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가 바라는 학생상
교육의 상위목표와 각종 실태분석을 바탕으로 학교장의 교육방침과 학생, 학부모, 교사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하여 설정한 본교가 바라는 학생상으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실천 목표로 삼는다.
- 가. 지식정보화 시대를 선도하는 진취적 실력인을 기른다
- 나. 소질과 능력을 계발하여 첨단산업사회에 주도적 역할을 하는 창의적 기술인을 기른다.
- 다. 긍정적 생활태도로 애교, 애향 애국하며 정의를 실천하는 나라 사랑인을 기른다.
- 라. 인간을 존중하고 정직과 질서를 생활화하는 자주적 민주시민을 기른다.
- 마. 강인한 체력과 건전한 가치관으로 이웃과 더불어 사는 심미적 건강인을 기른다.
학교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담당 부서별로 세부실천계획을 수립하여 실행의 극대화가 되도록 구성하였다.
노력중점
- 가. 학력신장 역량 강화 방안
- 1) 학교교육 환경 조성
- 2) 학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3)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자율장학 및 연수 실시
- 나. 실천중심의 인성 교육 및 진로지도
- 1) 실천중심의 인성 교육을 위한 제반 환경 구축
- 2) 기본생활습관지도 및 진로지도의 활성화
- 3) 자연과 조화롭고 밝은 교육 환경 조성
- 4) 자율적인 생활 습관 함양
- 다.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내실화
- 1)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여건 조성
- 2) 학력 및 특기 신장을 위한 보통교과 관련 프로그램 운영
- 3) 전문교과 관련 직업교육 프로그램 편성·운영
- 라. 우수교사 양성을 지원하는 교육실습 협력학교 운영
- 1) 알찬 교육실습 프로그램운영을 통한 교육실습의 효과 극대화
- 2) 현실감 있는 교육기술 습득으로 유능한 교사상 확립.
본교 특색사업
- 가. 취업마인드 형성을 위한 전문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 1) 취업기능 강화를 위한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 2) 중소기업 맞춤형 인력양성 사업 및 취업기능강화 사업 운영
- 3) 산학연계 및 우수 졸업생 교육의 활성화
- 나. 동아리 활동의 활성화
- 1) 1인 1동아리 가입 적극 권장 및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통한 또래 문화 정착
- 2) 개인별 취미 및 특기 계발로 즐거운 학교문화 육성·발전 유도
- 3) 방과 후 학교와 연계하여 학생의 소질과 재능 증진 유도
- 4) 동아리 활동을 통한 생동감 넘치는 학생 축제 문화로의 승화 유도
- 다. 지역과 함께하는 평생교육 활성화
- 1) 학교 시설을 활용한 지역사회 평생 교육의 활성화
- 2) 정보화 교육, 전문교육, 전통문화 교육 과정 운영
- 3) '도 지정 지역 사회 평생교육' 시범한교 운영의 활성화
학생실태
학생실태
영역 |
실태분석 |
교육적 과제 |
가정환경 |
학부모 직업은 회사원, 자영업, 농업, 상업, 건축업, 공무원 등 다양하고 회사원과 자영업이 48.3%로 많으며, 국민기초생활수급자가 6.44%이며 결손가정이 17.7%에 이름 |
학교-가정-지역사회가 연계된 인성교육과 상담 활동강화로 더불어 살아가는 인성교육 강화 |
출신중학교 및 거주지 |
전교생의 출신 중학교별 인원은 청주시 97.3%로 대부분 인근지역 출신이며 96.6%가 자기집에서 다님. |
통학에 어려움이 없어서 아침 자율학습지도 및 방과 후 학교,e-러닝을 통한 학력제고 방안 강구 |
학습 |
학습에 대한 열의와 자긍심이 전문계고등 학교로서 매우 높으며 특히 첨단 정보화 시설 활용에 대한 관심과 의욕이 높음 |
최첨단시설을 적극 활용한 다 기능 자격 취득과 특기 신장 교육 등 다양한 진로지도로 학습력 신장 |
학력수준 |
전국 또는 충북의 특성화 고등학교 중 평균 학력이 보통 수준 이상이며,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이 타 특성화고 보다 적고 진학 희망자가 많음 |
학업에 대한 흥미유발을 위한 학생중심의 선택적 교육과정 운영 확대, 특성화 고교에 대한 이해 증진 |
교원실태
교원실태
영역 |
실태분석 |
교육적과제 |
교직원 |
교원 1인당 평균 학생수 15.53명, 수업 시수 21.0시간으로 수업시수가 많은 편이나 바른 인성 함양과 교수-학습 지도 능력 향상을 위한 자기 연찬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고, 석·박사학위 소지자가 전체의 40%로 전공분야의 교수-학습 능력과 학습 및 업무 추진 전산화 능력이 뛰어남 |
교과 연구 및 자율 장학을 적극 권장하고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부단한 자기 연찬 노력과 혁신 역량 강화. 전문성과 교무업무 전산화를 고려한 적정한 인사관리 실시 |
학교실태
학교실태
구분 |
실태분석 |
교육적 과제 |
지리적 조건 |
서원구 분평동 고층아파트 단지의 주거지역으로 유흥가나 상가 등 유해 환경이 적으며 조용하고 차분한 교육환경을 유지 |
주거 밀집 지역이므로 주민들과 생활지도 협동체제 구축, 자연 친화적 교육환경 조성으로 전인교육을위한 별도의 프로그램 마련 |
학교 규모 |
1, 2, 3학년 총 18학급, 특수학급 2, 총학생수 609명, 교직원수 60명으로 전국 특성화고 평균 26학급보다 소규모적임 |
규모에 따른 특성화를 고려한 교육과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 확대 운영 |
교지 면적 |
교지 면적이 12,328㎡(3,800평)로 매우 협소하고, 건물 넓이 2,315㎡를 제외하면 활동 공간이 좁고 전형적인 도심 학교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음 |
운동장 현대화 사업으로 항시 체육활동을 위한 여건을 구비하였으나 휴식을 위한 자연 환경 조성, 학생 활동 활성화를 위한 보완 대책이 요구됨 |
시설현황 |
컴퓨터 등 최첨단시설을 갖추고 있는 22개 실습실과 산업체와 연계한 다양한 직업기술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 |
특별실 부족으로 방과후 학교 및 동아리 활동 등의 교실 외적인 활동에 필요한 공간 확보에 어려움이 있음 |
학교 및 학과 |
특성화고등학교로 정밀기계과 6학급, 자동화시스템과 6학급, 전기전자과 6학급, 총18학급을 남녀공학으로 편성 |
특성화고등학교 및 각 학과 특성에 맞는 현장성 높은 전문 직업교육의 내실화 |
기자재 현황 |
실습실의 실험실습 기자재는 확보율이 99.09%,과학실 리모델링, 교단선진화 교구 등 첨단 정보사회에 적합한 시설 확충 |
도서구입, 과학실 실험실습 장비 등 특별실에 연차적인 계획에 의한 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