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윤리 교육(학부모, 학생, 교사)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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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한복환 | 등록일 | 10.03.14 | 조회수 | 444 |
‘정보통신윤리’를 지키자.
가. 네티켓의 핵심적인 원칙 ․1 원칙: 인간임을 기억하라
가상공간에서 우리가 명심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태도는 상대방이 나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실제 인간이라는 점이다.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상에서 대화할 때 단지 눈앞에 보여지는 컴퓨터 스크린을 통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인격을 가진 사람임을 간과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서로 대면하지 않고도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는 매체의 특성과 익명성은 때로는 사람들로 하여금 음란하고 무례한 행동을 유발하기도 하고, 실생활에서는 행해질 수 없는 부분까지도 허용될 것이라는 착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통신 상에서 글을 게재하거나 메일을 띄울 때, "나는 지금 사람의 얼굴을 마주하고 이야기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볼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본 원칙이 기본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가상공간에는 보이지 않는 실제 사람들이 존재함을 명심해야 한다는 것이다.
․2원칙: 실제생활에서 적용된 것처럼 똑같은 기준과 행동을 고수하라.
실생활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떠한 처벌 혹은 적발의 두려움 때문에 그런대로 법을 준수하게 되지만, 가상공간 상에서는 윤리 기준이나 인간적인 행동규범의 적용을 덜 받는다고 생각하기 쉽다. 이로 인한 혼란은 이해가 가지만, 이러한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사이버 공간 상에서의 행동 기준은 다소 차이가 있다. 하지만, 실생활보다 적은 규제를 받는 것은 아니다. 만일 사이버 공간에서의 윤리적인 딜레마에 빠질 경우 실생활에서 지켜지는 규범을 참고하여 적절한 해결책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3원칙: 현재 자신이 어떤 곳에 접속해 있는 지 알고, 그 곳 문화에 어울리게 행동하라.
네티켓은 해당 영역마다 다양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어떤 영역에서는 이상적으로 허용되는 것이 타 영역에서는 몹시 무례하다고 판단될 수 있다. 이처럼 서로 다른 영역에서는 네티켓 또한 다르기 때문에 당신이 어느 곳에 접속해 있는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가상공간에 새롭게 참여하고자 할 때에는 그 환경을 잘 파악하여야 한다. 채팅하는 것을 들어보거나 게재된 글을 읽어보는 등의 준비를 통해 그 곳에 소속된 사람들과 그들의 생각을 파악하고 나서 참여하도록 한다. ․4원칙: 다른 사람의 시간을 존중하라
메일을 보내거나 토론그룹에 글을 띄울 때, 다른 사람들의 시간에 대한 충분한 배려가 필요하다. 즉, 글을 읽게 되는 다른 사람들이 시간을 허비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글을 올리는 사람 각자의 책임이다. 특히 시간과 대역폭(사이버 공간 상에서 모든 사람들이 통신 회선과 채널을 통해 정보를 가져오는데 소요되는 용량)을 잘 감안해야 한다. 따라서 어떠한 글을 올리기 전에 다른 사람들이 진정으로 그것을 알고 싶어하는 지 생각해 보아야 하며, 만일 다른 사람들이 원하지 않는 정보라면, 그들의 시간을 빼앗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5원칙: 온라인 상의 당신 자신을 근사하게 만들어라.
온라인 상에서는 익명성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자신의 외양이나 행동보다는 그 사람이 쓴 글의 수준에 따라 평가를 받게 된다. 따라서 글의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고 당신이 무엇에 관해 이야기하는가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락별로 철자나 문법의 오류 없이 완벽하게 글을 쓰는 것은 가능하겠지만, 아무리 그렇더라도 의미가 명확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당신이 쓴 글을 명확하고 논리적으로 만들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또한 공격적인 언어의 사용을 자제하고, 기분 좋고 정중한 표현을 사용해야 한다.
․6원칙: 전문적인 지식을 공유하라.
가상공간의 힘은 바로 참여하는 네티즌의 숫자에 있다. 온라인 상에서 질문을 하면 수많은 지식을 보유한 사람들이 그 질문을 읽게 되고, 그들 중 일부만이 재치 있는 답변을 하게 되더라도 세계의 지식을 모두 모아 놓은 듯한 효과를 가져온다. 내가 아는 무엇인가를 공유하고자 할 때, 뭔가 남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두려워 할 필요는 없다. 특히 내가 질문한 것에 대한 결과를 공유하는 것은 예의 바른 것이다. 당신이 지닌 지식을 공유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이는 네트워크상의 오랜 전통이며, 세상을 좀더 좋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7원칙: 논쟁은 절제된 감정 아래 행하라.
논쟁은 어떠한 격렬한 감정을 절제하지 않고 강하게 표현할 때 생겨난다. 논쟁은 오랜 동안 지속되어온 관행이며, 많은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요소로 네티켓에서는 이를 허용하고 있다. 하지만 논쟁을 지속시키는 것을 금하고 있다. 논쟁의 시작 단계에서는 많은 사람들의 흥미를 끌 수 있으나, 격렬한 논쟁이 지속될 경우 이에 끼여들고 싶지 않은 사람들은 곧 싫증을 내게 된다. 따라서 지속적인 논쟁은 토론그룹의 분위기를 지배하거나 그룹원간의 우애를 깨뜨릴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8원칙: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하라.
아무리 가상공간 상에서 이루어지는 부분이지만,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하는 마음이 없다는 것은 단지 나쁜 네티켓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또한 당신의 일에도 피해를 주게 되므로 전자우편을 비롯한 상대방의 정보를 훔쳐보거나 허가 없이 복사하여 배포하는 등, 타인의 사적인 영역을 함부로 침범해서는 안 된다.
․9원칙: 당신의 권력을 남용하지 말라.
사이버 공간에서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권한을 가지는 것처럼 보인다. 다른 사람들보다 좀 더 잘 안 다거나 그들이 하는 일 보다 더 많은 지식을 소유한다고 해서 그 들을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것은 아니므로 이를 남용해서는 안 된다.
․10원칙: 다른 사람의 실수를 용서하라.
누구나 처음엔 인터넷 초보자였다. 따라서 누군가 실수를 할 때에는 그것에 관해 친절을 베풀 줄 알아야 한다. 만일 그것이 아주 사소한 실수라면 그냥 넘기도록 하고, 비록 그것이 크다고 느껴질지라도 정중하게 그것을 지적하도록 한다. 타인의 실수를 지적함에 있어서도 신중하게 다시 한번 생각하도록 하고, 공개적이 아닌 개인적인 메일을 보내도록 한다. 또한 의심이 가는 부분들에 대해 그들이 단지 더 좋은 무언가를 알지 못했다고 가정하고 좋게 해석해 주도록 한다.
출처: Virginia Shea "The Core Rules of Netiquette"
나. 네티켓 자료 (1) 전자우편을 사용할 때의 네티켓
인터넷 중 가장 인기가 높은 분야는 웹이지만, 가장 널리 쓰이는 것은 바로 전자우편이다. 천만명 정도의 사람들이 전세계에서 웹에 접속을 하지만, 5천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네트웍을 통해 전자우편을 교환하고 있다. 이처럼 전자우편은 사용빈도와 정보전달량 측면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이를 올바른 사용법에 따라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전자우편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을 정리한 것이다. 1) 날마다 메일을 체크하고 중요하지 않은 메일은 즉시 지운다. 2) 자신의 ID나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절대 공개해서는 안된다. 3) 메시지는 가능한 짧게 요점만 작성한다. 4) 메일을 보내기전 주소가 올바른지 확인한다. 5) 흥분한 상태에서는 메일을 보내지 않는다. 6) 라인 사이마다 공백줄을 두어 크기만 늘리는 식의 메시지 작성은 삼간다. (가독 성 증대를 위한 것은 무관) 7) 회신시 상대방 의견을 직접 인용하여 본문내 넣는 것은 삼가고 동의한다고 하 는 한줄 정도의 글로 간결하게 회신한다. 8) 제목은 메시지 내용을 함축하여 간략하게 써야 한다. 9) 가능한 메시지 끝에 signature(성명, 직위, 단체명, 메일주소, 전화번호 등)를 포함시키되 4줄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10) 한 라인의 길이는 너무 길지 않게 작성하고, 제어문자는 가능한 쓰지 않는다. 총 라인수(현재 500라인)를 제한한다. 11) 주요요점을 나타낼 때에는 단어주변에 *(asterisks)를 사용하고, 책제목 등에 는 _(underscore)를 사용한다. 12) 메일상에서 타인에 대해 말할 때는 정중함을 지켜야 한다. 메일은 쉽게 전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13)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언어(비방이나 욕설)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14) 행운의 편지, 메일폭탄 등에 절대 말려들지 않는다.
(2) 온라인 대화를 할 때의 네티켓(채팅)
온라인 대화는 크게 Talk처럼 일대일 대화가 있을 수 있고, 인터넷 온라인대화(IRC)와 같은 多:多(n:n) 대화로 구분된다. 온라인 대화는 다양한 대화방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는 이점을 지닌다. 그러므로 온라인 대화는 실시간으로 생동감 있게 진행되는 제약받지 않는 채팅방이라는 점에서 각별히 네티켓에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다. 최근 무절제한 대화사용을 금하기 위해 ID를 실명화하고 나이조회 기능을 부여하자는 주장도 일고 있지만, 익명성 보장이라는 측면에서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다.
1) 마주보고 이야기하는 마음가짐으로 임한다. 2) 만나고 헤어질 때에는 인사를 하자. 3) 대화방에 처음 들어가면 지금까지 진행된 대화의 내용과 분위기를 어느 정 도 경청하는 것이 좋다. 4) 리턴키를 치기전에 한번 더 생각하라. 즉 다른 사람이 당신을 느끼고 평가하 는 것은 오로지 당신이 타이핑하고 있는 글자에 따른다는 것을 항시 명심해 야 한다. 5) 동시에 몇 사람과 이야기할 때에는 상대방을 혼동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 다. 지극히 개인적인 논조는 피한다. 6) 광고, 홍보 등 이름 날리기만을 목적으로 고의로 악용하지 않는다. 7) 유언비어, 속어와 욕설 게재는 삼가고, 상호비방의 내용이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킬 우려가 있는 내용은 금한다. 8) Smile 문자들(예: :-):) 미소, :-) 윙크)이나 기호들을 적절히 사용하여 센스 있고 미소를 자아내는 대화를 유도한다. (3) 메일링리스트사용 및 그룹토의를 할 때의 네티켓
누구나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면 예상치 못한 사람으로부터 편지를 받게되는 기쁨을 누릴 수 있다. 메일링리스트 사용은 전자우편과 유즈넷 기능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것으로, 특별히 제시된 주제에 관한 전자우편으로 운영되는 토론그룹이라 볼 수 있다. 메일링리스트가 운영되는 개념은 먼저 메일링리스트에 가입한 사용자가 서버에 메일을 보내면 리스트서버는 그 메시지를 모든 리스트 가입자에게 재전송한다, 이런식으로 한 사람의 의견을 모든 사람들에게 개진할 수 있고, 다른 사람도 이에 답하는 형식으로 서버를 경유해 메시지를 전송하는 형태이므로 각별한 사용예절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1) 개인에게 보내야 할 메일이 리스트 전체에게 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2) 말머리 제도를 이용한다(예: [긴급], [제안], [잡담] 등). 3) 선정적이거나 야한 제목을 무턱대고 써서는 안된다. 4) 수신한 메일을 발신자의 허가없이 메일링 리스트나 유즈넷에 재전송하는 것은 예의에 벗어난다. 5) 메일리스트에 참여할 때 며칠은 질문내용이나 메시지를 관전하면서 분위기를 파악하다가 그 그룹의 논지를 파악한 후 참여하도록 한다. 6) 기존에 FAQ를 파악하여 같은 질문을 던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7) 리스트 관리자가 제시한 지침이나 네티켓 표준을 따르도록 한다. 8) 각국의 다양한 멤버를 고려해 극히 지역적인 표현은 삼가한다. 9) 과격한 어조의 메시지("mail bombing")는 피한다. 10) 토의 주제나 리스트 주제와 상관없는 초첨에 벗어난 질문이나 코멘트는 하지 않는다. 11) 너무나 긴 메시지의 경우 최상단에 "long message" 표시를 한다. 12) 여러 그룹과 동시에 메시지를 주고받을 때는 상단에 사과내용과 함께 그룹명 을 표시한다. 13) 토론 그룹에 질문할 경우 회신은 개인적으로 직접받도록 요구하고, 회신 내 용을 요약해 그룹에 재전송한다. 14) 메시지 발송시 자신의 메일 계정을 사용하도록 하고, 조직내 공통 계정의 사 용은 피한다.
(4) 웹 문서를 작성할 때의 네티켓
웹사이트를 구축할 때 실수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먼저 왜 사이트를 개설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목표부터 정확히 알아야 한다. 일단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나면 무엇보다도 가치있는 내용을 항상 새롭게 제공해야 할 의무를 지니기 때문이다. 1) 문서상에 매우 큰 그래픽 이미지를 넣지 않는다. 불가피하게 넣어야 할 경우 그림명과 사이즈를 표시하고, 이를 선택할 경우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한다. 2) 비디오나 오디오 파일을 포함시킬 경우 파일 크기를 미리 알려 사용자가 미리 다운로드 시간을 추측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3) URL은 표준 표기를 따르도록 하고, 자주 바꾸는 것을 삼간다. 4) HTML 문서 하단에 작성자 전자우편 주소를 넣어, 사용자와의 대화의 창을 열어두는 것이 네티켓이다. 5) 문서 작성자는 최소한 일주일에 한번 이상은 갱신해야 하며, 항상 최신 수정 일을 문서내에 포함시켜 그 문서가 계속 운영되고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 좋 다. 6) 자신의 고유한 저작물에 대해서는 상표나 저작권을 반드시 기재하도록 한다. 7)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에 접근하기 위해 너무나 많은 화면을 거치지 않도록 한 다.
(5) 원격접속(Telnet)이나 파일 전송(FTP)을 할 때의 네티켓 1) 원격 접속시 대부분 호스트의 첫 화면에서 뿌려주는 공지 사항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2)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때는 개인 PC의 하드 드라이브나 디스켓에 한다. 3) 원하는 문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시스템에서 로그아웃한 후 오프라인 상 태에서 그 내용을 주의깊게 읽어본다. 4) anonymous FTP를 사용할 때는 패스워드에 자신의 전자우편 주소를 정확히 기재한다. 5) 자료를 올릴 때는 그 자료와 동일한 파일이 있는지 살펴보고, 자료에 버그나 바이러스가 있는지 사전에 검색해서 올린다. 6) 대용량 자료 다운로드시에는 시스템 사용자들에게 피해가 가지않도록 가급적 붐비지 않는 시간을 택한다. 7) 공용 디렉토리를 이용하게 될 경우 이 디렉토리 밑에 자신의 사용자 이름으로 디렉토리를 만들어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8) 자료 다운로드시 저작권이나 상표 동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한다.
(6) 유즈넷 뉴스를 사용할 때의 네티켓
유즈넷은 인터넷상의 게시판으로, 다양한 뉴스그룹을 가지고 있는 세계 최대의 정보제공 언론지 이다. 각 개인은 원하는 주제에 관한 가장 관심있는 게시판을 찾아 수백개의 메시지가 이미 올려진 해당사이트에서 그 주제에 관한 글을 게재할 수 있다. 따라서 전세계의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올린 기사를 보고 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훌륭한 네티켓은 모든 사용자들이 유즈넷을 최대한 즐겁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가장 좋은 도구이다. 1) 포스팅하기 전에 기사들을 읽어봄으로써 뉴스그룹의 분위기와 이야기 흐름, 글 쓰는 방식, 서술방식 등의 문화를 파악하는 것이 기본이다. 2)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올린 기사를 보고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해야 한 다. 3) 기사의 내용은 간결하게 요점만 작성한다. 4) 항상 기사의 끝에는 자신의 사인과 연락처를 넣어 보낸 사람을 밝히는 것이 예 의이다. 5) 회답할 때는 그 뉴스그룹 전체에 할 내용인지를 잘 생각해서 판단하도록 한다. 6) 제목에는 기사의 내용을 함축할 수 있는 단어를 쓴다. 제목이야말로 다른 사람 이 그 기사를 읽을지 안 읽을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관건이다. 7) 다른 사람이 당신이 알고 있는 질문을 했을 때는 친절히 답해준다. 8) 당신에게 도움을 준 사람에게 고맙다는 내용의 글은 개인적인 메일로 보낸다. 9) 같은 글을 서로 다른 여러 뉴스그룹에 올리는 즉, 교차투고를 하지 않는다. 10) 쓸데없는 선정적인 화재에 끼어 들지 않도록 한다. 11) 포스팅한 기사에 잘못된 점이 있다면 빨리 취소하라. 12) 해당 뉴스그룹의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을 포스팅 하지 말라. 13) 광고는 원하는 그룹에만 전달될 수 있도록 하되, 상업적인 광고는 가급적 올 리지 않도록 한다.
(7) 게시판을 이용할 때의 네티켓 1) 타인의 ID를 도용하거나 자신에 대한 정보를 허위로 제공하지 않으며, 타인의 신상 정보를 본인의 동의없이 함부로 공개하지 않는다. 2) 게시물의 내용을 잘 나타내는 제목을 붙이고, 무턱대고 선정적이거나 과장된 제목을 쓰는 일이 없도록 한다. 3) 허위사실을 게시하지 않도록 하고, 이미 올린 내용에 잘못된 점이 있다면 빨리 바로 잡도록 한다. 4) 자기의 생각만을 고집함으로써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하고, 다른 사람이 올린 글에 대해 지나친 반박은 삼간다. 5) 묻고답하기란(FAQ)을 참고하여 중복되는 질문을 하지 않도록 한다. 6) 개인적인 글을 올릴 때에는 자신의 메일 계정을 사용하도록 하고, 공동으로 사 용하는 계정으로 글을 올리는 일이 없도록 한다. 7) 같은 글을 서로 다른 여러 게시판에 올리는 교차투고를 하지 않는다. 8) 공지를 반드시 숙지하고 게시하기 전에 다른 글들을 훑어보아 각 게시판의 고 유한 성격과 규칙을 파악한 다음 적절하게 게시판을 이용한다. 9) 욕설, 음란한 내용, 장난글, 내용 없는 글, 미풍양속을 저해하거나 사행성을 조 장하는 게시물, 행운의 편지 등 불쾌감을 주거나, 타인의 명예나 저작권을 침해 하는 글을 올리는 일이 없도록 한다. 10) 도배를 하여 게시판을 혼자서 독점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8) 자료실을 이용할 때의 네티켓 1) 상업용 소프트웨어를 올리지 않는다. 2) 음란물이나 불법자료를 올리지 않는다. 3) 유용한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받았을 경우 그 자료를 올린 사람에게 감사의 뜻 을 전한다. 4) 자료를 받는 사람들의 편의를 위하여 가능한 한 자료의 용량을 줄여서 올리도 록 한다. 5) 공지사항을 반드시 읽어본 다음 이용하도록 한다. 6) 다른 사람의 PC에서 자료를 다운로드 받았을 경우에는 디스켓에 저장한 다음 하드 디스크에서는 삭제하도록 하고, 여러 사람이 함께 공동으로 사용하는 PC 일 경우에는 자료가 섞이는 일이 없도록 폴더를 따로 만들어 관리한다. 7) 자료를 올릴 때에는 동일한 자료가 이미 올라와 있는지를 미리 점검한 다음에 자료를 올리도록 한다. 8) 자료를 올릴 때에는 버그나 바이러스가 있는지를 사전에 점검한 다음 올린다. 9) 대용량 자료를 다운로드 할 경우에는 시스템 사용자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가급적 붐비지 않는 시간을 택하고, 자료제공 사이트에서 시간을 제약할 경우 해당 사이트의 현지시간을 고려하여 시간을 엄수하도록 한다. 10) 자료를 다운로드 할 때에는 먼저 저작권과 사용 동의 여부를 확인한 다음 다 운로드 한다.
(9) 기타 네티켓
위에서 제시한 각 사용 서비스별 네티켓에서 이미 함축하고 있는 부분이지만 운영자가 지켜야 할 네티켓, 정보 이용자 측면에서 지켜야 할 네티켓 등 정보의 생성에서 제공, 활용 주체에 따라서도 간단한 규칙을 적용해 볼 수 있다. 먼저, 온라인상의 서비스 운영자로서 지켜야 할 네티켓으로는 개인의 글을 당사자의 통보나 공지없이 삭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가능한 많은 정보를 공개하여 정보에의 접근성을 높이려는 것도 운영자의 몫이다. 이외에도 운영자는 시스템 관리자로서 사용자에게 수시로 변경사항을 신속하게 공지해주고, 시스템의 이상유무를 확인하여 신속한 처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사이버 공간이 익명성을 보장하는 점을 악용하지 않기 위해서는 이용자 정체성과 관련된 네티켓을 잘 준수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신분을 의도적으로 감추거나 자신에 대한 정보를 허위로 알려 상대방을 속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나 기 관 공용망을 상업적 목적이나 개인이익을 위해 사용해서는 안된다. 특히 개인적인 글을 그룹의 공통계정으로 보낸다거나, 자신을 밝히지 않고 글을 올리는 경우는 네티켓에 어긋나는 행위이다, 자신의 ID를 타인과 공유하거나 대여해서는 안되며, 타인의 정보를 허가없이 함부로 공개해서도 안된다. 우리는 종종 사이버 공간상에서 현실세계의 나와는 전혀 다른 사람 노릇을 하고 싶은 유혹을 받기도 한다. 아직까지는 이러한 행동들에 대한 적절한 규제방법이 없다. 단, 네티즌들의 현명한 선택에 따라 자기자신에 대한 적절한 공개와 익명성의 조화를 이루어 나가 는 수밖에 없다. 단, 사이버 공간상에서 수많은 사람들과 신뢰를 쌓고 싶다면 나 자신을 적절히 공개하고 떳떳하게 자신을 표현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출처: Rinaldi 네티켓 가이드라인, WCPPE Web Authoring Guidelines 1999. by Joanne Woolley, http://www.cf.ac.uk/phrmy/WCPPE/articles/guide. html 다. 기타 관련자료 (1) 정보통신 윤리강령
정보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시간과 공간의 장벽이 무너지고 세계가 하나되는 시대를 맞고 있다. 우리 모두는 정보시대의 주인이 되어 유익한 정보를 서로 나누고 인류의 행복과 높은 이상이 실현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할 책임이 있다. 모든 정보는 정확하고 성실하게 활용되어야 하며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고 삶의 품위를 높이는데 이용되어야 한다. 개인의 창의력과 조직의 능률을 향상시키며 나라의 발전과 민족문화의 창조적 계승을 도모하고 세계가 더불어 번영하는 데 이바지하도록 정보 문화를 가꾸어 나가야 한다. 우리는 정보의 제공과 활용에 있어 서로의 인권을 존중하고 나라의 법질서를 준수하며 국민 정서에 맞는 미풍양속을 바로 세우는 시민의식 형성에 앞장선다. 바른 언어를 사용하고 공중도덕을 지킴으로써 정보질서를 확립하고 국가의 기밀이나 개인의 사생활과 지적재산권은 보호하되 유용한 정보는 함께 나누는 마음가짐이 새로운 가치관으로 뿌리 내리도록 노력한다.
아울러 모든 개인과 지역에 정보의 공개와 활용의 혜택이 골고루 돌아가도록 힘씀으로써 밝고 정의로운 복지 사회를 이룩하는 데 최선을 다한다. 우리는 정보시대를 살아가는 민주 시민으로서 건전한 윤리가 정보사회의 기반을 이루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으고 이 뜻이 실현되도록 성실하게 노력할 것을 다짐한다.
1995년 6월 7일 정보통신윤리위원회
(2) 네티즌 윤리강령
정보통신 환경의 변화에 따라 사이버 공간의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 네티즌은 사이버 공간에서 유익한 정보를 서로 나누고 건전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는다. 또한 사이버 공간을 통해 정보사회의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하며, 인류사회 발전에 기여한다. 사이버 공간의 주체는 네티즌이다. 네티즌은 사이버 공간에서 표현의 자유와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의무와 책임도 지니고 있다. 이러한 권리가 존중되지 않고 의무가 이행되지 않을 때 사이버 공간은 무질서와 타락으로 붕괴되고 말 것이다. 이에 사이버 공간을 모두의 행복과 자유, 평등이 실현되는 공간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네티즌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이를 실천할 것을 다짐한다.
□ 네티즌 기본 정신 ○ 사이버 공간의 주체는 인간이다. ○ 사이버 공간은 공동체의 공간이다. ○ 사이버 공간은 누구에게나 평등하며 열린 공간이다. ○ 사이버 공간은 네티즌 스스로 건전하게 가꾸어 나간다.
□ 행동 강령 1. 우리는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2. 우리는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3. 우리는 불건전한 정보를 배격하며 유포하지 않는다. 4. 우리는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며,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5. 우리는 비․속어나 욕설 사용을 자제하고, 바른 언어를 사용한다. 6. 우리는 실명으로 활동하며, 자신의 ID로 행한 행동에 책임을 진다. 7. 우리는 바이러스 유포나 해킹 등 불법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다. 8. 우리는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9. 우리는 사이버 공간에 대한 자율적 감시와 비판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10.우리는 네티즌 윤리강령 실천을 통해 건전한 네티즌 문화를 조성한다. 2000년 6월 15일 정보통신윤리위원회
(3) 통신 중독증 자가 진단 항목 < 아래 항목이 5개 이상일 때 통신 중독증을 의심할 수 있다. >
1. 전자 우편을 확인해 보아야겠다는 강박 관념에 수시로 전자 우편함을 확인하고 수신 메시지가 없으면 크게 실망한다. 2.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손가락으로 자판을 두드리는 행동을 장소를 가리지 않고 한다. 3. 예상한 것보다 두 세배가 넘는 통신료 청구서를 받아본 적이 있다. 4. 인터넷에 빠져 밤을 세운 적이 있거나 식사를 거른 적이 종종 있다. 5. 컴퓨터와 밀접한 친밀감을 느낀 나머지 차마 떨어지지 못해 수업에 늦거나 약 속시간을 어긴 적이 종종 있다. 6. 가족이나 친구와 인터넷상에서 허비하는 시간의 양 때문에 논쟁을 벌인 적이 있다. 7. 인터넷이나 컴퓨터 통신에서 너무 장기간 시간을 보내 공부에 지장을 받은 적 이 있다. 8. 인터넷이나 컴퓨터 통신에서의 인간 관계가 실제 생활에서의 인간 관계보다 더 욱 활발하고 친밀하게 느껴진다. 9. 컴퓨터 앞에 앉으면 안도감이 들고 머무르는 시간이 점점 길어진다. 10. 며칠 동안 인터넷이나 컴퓨터 통신을 하지 않으면 왠지 불안하고 몽롱한 백일 몽 상태에 빠진다.
(4) 컴퓨터 게임 중독 증세 15가지
< 아래 설문에 대다수 해당되면 게임 중독일 가능성이 높은 상태라고 볼 수 있 다. >
1) 꼭 해야 할 일이 없으면 거의 모든 시간을 게임하는데 보낸다. 2) 게임을 하고 있지 않는데도 게임을 하는 느낌이 들 때가 있다. 3) 게임을 한 이후로 해야 할 일이나 물건을 잃어버리는 등 건망증이 늘었다. 4)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어도 게임을 그만둘 수 없다. 5) 게임 때문에 시험(일)을 망친 적이 있다. 6) 게임을 통해서는 내가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다고 느낀다. 7) 게임을 하지 않는 날이 거의 없다. 8) 컴퓨터를 켠 후 가장 먼저 게임을 시작한다. 9) 게임을 하지 못할 때면 짜증이 나거나 화가 난다. 10) 게임하는 것 때문에 가족들과 다툰 적이 있다. 11) 게임 때문에 밤을 새운 적이 많다. 12) 게임을 하는 도중 주인공이 다치거나 죽으면 마치 내가 그러는 느낌이 든다. 13) 게임을 하다가 고함을 치는 경우가 많다. 14) 내가 현실생활보다는 게임에서 더 유능하다는 느낌이 든다. 15) 게임 시간을 줄이려고 노력하는데도 번번히 실패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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