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농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발명교실 게시판입니다.
풀어드립니다…SMR·선진 원자력 시스템
작성자 주재석 등록일 23.12.06 조회수 13
첨부파일

선진 원자력 시스템·폐기물관리

선진 원자력 시스템은 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원자력 발전을 가동하는 차세대 에너지 이용 패러다임의 핵심 요소다. 새로운 안전 기술을 도입해 운영 중 예상되는 잠재적인 사고 발생을 예방하고, 고온의 열 이용과 수소 생산 등 다목적 활용성을 강화하는 기술이다.

동일 연료를 사용해 더 많은 전력을 생산하거나 재생에너지 시스템과 연계해 더욱 깨끗하면서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개발 역량의 집중이 필요한 상황이다.

물이 아닌 냉각재를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와 같은 사고 발생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도 선진 원자력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이다. 소듐을 냉각재로 사용하는 소듐냉각고속로, 헬륨을 냉각재로 사용하는 고온 가스로, 용융된 소금 화합물을 냉각재로 사용하는 용융염 원자로 등과 같이 물이 아닌 냉각재를 사용하는 비 경수형 원자로는 외부 공기를 이용해 자연대류 냉각 성능을 강화하기 때문에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막는다.

폐기물 관리는 원전에서 발생한 사용후핵연료를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시설로 안전하게 취급, 포장, 운반해 저장한 후 심층 처분하는 데 필요한 요소 및 연계 기술이다. 세부 핵심기술로는 운반·저장 및 연계 기술, 부지 특성 평가기술, 심층 처분 기술 등이 있다.

어재혁 한국원자력연구원 선진 SMR 기술개발부장은 우리는 그동안 원자력 에너지로부터 인류의 발전과 생존에 꼭 필요한 에너지의 상당 부분을 얻을 수 있었다"라며 "이제는 원자력을 보다 친환경적 에너지원으로 발전시켜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는 새로운 시대를 준비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서는 원자력의 다목적 활용을 통한 재생에너지원과의 상생뿐 아니라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으로서의 위상을 갖추 수 있도록 사용후핵연료 관리 문제에 대한 기술적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라며 "이에 대한 가장 구체적인 실천 방안으로서 기존의 경직성 전원(電源)인 상업용 대형 경수로와 차별화되는 차세대 선진원자로의 적기 개발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이전글 만화로 보는 과학의 역사
다음글 풀어드립니다…완전자율주행·U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