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1. 통일 문제에 대한 관심 제고 및 통일 의지 확립 2. 자유민주주의 가치에 대한 확신 및 민주시민의식 함양 3. 국가 안보의 중요성 인식 및 북한 실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 4. 민족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통일 대비 역량 강화 |
방침 | 1. ‘통일교육주간’ 행사와 연계하여 추진한다. 2.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3. 우수 작품은 교내 시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홍보하며 통일시는 한민족 통일문예제전에 출품한다. |
영역 | ㉮ 통일 체험학습 보고서 | ㉯ 통일캐릭터 그리기 | ㉰ 통일 가족 신문 만들기 | ㉱ 통일 시 |
규격 | A4용지 3매~5매 (상철) | B4용지(1면 활용) 용지 방향 자유 | B4용지 (단면 or 양면) 2매 이내 용지 방향 자유 | A4용지 용지방향 세로 2매 이내 |
구성형식 | 형식에 제한 없음 앞면에 보고서 주제, 학교, 학번, 성명 반드시 기재. | 형식에 제한 없으나 뒷면에 주제명, 학교, 학번, 성명 반드시 기재. | 학번 성명 반드시 기재. | 운문(시) 2편 제목, 학교, 학번, 성명 반드시 기재. |
심사협조 | 도덕과 | 미술과 | 도덕과 | 국어과 |
심사기준 | 활동내용(40) 창의성(30) 구성(30) | 내용(40) 창의성(30) 채색 및 구성(30) | 내용(40) 창의성(30) 구성(30) |
주제 | ㉮ 체험보고서 ㉯ 캐릭터 1. 통일에 대한 긍정적 의지 고양 및 바람직한 통일관 표현 2. 남북한 동질성 회복, 화해와 협력을 증진하는 내용 3. 통일과 안보의 균형적 시각에서 접근 | ㉰ 신문 ㉱ 시 1. 광복 70년, 분단 70년 우리가 해야 할일 2. 우리에게 통일준비란? 3. 통일된 한반도의 청사진 또는 통일한국의 미래상 4. 행복한 통일시대! 주인공은 우리 5. 자랑스런 대한민국, 나의 조국 |
학생 제출기한 | 2016. 05. 23. |
제출처 | 1. 학생은 담임에게 제출한다. 2. 담임은 학생이 제출한 모든 작품을 본관 3층 교무실(창의․인성계)로 제출한다. |
유의 사항 | 규격과 기한을 어기면 심사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제목 | 자유 |
방법 | 과제로 제시(영역 4가지 중 1가지 이상 선택 ) |
참가대상 | 전교생 |
시상 계획 | 1. 각 영역별 학년별 시상함. 최우수1명(1위), 우수2명(2위), 장려3명(3위) 단, 작품 수와 질에 따라 (전체학년 or 학년별), 시상인원은 조정될 수 있다. 2. 시상자수는 참여자수의 20%를 넘지 않도록 한다. 3. 시상 예정일 2016. 06. 07(화). |
상점 | 작품을 성의 있게 제출한 학생에 한하여 상점(1점)을 부여할 수 있다. -창의․인성계 |
기타 | 한민족 통일문예제전 작품 제출: 통일(시) 우수작 1인당 2편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