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Virus 아는 만큼 대처할 수 있다」 순 | 코로나 전파특징 | 과학적 근거 및 중요 실천사항 | 1 | 비말전파(기침, 재채기, 대화 등) | ▷재채기> 기침> 대화 (재채기 경우 6M까지 퍼짐) ▷기침할때 3천~4만개 비말방출, 1개의 비말당 100-10만 바이러스 입자 ▷코로나Virus 생존시간 - 비말 3시간, 종이(교과서, 책등) 24시간, 플라스틱.강철(핸드폰) 2-3일간 ▷핸드폰은 주요 Virus 전파의 매개체, 병원체 온상이 되며, 변기보다 7배 높은 Virus가 검출됨 ※ 마스크착용, 환기, 사회적 거리두기, 기침예절 중요 ※ 유증상학생 즉시귀가 조치, 관찰실 이동시 교사는 2m거리 확보 | 2 | 접촉 전파 | ▷얼마나 자주 얼굴을 만지는가? 실험결과 60분동안 얼굴터치 횟수가 23회로 나타남 ※ 비누로 손씻기, 손소독, 교실소독, 손으로 얼굴 안만지기, 개인용품 사용, 핸드폰소독 중요 ※ 유증상자 발생시 동선 파악, 사회적 거리두기 중요 | 3 | 무증상자 감염 (증상 발현초기-본인도 인지못할 정도로 경미하게 나타남) | ▷사스, 메르스는 유증상자가 바이러스 퍼트림 but 코로나는 무증상자 일때 Virus 배출량 多 ▷코로나 확진자의 30%가 무증상감염자로 부터 감염됨 ※ 마스크 착용이 매우 중요 (But 마스크 위생적 관리가 더 중요) ※ 등교전 가정내 발열측정 및 자녀 건강상태 파악 중요 ※ 발열 호흡,소화기 증상있는 학생, 해열제 복용한 학생 등교중지 중요 ※ 무증상자일 경우 학교 전파위험이 가장 높음 | 4 | 재확진 사례가 늘고 있음 | ▷코로나는 완치 후에도 몸에 Virus가 상당기간 유지됨 - 재확진 사례 ※ 자율보호, 자가격리 중요 | 5 | 닫힌 공간, 밀접한 공간에서 폭발적인 전파 | ※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시설 이용자제 ※ 수업 후 즉시 귀가 조치 ※ 환기 매우 중요 | 6 | 에어로졸 감염위험 | ※ 교실 문 닫고 공기청정기, 난방기 사용은 감염 확산 위험 ※ 공기청정기, 에어컨, 난방기, 선풍기 사용금지 ※ 교실내 소독시 분사식보다 알코올 묻혀서 닦는것이 중요 ※ 환기의 중요성 (환기는 Virus입자 축적을 줄여줌, 외부공기의 질이 나쁠지라도 환기는 Virus 예방에 필수, 에어컨등 공기강제 재순환은 Virus 전파촉진) | 7 | 2주간 격리 | ▷급성감염 : 코로나, 인플루엔자, 사스, 메르스 등 만성감염 : 간염, 에이즈등 ※ 급성감염 Virus는 1주일이면 바이러스가 몸에서 나간다는 연구결과에 의해 최대 2주간 격리함 | 8 | 빠른 변이 | ▷코로나Virus는 RNA Virus종류임, 빠른 변이가 특징으로 치료제, 백신 개발이 어려움 ※ 앞으로는 인간과 Virus의 상호 공존 전략이 필요 ※ 올 겨울 감기, 독감, 코로나 3종 세트 대비 중요 ※ 면역력 강화 중요 (균형잡힌 영양섭취, 규칙적인 운동, 지속적인 수분섭취, 충분한 수면, 개인위생 생활 등 실천) | 등교개학 5원칙 | 1. 등교전 유증상자 파악 및 등교금지 2. 등교 후 유증상자 발견 즉시 귀가 원칙(일시적 관찰실 사용 최소화) 3. 마스크 착용, 손씻기, 기침예절, 사회적 거리두기 생활화 4. 교실 환기 5. 학생들 교내 이동동선 최소화, 수업마치고 즉시 귀가 조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