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북여자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산과염기의 실험(변해라요술꽃)1학년 과학탐구반실험
작성자 정연순 등록일 11.07.05 조회수 820
첨부파일

[생각해보기]

1. 꽃의 색깔은 어떻게 나타나는 것일까요?

꽃을 이루는 세포 속에 녹색을 띠는 엽록소, 붉은색과 파란색을 나타내는 안토시아닌, 노란색이나 주황색을 띠는 카로티노이드 등의 색소가 들어있습니다. 이 색소들이 얼마만큼의 비율로 들어있는가에 따라 꽃의 색깔이 결정됩니다.흰꽃은 색소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2. 지시약이란 무엇일까요?

용액의 성질을 색으로 나타내주는 화학물질

[확인 학습]

1. 페놀프탈레인 용액은 산성과 염기성에 어떻게 반응하나요?

산성, 중성에서 무색, 염기성 용액에서 진분홍.

2. BTB(브롬티몰블루) 용액은 산성과 염기성에 어떻게 반응하나요?

산성 물질에서 노랑, 중성에서 초록, 염기성에서 파랑.

산 [酸, acid]

일반적으로 수용액 중에서 해리하여 수소이온을 생성하고 염기(鹽基)와 중화하여 염(鹽)을 만드는 물질.

예를 들면 염화수소 HCl을 물에 녹이면 해리하여 히드로늄이온(수소이온이 수용액 속에서 물분자를 첨가한 것)을 생성하고 산이 되는 것을 뜻한다. HCl+H2O → H3O++Cl- 산이라는 뜻의 영어 acid는 라틴어의 '시다'는 뜻의 acidus에서 유래하는 것같이, 히드로늄이온 H3O+ 때문에 일반적으로 수용액에서의 산은 신맛을 가지며, 청색 리트머스종이를 적색으로 변하게 하는 등 산성을 나타낸다.

 

염화수소의 수용액인 염산이나 질산 HNO3·황산 H2SO4 등과 같이 수용액 속에서는 거의 완전하게 이온화되어 있는 산, 즉 수소이온을 내기 쉬운 산을 강한 산[强酸], 아세트산 CH3COOH ·붕산 H3BO3 등과 같이 수용액 속에서 조금밖에 이온화하지 않는 산을 약한 산[弱酸]이라고 한다. 또, 산 1분자 속에 함유되는 이온화할 수 있는 수소원자수를 염기도(鹽基度)라고 하며, 예를 들면 염산·아세트산 등은 염기도 1, 황산·탄산 등은 염기도 2인데, 이것들을 1염기산·2염기산이라고 한다.

 

또 산분자로부터 이온화될 수 있는 수소원자를 1개 또는 그 이상 떼어낸 나머지를 산기(酸基)라고 한다. 예를 들면, NO3은 질산 HNO3의 산기이다. 또한 이러한 일반적인 개념에 대해 용매를 물에 한정시키지 않고 더 확장하여 모든 용매계에 적용할 수 있는 개념도 제출되었다. 즉, 1916년에 길버트 루이스(Gilbert Lewis)는 전자쌍 받개[電子雙受容體] 및 전자쌍 주개[電子雙供與體]를 각각 산 및 염기라고 하였으며, 또한 1923년에 요하네스 브뢴스테드(Johannes Brønsted)와 T.M.로리는 수소이온에 기초를 두고 산과 염기를 정의하였는데 이에 따르면 산 ­H++염기라는 관계가 된다.

이전글 DNA 모형만들기
다음글 7월과학탐구반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