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실제(수학 B-3형) 운영 계획서
1. 추진 목적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여 변화를 기하고자하는 시점에서 교과교실제에 따른 이동수업의 형태를 도입하여 변화의 한 축을 형성하고자 한다.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교육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자 한다.
2. 성과 목표(기대효과)
◦우리학교는 학생들의 실력 차이가 많이 나는데 특히 영어와 수학과목의 격차는 매우 큰 상태이어서 수준별 이동수업을 통한 교과 교실제의 운영은 매우 필요한 제도이고, 또한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3. 운영계획 (수학)
학년
구분 |
1
(2011년 예정) |
2
(2010년) |
계 |
편성학급 |
10 |
10 |
20 |
학 생 수 |
245 |
241 |
486 |
학급당
평균 인원수 |
25 |
25 |
25 |
◦ 연간 운영방침
1) 2010년 2학기는 우선 2학년을 대상으로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한다.
2) 수학, 영어교과(영어 회화전담강사)에 대해 수준별 이동 수업을 실시한다.
3) 과목별 운영체제 및 운영방법
수학 - 전체 7개 반을 10개 반으로 편성 운영
① 기존 2개 학급을 3학급 (심화반, 보통반, 기초반)으로 편성 운영한다.
4) 각 교과별 학습 능력에 따라 반을 편성하되 학생과 학부모의 의사를 반영하여 편성한다.
5) 매 학기별로 재편성하고, 편성의 기준을 공지하여 학습의 동기를 유발하도록 한다.
6) 평가는 학기말 종합 성적을 기준으로 한다.
◦ 수준별 학습 집단 편성 및 지도
가. 반 편성의 기준
1) 매 학기 초부터 재편성하여 실시한다.
2) 1학년 1학기의 경우 반편성 배치고사를 실시하여 적용한다.
3) 수준별 학급편성을 위해 학생과의 상담을 강화하고 학부모의 이해와 협조를 위하여 학부모 모임과 가정 통신문을 통하여 공지한다.
4 이동반 출석부를 별도로 작성하여 출결을 관리하며, 교실 이동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하여 생활 지도에 힘쓴다.
나. 교과 내용의 구성
1) 개인차에 따른 학습 능력을 고려하여 수준별 수업을 운영하기 위하여 학습내용을 3개의 단계로 나눈다.
2) 평가의 결과를 분석하여 교과 협의회를 통해 수준을 조절하고 첨삭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1) 고려점
①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고,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수업이 진행되어야 한다.
② 교과목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수업이 진행 되어야 한다.
③ 학생들의 실태를 최대한 고려하고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수준별로 가장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다.
④ 교과 협의회를 통하여 교수․학습 방법 개발에 힘쓴다.
2) 심화반 수업 운영
① 심화반 학생들에게는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지도 이외에 별도의 심화 문제를 제시하여, 능력에 맞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② 심화반 내에도 수준의 차이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수준의 심화 문제를 제시하여 자기 능력에 맞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도한다.
③ 개념지도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강의형 수업을 지양하고, 토론식 수 업으로 전개한다.
3) 기본반 수업 운영
① 교재 내용에 제시된 기본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학습 한다.
② 필수 학습 내용을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③ 수준에 맞는 문제를 제시하여 기본 개념의 충실한 이해를 유도한다.
④ 일제 학습을 지양하고 분단학습이나 개별 학습을 통하여 학습목표의 도달 정도를 수시로 점검하여 보완 해 나간다.
마. 평가
: 지필 평가의 체계적 적용 : 40%~70%범위에서 기본 학습 요소를 출제하며, 30%정도는 상급 수준의 문제를 출제하여 동일 문항으로 평가한다.
4. 교원 연수 및 활용 계획
□ 교원 연수 계획
◦추진배경
: 교사들의 확실한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이해와 확고한 의지를 다지기 의한 연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최대한의 효과를 올리기 위한 다양한 연수를 준비하여 철저하게 시행할 각오이다.
◦연수 계획
교과교실제의 필요성과 역할 증대를 위한 전교직원 및 수학교과 교사 연수를 실시한다.
□ 교원 활용 계획
◦ 본교 수학 교사 4명과 수준별 인턴 강사 1명을 채용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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