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 세대를 위한 공학 하는 교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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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주재석 | 등록일 | 25.04.11 | 조회수 | 5 |
알파 세대를 위한 공학 하는 교실새뮤얼 코드 스티어 저/윤소영 역 | 열린책들 | 2024년 12월 30일 | 원제 : Engineering Education for the Next Generation 목차머리말: 상어 밥이 되지 않는 슬기로운 방법 1장 왜 자연에서 영감을 얻는가? 2장 시작 3장 모양과 힘: 교정의 나무에서 구조 공학 배우기 4장 뼈에서 얻는 깨달음 5장 유체가 주는 즐거움 6장 공학으로 배우는 지속 가능성 7장 군집의 선택: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컴퓨터 과학 8장 학생들, 발명하다! 주 이미지 출처 감사의 말 추천의 말 찾아보기 책소개 세계 각국의 교육 단체와 최정상 이공계 대학교에서 찾는 교육 컨설팅 전문가 새뮤얼 코드 스티어가 미래의 주류 교육이 될 새로운 이공계 수업 가이드를 한 권의 책으로 완성했다. 그는 현재 시행되고 개발하는 수많은 교육과 교수법 중에서도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공학〉이 단연 필수적이라고 말한다. 이 교육법은 자연 속에 숨은 물리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아이디어로 삼아 주변 세계를 혁신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줌으로써, 급변하는 미래를 이끌어 갈 인재를 양성해 준다. 스티어는 이론 외에도 학생들의 반응이 좋았던 실기 활동 또한 수록해서, 이 책 한 권만으로도 모든 부분에서 부족함 없는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초·중·고교 교사는 물론, 미래 교육에 관심 있는 이라면 반드시 탐독해야 할 교육법이다. 책 속으로투박하게 표현하면, 상어는 가끔 서핑하는 사람을 먹는다. --- 「첫 문장」 중에서 애플, 페이스북, 구글, 뉴욕 증권 거래소, 미국 항공 우주국 같은 유수의 기업과 기관들이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공학을 활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여러 대학이 이런 추세를 따르는 것은 물론 이런 흐름을 형성하는 데 한몫 거들고 있다. 지난 몇십 년 동안, 수많은 명문 고등 교육 기관이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접근법에 따라 공학, 건축학, 디자인 전공 대학생과 대학원생 들을 교육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하버드 대학교의 비스 생물학 영감 공학 연구소, 조지아 공과 대학교의 생물학 영감 설계 연구소,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의 생물학 영감 공학 센터 같은 곳이다. 현재 미국 모든 주에는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혁신 기술을 교육이나 연구 과정에 포함한 대학이 한 곳 이상 있다. 오늘날 미국 전역, 그리고 전 세계의 국공립 대학교와 사립 대학교에서 대학생과 미래의 전문가 들이 자연에서 영감을 얻는 공학 교육을 받고 있다. --- p.23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공학은 또 다른 방법으로 학생들을 변화시킨다. 우리 주위의 생물계와 유대를 강화하는 것이다. 오늘날 많은 청소년이 이런 유대 관계를 형성하지 못한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요즘 청소년보다는 감옥에 갇힌 사람들이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다. 농담이 아니다. 자연을 빼앗긴 존재로 살면서 우리 아이들이 어떻게 살아 있다는 것의 의미를 제대로 체감할 수 있겠는가? 이런 접점이 없으면 청소년들은 생명 현상을 충분히 체험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사는 동안 선택권을 심각하게 제한받는다. 어떤 상품을 살지 말지, 어떤 정치 지도자를 뽑을지, 살면서 어떤 활동을 할지 같은 것들이다. --- p.28 우리는 모든 학생이 수학자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학생들에게 수학을 가르치는 것도, 모든 학생이 예술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예술을 가르치는 것도 아니다. 우리가 청소년에게 이런 교과를 가르치는 것은 학생들이 어떤 진로를 택하든 상관없이 그것이 소중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문제를 정의하고, 이에 대한 해법을 마련하고, 그 해법을 시험하는 것은 엔지니어의 일에서만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은 아니다. 이는 모든 사람에게 중요한 능력이다. 그리고 이런 능력을 얻는 과정은 온갖 주제를 탐구하고 학습하는 소중한 교육 기회이다. --- p.34 나는 초등학생 같은 저연령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눌 때는 지속 가능성과 환경 문제를 멀찍이 밀어 둔다. 어린아이들은 자연에 대해 걱정하기 전에 자연과 사랑에 빠져야 한다. 그 대신 나는 주로 자연의 멋진 특성에서 영감을 받은 공학의 사례를 선택한다. 도마뱀붙이에서 영감을 받은 접착제 같은 것들이다. 그리고 지속 가능성이라는 주제는 학생들이 먼저 이야기를 꺼내는 경우에만 언급한다. 하지만, 고연령 학생들은 공학과 더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세계를 만드는 일의 연관성을 반드시 탐구해야 한다. 다행히,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공학은 저연령과 고연령 학생 모두를 위한 훌륭한 접근법이다. --- p.72~73 똑같이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공학에는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까지 사로잡는 매력이 있다는 것이다. 내가 만나 본 많은 선생님은 전형적인 〈학습자〉, 즉 흥미롭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서 삶의 보람을 찾는 사람들이었다.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혁신을 거의 15년 동안 연구하고 있지만, 나는 지금도 끊임없이 매혹적인 것들을 새로 배우고 있다. 자연과 과학 기술의 창조적 결합보다 큰 게 뭐가 있으랴? 공학에 대한 접근법은 절대 여러분을 지치게 하지도, 구식이 되지도 않을 것이다. 그것은 여러분을 계속 의욕과 열정으로 충만하게 할 것이다. 여러분의 삶의 질은 물론, 여러분 학생의 성공에도 지극히 중요한 부분이다. --- p.368~369 자연의 원리를 통해 공학을 가르치는 교육 연구자이자 기술 혁신 컨설턴트. STEM 커리큘럼과 교사 교육을 제공하는 비영리 단체 <자연과 함께하는 학습 센터(www.LearningWithNature.org)>의 설립자이다. 그는 세계 여러 나라의 초·중·고교 교사 교육과 디자인 전문가 워크숍을 이끌고 있으며, 미국 오티스 예술 디자인 대학의 교수로 재직하면서 과학과 지속 가능한 디자인을 가르치고 있다. 역 : 윤소영 서울대학교에서 생물교육학을 전공하고, 글 쓰는 젊은 과학도들의 모임이었던 '과학시대' 에서 활동하였다. 현재는 중학교 과학 교사로 있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과학책을 쓰는 데 큰 애정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해당 분야 책을 번역하기도 했다. 교단의 경험과 과학자로서의 태도를 제대로 통합시켜 내며, 까다롭기 만한 과학을 아이들 수준으로 적절히 풀어낸다. 어린이와 청소년, 과학을 전공하지 않은 어른들이 과학을 좋아하고 과학자처럼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작은 힘을 보태려 한다. 2005년에는 『종의 기원, 자연선택의 신비를 밝히다』로, 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문화재단이 주관하는 `제6회 대한민국 과학문화상'을 수상하였다. 지은 책으로 『생물에세이』, 『종의 기원, 자연선택의 신비를 밝히다』, 『교실밖 생물여행』, 『노랑이의 탄생 일기』가 있으며, 옮긴 책으로 『샘의 신나는 과학 시리즈』, 『지렁이』,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유전학』, 『어린이 디스커버리 시리즈』, 『생각하는 생물』, 『숲은 누가 만들었나』, 『빌 아저씨의 과학 교실』, 『곤충의 행성』, 『네안데르탈』, 『동물의 행동』, 『시턴 동물 이야기1,2』, 『상식 밖의 유전자』 외 다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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