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여자중학교 로고이미지

인성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7월 생활예절 (전화예절)
작성자 노미희 등록일 12.07.09 조회수 296
 

7월의 생활 예절

전화 예절

 

전화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용무를 간단히 끝낼 수 있는 문명의 이기이지만, 전화를 사용할 때는 여러 가지 주의가 필요합니다. 서로 눈에 띄지 않는 곳에서 대화를 하는 것이라고 예의를 저버리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전화를 걸 때, 전화를 받을 때, 내가 불쾌한 전화는 남도 불쾌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1) 통화는 공손하게 합시다.

 하대어를 쓰지 않는 것이 좋고. 또한 상대방에게 지시나 명령하는 듯한 말씨보다는 제안이나 권유를 하는 말씨를 사용해야 하며, 상대방을 존중하는 말로 통화해야 합니다.

(2) 벨이 울리면 되도록 빨리 받읍시다.

 선진국에서는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도록 놔두는 것은 회사의 ���수치������란 말이 있습니다. 전화벨이 여러 번 울리기 전에 받는 것은 전화를 걸어온 상대방에 대한 예의입니다.

(3) 큰 소리로 통화하여 남에게 폐를 끼치지 맙시다.   

 통화를 할 때에는 조용히 해야 합니다. 나의 일이나 생활이 중요한 만큼 다른 사람의 생활도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한다면 가급적 조용하게 통화해야 할 것입니다.

(4) 너무 이르거나 늦은 시간에는 전화하지 맙시다.  

 남의 집에 전화를 걸 때는 아침 일찍 이나 밤늦게 또는 식사 시간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긴급한 용무가 아니면 휴일에 전화 거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5) 통화는 되도록 간단히 합시다.   

 많은 사람들이 전화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간단히 통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화통화를 할 때에 용건만 간단히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일상생활에서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중요한 전화예절입니다.   

(6) 수화기는 천천히 내려놓읍시다.

 우리는 보통 전화통화를 하고 받을 때 마지막에 무심코 수화기를 ���탕������하고 내려놓은 바람에 상대방이 오해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화 수화기를 내려놓을 때는 소리 나지 않게 천천히 내려놓는 것이 좋으며, 어른과 통화하였을 때나 전화를 걸었을 때 수화기를 먼저 내려놓는 것도 예절에 어긋납니다.   

(7) 잘못 걸려온 전화도 친절하게 응대합시다.

  잘못 걸려온 전화에 대한 바른 응대 법은 여기는 ○○○○번인데 몇 번으로 거셨습니까? 라고 친절하게 물어보고 전화번호를 확인시켜 주는 것입니다. 또한 자신이 전화를 잘못 걸었을 때에는 “죄송합니다” 라고 말한 뒤 전화번호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야 잘못된 번호를 반복해서 누르는 일이 없을 것 입니다. 

이전글 제헌절(7. 17) 교육자료
다음글 7월의 보훈시설 안내(동락전승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