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1. 통일 문제에 대한 관심 제고 및 통일 의지 확립 2. 자유민주주의 가치에 대한 확신 및 민주시민의식 함양 3. 국가 안보의 중요성 인식 및 북한 실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 4. 민족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통일 대비 역량 강화 |
방침 | 1. ‘호국보훈의 달’ 행사와 연계하여 추진한다. 2.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3. 우수 작품은 교내 시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홍보하며 충주교육청 및 한민족 통일문예제전에 출품한다. |
영역 | 통일 체험학습 보고서 | 통일캐릭터 그리기 | 통일 가족 신문 만들기 | 통일 글짓기(시) |
규격 | A4용지 3매~5매 (상철) | B4용지(1면 활용) 용지 방향 자유 | B4용지 (단면 or 양면) 2매 이내 용지 방향 자유 | A4 용지 용지방향 자유 2매 이내 |
구성형식 | 형식에 제한 없으나 앞면에 보고서 주제, 학교, 학번, 성명 반드시 기재. | 형식에 제한 없으나 뒷면에 주제명, 학교, 학번, 성명 반드시 기재. | 학번 성명 반드시 기재. | 운문(시) 제목, 학교, 학번, 성명 반드시 기재. |
심사기준 | 활동내용(40) 창의성(30) 구성(30) | 내용(40) 창의성(30) 채색 및 구성(30) | 내용(40) 창의성(30) 구성(30) | 내용(40) 창의성(30) 구성(30) |
심사협조 | 도덕과 | 미술과 | 도덕과 | 국어과 |
주제 | 1. 통일에 대한 긍정적 의지 고양 및 바람직 한 통일관 표현 2. 남북한 동질성 회복, 화해와 협력을 증진 하는 내용 3. 통일과 안보의 균형적 시각에서 접근 | 1. 자랑스런 대한민국, 나의 조국 2. 우리가 준비해야 할 통일의 과제 3. 이 시대의 안보와 통일 4. 자유 민주주의와 평화 통일의 길 |
유의 사항 | 규격을 어기면 심사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제목 | 자유 |
방법 | 과제로 제시(영역 4가지 중 택1) |
제출 기한 | 학생 작품 제출 기한: 2012. 5. 30.(목)까지 담임에게 제출 |
참가대상 | 전교생 |
시상 계획 | 1. 각 영역별 학년별 시상함. 최우수1명(1위), 우수2명(2위), 장려3명(3위) 단, 작품 수에 따라 (전체학년 or 학년별), 시상인원은 조정될 수 있다. 2. 시상 예정일: 2012. 6. 10(월). |
상점 | 각 담임은 작품을 성의 있게 제출한 학생에 한하여 상점(1점)을 부여할 수 있다. |
교육청 제출 | 통일 체험학습 보고서, 통일 캐릭터 우수작 각 2편씩 - 2012. 6. 18(화). |
담임 협조사항 | 1. 학급별 우수작 2∼3편 제출(통일캐릭터, 통일시) 2. 통일체험학습 보고서, 통일가족신문은 작품 모두 제출 3. 제출 기한: 2013. 5. 30(목). -본관 3층 교무실(노미희)로 제출 |
기타 | 한민족 통일문예제전 작품 제출: 통일(시) 우수작 1인당 2편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