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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범 운영의 목적

      본 시범 운영은 교육공동체를 연결해주는 사랑의 징검다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하여

    모두가 행복한 학교문화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시범 운영의 과제


 

 

 

 


 

▶ 운영과제 1의 실행(사랑의 징검다리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여건 조성)

  가. 인성교육을 위한 교사협의회 조직 및 교사 연수

     시범학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4개 분과로 구성된 교사협의회를 조직 운영하여 관련문헌 연구 및 인성교육프로그램 적용 방법, 수업 기술 등을 공유하도록 하였다.

  나. 학교환경 조성하기

  (1) 물리적 환경

  ⇨ 인성시범학교 분위기 조성을 위한 물리적 환경 조성으로 각 학급에서 추진하고 있는 학급특색프로그램을 알리는 액자를 만들어 복도 쪽에 학급 안내판과 더불어 안내하였고, 교실 뒤쪽의 게시판을 활용하고 학급에서 추진하고 있는 인성교육 관련 내용이나 결과물들을 게시하여 활용하였다. 본교는 농산어촌 전원학교로서 야생화 동산이 잘 꾸며져 있고, 넓은 텃밭이 있어 자연친화적인 인성을 기르는데 매우 유리한 환경으로서, 각  학급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친환경적인 감수성을 기르는 활동을 하였다.

 어려서부터 동물이나 식물을 가꿔보는 경험을 생명의 소중함과 자연의 고마움, 기르고 나서의 보람을 느낄 수 있는 매우 유익한 활동이라 하겠다. 이를 위해 본교에서는 1인 1식물 가꾸기 활동으로‘창가 정원 꾸미기’를 실시하였다. 이롤 통해 식물이 우리에게 주는 이로움을 느끼고 앞으로도 자연과 더 가까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하였다.

(2) 심리적 환경

  ⇨ Wee Class를 통한 상담프로그램 운영

   ○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자아성장 프로그램, 진로교육 프로그램, 분노조절 프로그램, 좋은 친구 되기 프로그램등 운영

  다. 사랑의 징검다리 소식지 발간

  ⇨ 추풍령소식지, 진로레터, 다양한 가족신문 만들기, 학교문집 '추풍령' 만들기등

  라. 학급특색 인성 프로그램 운영 지원

  ⇨ 학년별 어린이들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학생의 개성과 특성을 살리기 위하여 학급별 자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체험 중심의 특색 있는 과제를 선정하고, 별도의 예산 지원 계획을 마련하여 아침활동 시간과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발표와 표현 기회를 줌으로써 시골 아이들에게 부족할 수 있는 자신감 향상과 자기효능감이 길러질 수 있도록 하였다.


▶ 운영과제 2의 실행(사랑의 징검다리 인성교육 구안․적용)

  가. 교과 및 창의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

  (1) 교과지도를 통한 인성교육 지도

   ⇨ 도덕, 국어, 사회과를 중심 교과로 하여 교육부에서 제작한 초등학교 인성 교육 교재를 활용하여 지도하였다. 우리가 만드는 행복한 언어(국어), 공감 톡톡(도덕), 함께 해서 행복한 학교(사회) 세 개의 교과서로 구성되어있는데,  인성교육 관련 지도 요소를 추출하여 주제 중심 프로젝트형 수업으로 재구성한 자료라 학년에 관계없이 모든 학년에 적용할 수 있었다.

(2) 창의적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 체험활동 위주의 인성교육을 위해 창의적체험활동 자율활동 영역으로 1,2학년 18시간, 3~6학년은 10시간을 인성교육활동으로 편성하여 운영하였다.

  나. 친구 간 징검다리 프로그램 운영

  ⇨ '친구 사랑의 날' 운영, 학교 폭력 예방 서약식, 친구와 함께해서 즐거운 스포츠등

  다. 사제 간 징검다리 프로그램 운영

  ⇨ 교사-학생 이름표 착용하고 서로 이름 불러 주기, 칭찬통장 활용으로 꿈을 키우고, 마음 가꾸기, 사랑의 추억 앨범 만들기, 꿈과 키를 키우는 작은 발표회, 드림스토리 프로그램 운영, 맞춤식 행복프로그램 운영등

  라. 학교-학부모, 지역사회 징검다리 프로그램 운영

  ⇨ 학부모 연수, 학교-학부모가 함께 하는 동행프로그램, 학교-학부모-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애향 프로그램, 학교마을도서관 활용 프로그램 운영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