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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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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하이텍고 갑질근절대책
작성자 윤주엽 등록일 18.09.10 조회수 185

1

 

갑질 개념과 유형

 

갑질의 개념

사회·경제적 관계에서 상대방()보다 우월적 지위에 있는 ()권한남용하여 을에게 행하는 부당한 요구나 처우

공적인 목적을 위해 선발된 직원에 대해 상사나 그 가족이 직위를 이용해 개인적 용무를 부당하게 지시·강요하는 행위

공적인 지시 또는 규정상 업무범위 내의 지시일 경우에도 폭력, 폭언 등 그 과정에서 부당하게 인격적 모멸감 등을 주는 행위

 

공공분야 갑질 유형 및 사례

유 형

대 표 사 례

공공분야 이익추구

비공식적인 인력파견, 인사적체 해소에 산하기관 활용

인허가 조건으로 주민편익시설 과다요구 및 비용부담 전가

산하기관 시설 무상사용 또는 과소 비용 지급

 

개인의

이익추구

승진인사를 빌미로 하급자로부터 금품향응 수수

기관장이 인사팀장에게 특정 응시자 합격 지시 및 채용공고 변경

기관장 부인 생일행사 등에 공공시설 이용 및 공무원 동원

 

업무적 불이익

처 우

승진 누락, 부당 전보평정 등 인사권한 남용

야근 및 휴일 근무 강요, 업무지시 후 책임 전가

70년치 감사자료, 3천장의 대형도면 출력 등 과다한 자료요구

 

인격적 불이익

처 우

상급기관에서 산하기관 직원에게 폭언폭행

인턴에게 카톡으로 사적만남 요구, 회식자리에서 성추행

특수교육실무원 인사명령 시 반납이라는 표현 사용

부당한 업무처리, 편의제공 요구, 인격모독 등이 빈발하고, ·감독·조사 등 재량권이 많은 분야에서 주로 발생

2

 

갑질 사례

 

특정단체 가입 및 활동 강요

소통 없는 업무분장 및 일 떠넘기기

근무시간 외 개인모임 동원 및 업무지시

직무관련 업체에 개인적인 업무를 시키거나 제공 강요

인격모독 및 독단적인 결정 등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지시

3

 

갑질 근절 대책

 

 

사전예방 인프라 구축

학생, 학부모, 교사 대상의 자체 갑질 및 청렴 교육을 통한 갑질의 개념 정립과 가이드라인 마련

교내 모호한 규정, 불공장한 규제 개정

 

패해 신고 시스템 구축

범정부 갑질 신고센터 확대 운영 (국민신문고 활용)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익명 상담 (국민콜 110, 모바일 채팅 시스템 운영 방식 개선)

 

가해자 처벌 및 제재 강화

범죄 소지가 있는 경우 적극적 형사처벌로 경각심 제고

부하직원을 상대로 한 내부적 갑질로 중징계 요구된 경우 해당 보직에서

일정기간 배제

·허가 신청자, 하급기관 등을 상대로 한 외부적 갑질로 중징계 요구된 경우

해당 직무에서 일정기간 배제

 

피해자 보호 및 피해 회복 지원

피해자 희망시 가해자와 피해자 격리

비밀 보장 및 불이익 처우 금지 확대

사건 종결 이후 갑질 피해자 대상 만족도 조사

모니터링을 통한 2차 피해 여부를 지속하여 확인

2차피해 확인시 인적사항 유출 방지, 피해자의 신변보호 등 조치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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