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금릉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정보보안/정보통신윤리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인터넷 휴요일 캠페인
작성자 김수아 등록일 16.07.18 조회수 405

 

1. 인터넷, 활용하면 정보의 바다 빠져들면 고통의 늪

인터넷은 우리 생활의 일부분

그러나 많은 아이들이 자신도 모르게 인터넷중독의 늪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게임, 채팅, 쇼핑, 심지어 도박 등으로 인한 인터넷 중독은 학교생활 부적응, 수면장애, 정서적 불안, 가족 간의 갈등으로까지 이어집니다. 인터넷 중독은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과 마음을 황폐화시키는 인터넷 중독! 지금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2. 일주일에 하루 인터넷도 쉬게 해주세요.

인터넷 휴요일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요?

인터넷 휴요일은 본인 스스로가 일주일에 하루를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날로 정해서 인터넷의 과다 사용을 예방하고 조절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비록 일주일에 하루지만 인터넷 휴요일은 우리 아이들의 올바른 인터넷 이용 습관을 일힐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인터넷 휴요일을 실천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인터넷 휴요일을 시작할 때는

인터넷 중독 경험담을 이야기 하다보면 인터넷을 잘쓰고 싶은 동기가 생겨납니다. 인터넷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 인터넷 휴요일을 실천해 봅시다.

인터넷 휴요일을 실천할 때

인터넷 휴요일 실천일기를 함께 읽습니다. 인터넷 휴요일을 지키기로 약속한 후, 만약 일기를 쓴다면 어떻게 쓸지 아이디어를 나누어도 좋습니다. 일기를 쓰는 일이 어려우면 인터넷 사용일지를 적는 방법도 있습니다.

4. 우리 가족은 인터넷 휴요일이 기다려져요.

휴요일을 실천하기 전에

자녀와 부모가 함께 인터넷 사용습관을 되돌아봅니다.

휴요일을 실천할 때에는

우리가족의 인터넷 휴요일이 언제가 좋을지 함께 상의하여 정합니다. 아울러 컴퓨터 이용수칙도 함께 만들어서 실천합니다. 평소 컴퓨터를 사용할 때에는 가족 사용일지를 만들어 두고 함께 작성하면 올바른 이용습관을 키우는데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사용일지 예시>

누가

언제

얼마나

무엇하려고

큰형

5요일

( : )부터 ( )

게임

막내

5요일

 

과학숙제

<부모님 지도 지침>

인터넷 휴요일을 성공적으로 실천하려면 무엇보다도 부모님의 참여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용 수칙을 만들 때에는 지키지 않을 경우 벌칙 등도 필요하겠지만, 인터넷 휴요일에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활동들을 찾아내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함께 식사준비하기, 도서관(미술관) 가족 나들이, 가족 영화관람, 산책 등

이전글 건전한 스마트미디어 사용을 위한 가정 서약하기
다음글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 및 해소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