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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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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출문제 공개 여부 및 공개 방법
작성자 한복환 등록일 10.04.05 조회수 497
 

 

 

지필평가 기출문제 공개 세부추진 방안

 

 

                                                                                   

                                                          대성중학교

1. 근거

  가.  충청북도청주교육청 중등교육과-22077(2009. 10. 06)

      기출문제 공개 세부 추진 계획 알림

  나. 충청북도청주교육청 중등교육과-3910(2010.03.10)

      기출문제 공개 세부 추진 계획 알림 


2. 추진 경과

  가. 기출문제 공개 및 저작권 보호를 위한 관리자․교사 연수 : 2010. 03. 11.

  나. 기출문제 공개 세부추진계획 수립 : 2010. 03. 31.

  다.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개최 : 2010. 04. 05.

  라. 청주교육청 기출문제 공개 추진 현황 제출 : 2010. 07. 12.(1학기), 12.14.(2학기)


3. 추진 목적

  가. 평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유의미한 평가문항 작성 및 문제풀이 제공

 나. 유의미한 평가문항과 문제풀이 공개 통한 사교육비 경감 및 학교 교육력 제고

  다. 교원들의 정기고사 출제에 대한 전문성 및 책무성 제고


4. 추진 방침

  가. 학생 및 학부모가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정기고사의 중간 및 기말고사 평가문항 및 문제풀이 공개

  나. 2009. 2학기 중간고사 이전 (3년 전 ) 기출 문제 : 평가문항 및 정답 제공

  다. 2009. 2학기 기말고사부터 기출 문제 : 평가문항 및 정답과 문제풀이 제공

 라. 평가문항 및 문제풀이 공개 확대를 대비하여 평가문항 출제에 대한 저작권 관련 내용 안내

  마. 유의미한 평가문항 출제 관련 교과교육 이론 및 절차 안내

     ○ 기출문제 공개 및 저작권 보호를 위한 관리자․교사 연수 : 연 1회 이상

     ○ 우수 평가문항 개발을 위한 교사의 평가 전문성 신장 지원

       - 평가문항 출제 교과협의회 운영 활성화 : 분기별 1회 이상


5. 추진 계획

  가. 공개 범위 : 대성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

  나. 공개 내용 : 학교에서 실시한 정기고사 평가문항 및 정답과 문제풀이

  다. 공개 장소 : 교무실

  라. 공개 방법 : 정기고사 기출문제 출력물 제공(복사본) 공개

    1) 2009학년도 2학기 중간고사 이전(3년 전) 기출문제 : 평가문항 및 정답 공개

    2) 2009학년도 2학기 기말고사부터 기출문제 : 평가문항 및 정답과 문제풀이 공개

  마. 공개에 따른 대책 및 유의사항

    1) 기출문제 공개 및 저작권 보호에 관한 내용 전달 연수

    2) 기출문제 저작권보호 조치 강화 방안

      ※기출문제 평가원안지에 저작권 보호를 위한 문구 삽입

이 시험문제의 저작권은 대성중학교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되며, 이를 어길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유의미한 평가문항 개발을 위하여 교사 개인별 평가 전문성 신장 노력

    4) 평가문항 작성 시 공개에 따른 문제점을 사전에 고려하여 교과교정의 단원별 학습목표에 따른 학생실태를 바탕으로 유의미한 가 문항을 작성할 수 있도록 노

    5) 평가문항 출제 시 고려할 사항

      가) 시판되는 참고서 문제와의 일치 여부

      나) 전년도 출제 문제와의 일치 여부 등

     다) 충청북도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6쪽) 중  평가문제 출제 참고

6. 기대효과

  가. 학원의 내신을 빙자한 불법 기출문제 풀이 방지로 사교육 경감

  나. 교원들의 책무성과 자기계발 강화 동기 부여로 학교 교육력 강화

  다. 기출 평가문항 공개에 따라 쉽게 출제하기, 성적 부풀리기 방지


※ 참고 : 2010학년도 충청북도교육청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 (6쪽)

2. 평가 방법 및 성적 처리

가. 평가 문제 출제

  

1) 교과협의회를 통하여 교과목별 교수 목표에 맞는 출제 계획을 수립한 후 출제한다.

2) 평가 문제는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및 변별도를 높이도록 출제하고 평가의 영역, 내용, 정답, 문항별 배점, 채점 기준, 수준 등을 포함한 이원목적분류표를 작성하여 활용하되, 동일 학년 동일 과목 담당 교사 전원의 검토․협의를 통한 공동 출제로 학급간의 성적차를 최소화한다.

3) 모든 출제 원안에는 문항별 배점을 표시하되, 평가의 변별력을 최대한 높이고 동점자가 가능한 한 생기지 않도록 가급적 100점 만점으로 출제, 평가 문항수 증대, 문항당 배점의 다양화에 유의하며(어려운 문제에 높은 배점), 특히 수준별 난이도의 배열에 유의한다.

4) 평가 문제 출제 및 검토는 다음의 사례가 없도록 유의한다. 

가) 시판되는 참고서의 문제를 전재하거나 일부 변경하여 출제하는 일

나) 전년도 혹은 이전에 출제된 문제를 그대로 재출제하는 일

다) 객관성의 결여로 정답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있거나, 정답이 없는 문제를 그대로 출제하여 모두 정답 처리하는 일

라) 추측에 의하여 정답을 쓸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하는 일

마) 교과목별 평균이 상식 이상으로 높게 나오도록 평가 문제를 쉽게 출제하는 일 등.

5) 고사 원안을 제출한 후, 출제된 문제를 수업 중에 지도하거나 문제의 답을 암시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6) 출제 문항 수는 주어진 시간을 활용하여 해결하기에 알맞은 분량이 되도록 한다.




(서식) 기출 문제 공개 여부 및 공개 방법

2009 학년도

기출문제

공개계획

기출문제 공개 방법

학교 홈페이지

출력물 제공

출력물 비치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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