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의 필요성
○ 2012년 다양한 종류의 학력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인 학력이 향상 - 2012년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6학년 기초학력미달 0% 달성(2011년 5.6%) - 학습부진아 비율 지속적인 감소(2012. 3월 21.6% ⇨ 2013년 3월 19.3%) ○ 시골학교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맞춤식 보정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운영 필요 ○ 학습부진아 발생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저학년부터의 예방적 교육활동 필요 ○ 학력과 인성, 창의성이 조화롭게 발전하는 행복한 학교문화의 필요 |
▶ 연구의 과제
가. 창의 ․ 인성을 키워주는‘多 행복한 학교’운영 나. 진로와 꿈을 찾는‘드림 스토리’프로그램 운영 다. 꿈이 자라나는 맞춤식 행복 프로그램 운영 |
가. 체계적인 선별, 진단을 통한 학습부진아 관리(관리카드) 나. 개인별 맞춤식 보정교육 프로그램 다. 마음을 만져주는 학습클리닉 라. 청출어람을 꿈꾸는 교원 역량 강화 프로그램 마. 가정, 지역과 함께하는 동행 프로그램 |
▶ 공통 과제 프로그램 운영(행복 UP 프로그램)
가. 多 행복한 학교 운영(창의ㆍ인성 교육 프로그램)
구 분 | 실천내용 | 실천계획 |
학생이 행복한 학 교 | 웃음이 가득한 학교 만들기 | - 교사, 학생은 이름표 달고 학교생활하기 - 내가 먼저 웃으며 인사하기 |
하루에 한 가지씩 감사일기 쓰기 | - 일기를 쓸 때 마지막에 오늘의 감사한 점 한 가지씩 적기 | |
1인 1화분 재배를 통한 생명과의 교감 ․ 감성 프로그램 | - 교내 식물 이름판 제작하기 - 학생 1인 1화분 기르기 | |
학부모가 행복한 학 교 | 개인별 성장앨범 만들기 | - 카메라 활용 연수 - 교내 사진 촬영 대회 개최 |
상담시간 갖기, 저녁시간을 활용한 학부모와 만남시간 가지기 | - 메일, SMS, 전화 등을 통해 학부모와 지속적으로 상담하기 - 학부모와의 만남 시간 가지기 | |
교사가 행복한 학 교 | 소통기회 확대를 통한 업무 만족도 향상 | - 스승님께 감사하기 - 감사전화, 감사편지 쓰기 |
나. 드림 스토리 프로그램(진로 교육)
구 분 | 실천내용 | 실천계획 |
진로교육 |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한 학년별 진로교육 실시 | - 1 ~ 4학년 : 연간 5시간 - 5 ~ 6학년 : 연간 10시간 |
진로발달 검사실시 | 5, 6학년 대상 표준화된 진로발달 심리검사 | - 진로인식검사(5, 6학년) - 홀랜드 진로발달 검사(6학년) |
진로행사 실시 | Wee 클래스를 활용한 진로행사 운영 | - 진로의달 행사 추진 - 진로상담 및 집단상담 실시 |
졸업생 꿈 키우기 | 학교 담장 꾸미기 | - 학교 담장에 졸업생의 꿈과 관련된 그림,글을 적어서 장식 - 눈으로 보는 타임캡슐 연차적 완성 |
다. 꿈이 자라나는 맞춤식 행복 프로그램 운영(학생 맞춤형 교육)
구 분 | 실천내용 | 실천계획 |
학생중심 동아리 활동 지원 | 현악 앙상블 동아리 운영 | - 방과후 시간을 활용한 현악 앙상블 연습 - 창단 연주회 개최(2학기 중) |
주중 및 토요 방과후학교 운영 | 학생 및 학부모의 수요 및 필요를 고려한 방과후 강좌 운영 | - 학생, 학부모 수요조사를 통한 맞춤식 방과후 강좌 개설 - 방과후 학교 공개수업의 날 운영(2학기) - 방과후 학교 만족도 조사 실시(2학기) |
선생님과 떠나는 세상여행 | 학습부진학생과 선생님이 함께하는 다양한 문화 체험 | - 선생님과 함께하는 영화관람 등 - 선생님과 함께하는 서점 나들이 등 - 선생님과 함께하는 박물관 방문 등 |
▶ 중점 과제 프로그램 운영(실력 UP 프로그램)
가. 체계적인 선별, 진단을 통한 학습부진아 관리(관리카드)
⇨ 체계적인 학습부진아 선별
∘중간, 기말평가,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월말평가 실시
⇨ 전문적인 학습부진 원인 진단
∘학습부진아로 선별된 학생에 대해 학습유형검사와 학습저해요인 검사를 실시
∘원인진단 후 상담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
⇨ CPSQ 검사 결과를 기록하고 상담이 필요한 학생은 wee클래스, 상담센터와 협의를 통해 상담내용 기록 및 보관
나. 개인별 맞춤식 보정교육 프로그램
⇨ 부진학생 지도를 위한 다양한 교구 및 교재 구입
∘직접적인 조작 및 사용을 통해 수학적 개념 및 원리의 이해를 돕는 교구 구입
⇨ 개인별 맞춤식 보정교육 실시
∘학년 및 개인수준에 적합한 보정교육 자료 제작
- 학년별 교재 제작 : 필수학습요소 및 문제 제작
-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개인별 보충지도 교재 제작
∘학습 플래너 제작(꿈자람 추풍령어린이) : 학습습관 및 감사하는 마음 기르기
∘다양한 보충지도 프로그램 운영
- 방과후 : 새싹 공부방, 드림 공부방 / 야간 : 반딧불 공부방, 사이버가정학습 공부방
⇨ 인성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 뮤지컬관람, 곶감 만들기, 수영교실 등
∘Wee 클래스를 활용한 학교폭력 및 왕따 예방 프로그램 운영
- 학년별 집단상담, 개인 상담, 애플데이 행사 운영
다. 마음을 만져주는 학습클릭닉
⇨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동기향상 프로그램 운영
∘기초학력향상지원 사이트(ku-cu)의 학습유형검사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유형을 검사
∘학습유형검사 결과 및 학습부진 원인 인단을 통해 심각한 문제를 보이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클리닉 운영
∘프로그램 제목 및 활동 목표
라. 청출어람(靑出於藍)을 꿈꾸는 교원 역량 강화 프로그램
⇨ 교원 연수비 지원
∘교과지도, 부진아 상담, 학급운영 등에 필요한 자율연수비를 지원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사업목표와 관계없는 연수는 지원 불가
⇨ 교사 연구도서 구입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학생지도, 상담의 자질 함양을 위한 도서 구입 및 활용
∘교내 도서선정위원회를 통해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목표에 부합하는 도서 구입
∘도서는 교무실에서 관리하고 대출대장을 통해 관리
⇨ 우수학교 벤치마킹 연수
∘전국단위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우수학교 시찰 및 벤치마킹
마. 가정, 지역과 함께하는 동행 프로그램
⇨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학교의 시설을 활용하여 사회교육의 이념을 구현하고 평생교육의 장으로 활용
∘학부모 및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 및 예상인원
구분 | 프로그램 | 내 용 | 인원 |
1 | 한지공예 | - 한지 공예의 기초를 익혀 다양한 생활소품 만들기 | 20명 |
2 | 배드민턴 교실 | - 배드민턴 라켓잡기, 스텝방법, 단식복식 게임방법 익히기 | 20명 |
3 | 비즈공예 | - 비즈공예의 방법을 익히고 다양한 소품 만들기 | 20명 |
⇨ 학부모 교육 실시
∘교육내용 : 학교폭력 예방 및 자녀와의 대화, 육아법 등(연 2회 실시 예정)
⇨ 다양한 학교홍보활동
∘학교소식지(월 1회), 학교문집(연 1회) 제작
∘학교 행사 및 소식을 SMS를 사용해 수시로 학부모에게 홍보
⇨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행복산행 추진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하는 등반대회 추진을 통해 결속을 다지고 서로를 이해하는 장을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