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제 2차 인성교육 실천주간 운영 계획 근거 | 진로인성교육과-18085(2014. 8. 29.) | 추진배경 및 목적 | 1. 과도한 경쟁과 입시위주의 교육에서 학생의 소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으로 전환 ◦ 학생 중심의 실천적 인성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들 자신의 소질 계발 및 바른 인성 함양 ◦ 사회성․감성․도덕성을 키우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적용을 통해 실천과 체험중심의 인성교육 전개 2. 올바른 인성함양을 위한 전사회적인 인성교육 실천 운동 필요 | 주제 | ‘소질과 끼를 키우는 인성교육’ | 방침 | 1. 학교를 중심으로 가정과 사회가 함께하는 인성교육 실천 2. 학교실정에 맞는 다양한 주제 발굴 및 실천 프로그램 운영 3. 각부에서 추진하는 인성교육 및 교과교육과 연계 지도 | 기간 | 2014. 9. 22.(월)~2013. 9. 26(금)(제 2차 인성교육 실천주간) | 방법 | 지혜둥이 느티나무 프로젝트 감상문 쓰기, 명상의 시간, 목련꽃 향기 쓰기 지도, 상벌점제, 특기 적성반 운영,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토요방과후, 보건소식지, 드림레터 발간, 집단상담, 급식지도, 축제 준비(바자회 물품 수집)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수업 , 학교폭력 실태조사 등 | 진로 상담부 | 지혜둥이 느티나무 프로젝트 | (매주 월 아침 동영상 교육) 9.22. 응급처치, 심폐소생술 | 보건교육 | 홍보 | 학교 홈페이지 탑재, 문자 메시지. | 인성 프로젝트 수업 | 각 학년 교과담당 1회 이상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재 및 학생언어생활개선 자료 활용수업 예시)사회과(언어 1차시) 도덕과(언어 2차시), 국어과(언어 3차시), | 지혜둥이 느티나무 프로젝트 감상문 쓰기 | -충주여중 홈페이지-오른쪽 인성교육-(307~325번) 동영상 다시보기 중에서 동영상을 감상하고 10가지를 선택하여 감상문을 작성한다. -우수자 시상함. 제출자 상점(1~2점) *양식-학교홈-인성교육 다운로드 가능 -제출: 9월 23일(화)까지 후관 1층 교무실 노미희 선생님에게 제출. | 목련꽃 향기 | 1학년 목련꽃 향기 쓰기 지도 (1학년) | 집단상담 | 1. 대상: 1학년 전체 2. 장소: 각 반 교실 3. 강사: 외부 강사 4. 일시: 9월 22일(월), 23일(화). 3,4교시(총 4시간) | 진로상담 | 가정통신문 드림레터(주 1회)발송, 1교사 1결연 상담활동, 담임 수시 학생상담 | 체육 보건부 | 토요 방과후 | 무용반, 배드민턴반, 다도반, 기악반 운영. | 보건 | 보건소식지(매월) 발간, 손씻기 지도(연중), 각종 질병에 대한 교육, 비만교실 |
학생부 | 상벌점제 학생자치 각종 지도, 지킴이 | 상벌점제(연중, 전교사의 상벌점을 활용한 기본생활습관지도), 학생자치활동(도우미부 활동). 교통안전지도(매일 아침), 급식지도(담당교사 지도 및 학생 봉사활동), 용의검사(수시), 지킴이 활동(지킴이 교사 수시 순회지도 및 상벌점 지도) | 학교폭력 ‘멈춰’ 프로그램 | 조종례 시간에 학교폭력 멈춰 구호 외침 교육실시 멈춤이(모두) 알림이(학급별 2명) 상담이(학급별 2명) 지킴이(담임)역할 지정 |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 2014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9월 15일~10월 24일) | 환경부 | 아침봉사 | 1학급 1주 교대, 교내 환경정화활동 | 각 학년부 | 교사 순회지도 | 학년별 교내외 교사 순회지도(요일별) | 방과후부 | 특기적성 | 특기적성반 운영(플룻반, 보컬밴드반, 기타교실, 풍물반, 댄스반) | 교무부 | 동아리 활동 및 청소년 활동 | 자생동아리 –웃음(이삭), 지저스 아미, 합주반, 풍물반, 댄스반, 동그라미 청소년 단체활동-한국 청소년 연맹, 세계도덕재무장(MRA/IC), 4H 활동, RCY 활동 스포츠 클럽활동 - 2, 3학년 학습스포츠(탁구, 배드민턴)-주간 정시 - 1학년 학습스포츠(배드민턴, 탁구, 피구, 줄넘기)-매주 금 | 교육복지부 |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프로그램 | -학교생활지원(건강, 긴급, 교복 등) 프로그램 운영 -지역사회와 연계한 봉사동아리 ‘동그라미’ 운영 | 연구부 | 다독반 선정 | 매월 다독반 선정. 학급에 간식 제공함 | 기타 | 조. 종례를 통한 훈화(담임), 학생부의 수시지도, 예체능 교과시간 인성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