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풍령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창의경영 연구학교 안내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 연구의 필요성

 ○ 2012년 다양한 종류의 학력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인 학력이 향상

      - 2012년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6학년 기초학력미달 0% 달성(2011년 5.6%)

      - 학습부진아 비율 지속적인 감소(2012. 3월 21.6% ⇨ 2013년 3월 19.3%)

 ○ 시골학교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맞춤식 보정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운영 필요

 ○ 학습부진아 발생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저학년부터의 예방적 교육활동 필요

 ○ 학력과 인성, 창의성이 조화롭게 발전하는 행복한 학교문화의 필요


▶ 연구의 과제


  가. 창의 ․ 인성을 키워주는‘多 행복한 학교’운영

  나. 진로와 꿈을 찾는‘드림 스토리’프로그램 운영

  다. 꿈이 자라나는 맞춤식 행복 프로그램 운영


  가. 체계적인 선별, 진단을 통한 학습부진아 관리(관리카드)

  나. 개인별 맞춤식 보정교육 프로그램

  다. 마음을 만져주는 학습클리닉

  라. 청출어람을 꿈꾸는 교원 역량 강화 프로그램

  마. 가정, 지역과 함께하는 동행 프로그램


▶ 공통 과제 프로그램 운영(행복 UP 프로그램)

  가. 多 행복한 학교 운영(창의ㆍ인성 교육 프로그램)

구 분

실천내용

실천계획

학생이

행복한

학  교

웃음이 가득한 학교 만들기

- 교사, 학생은 이름표 달고

  학교생활하기

- 내가 먼저 웃으며 인사하기

하루에 한 가지씩 감사일기 쓰기

- 일기를 쓸 때 마지막에 오늘의

  감사한 점 한 가지씩 적기

1인 1화분 재배를 통한 생명과의 교감 ․ 감성

프로그램

- 교내 식물 이름판 제작하기

- 학생 1인 1화분 기르기

학부모가

행복한

학  교

개인별 성장앨범 만들기

- 카메라 활용 연수

- 교내 사진 촬영 대회 개최

상담시간 갖기, 저녁시간을 활용한 학부모와

만남시간 가지기

- 메일, SMS, 전화 등을 통해

  학부모와 지속적으로 상담하기

- 학부모와의 만남 시간 가지기

교사가

행복한

학  교

소통기회 확대를 통한 업무 만족도 향상

- 스승님께 감사하기

- 감사전화, 감사편지 쓰기

 

 나. 드림 스토리 프로그램(진로 교육)

구 분

실천내용

실천계획

진로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한 학년별 진로교육 실시

- 1 ~ 4학년 : 연간 5시간

- 5 ~ 6학년 : 연간 10시간

진로발달

검사실시

5, 6학년 대상 표준화된 진로발달

심리검사

- 진로인식검사(5, 6학년)

- 홀랜드 진로발달 검사(6학년)

진로행사

실시

Wee 클래스를 활용한 진로행사 운영

- 진로의달 행사 추진

- 진로상담 및 집단상담 실시

졸업생

꿈 키우기

학교 담장 꾸미기

- 학교 담장에 졸업생의 꿈과 관련된 그림,글을 적어서 장식

- 눈으로 보는 타임캡슐 연차적 완성

 

 다. 꿈이 자라나는 맞춤식 행복 프로그램 운영(학생 맞춤형 교육)

구 분

실천내용

실천계획

학생중심 동아리 활동 지원

현악 앙상블 동아리 운영

- 방과후 시간을 활용한 현악 앙상블 연습

- 창단 연주회 개최(2학기 중)

주중 및 토요 방과후학교 운영

학생 및 학부모의 수요 및 필요를 고려한 방과후 강좌 운영

- 학생, 학부모 수요조사를 통한 맞춤식

  방과후 강좌 개설

- 방과후 학교 공개수업의 날 운영(2학기)

- 방과후 학교 만족도 조사 실시(2학기)

선생님과 떠나는

세상여행

학습부진학생과 선생님이 함께하는 다양한 문화 체험

- 선생님과 함께하는 영화관람 등

- 선생님과 함께하는 서점 나들이 등

- 선생님과 함께하는 박물관 방문 등


▶ 중점 과제 프로그램 운영(실력 UP 프로그램)

 가. 체계적인 선별, 진단을 통한 학습부진아 관리(관리카드)

    ⇨ 체계적인 학습부진아 선별

      ∘중간, 기말평가,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월말평가 실시

    ⇨ 전문적인 학습부진 원인 진단

      ∘학습부진아로 선별된 학생에 대해 학습유형검사와 학습저해요인 검사를 실시

      ∘원인진단 후 상담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

    ⇨ CPSQ 검사 결과를 기록하고 상담이 필요한 학생은 wee클래스, 상담센터와 협의를 통해 상담내용 기록 및 보관

 나. 개인별 맞춤식 보정교육 프로그램

    ⇨ 부진학생 지도를 위한 다양한 교구 및 교재 구입

      ∘직접적인 조작 및 사용을 통해 수학적 개념 및 원리의 이해를 돕는 교구 구입

    ⇨ 개인별 맞춤식 보정교육 실시

      ∘학년 및 개인수준에 적합한 보정교육 자료 제작

         - 학년별 교재 제작 : 필수학습요소 및 문제 제작

         -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개인별 보충지도 교재 제작

      ∘학습 플래너 제작(꿈자람 추풍령어린이) : 학습습관 및 감사하는 마음 기르기

      ∘다양한 보충지도 프로그램 운영

         - 방과후 : 새싹 공부방, 드림 공부방 / 야간 : 반딧불 공부방, 사이버가정학습 공부

    ⇨ 인성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 뮤지컬관람, 곶감 만들기, 수영교실 등

      ∘Wee 클래스를 활용한 학교폭력 및 왕따 예방 프로그램 운영

        - 학년별 집단상담, 개인 상담, 애플데이 행사 운영

 다. 마음을 만져주는 학습클릭닉

  ⇨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동기향상 프로그램 운영

      ∘기초학력향상지원 사이트(ku-cu)의 학습유형검사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유형을 검

      ∘학습유형검사 결과 및 학습부진 원인 인단을 통해 심각한 문제를 보이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클리닉 운영

      ∘프로그램 제목 및 활동 목표

 라. 청출어람(靑出於藍)을 꿈꾸는 교원 역량 강화 프로그램

   ⇨ 교원 연수비 지원

      ∘교과지도, 부진아 상담, 학급운영 등에 필요한 자율연수비를 지원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사업목표와 관계없는 연수는 지원 불가

    ⇨ 교사 연구도서 구입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학생지도, 상담의 자질 함양을 위한 도서 구입 및 활

      ∘교내 도서선정위원회를 통해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목표에 부합하는 도서 구

      ∘도서는 교무실에서 관리하고 대출대장을 통해 관리

    ⇨ 우수학교 벤치마킹 연수

      ∘전국단위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우수학교 시찰 및 벤치마킹

마. 가정, 지역과 함께하는 동행 프로그램

   ⇨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학교의 시설을 활용하여 사회교육의 이념을 구현하고 평생교육의 장으로 활용

      ∘학부모 및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 및 예상인원

구분

프로그램

내                   용

인원

1

한지공예

- 한지 공예의 기초를 익혀 다양한 생활소품 만들기

20명

2

배드민턴 교실

- 배드민턴 라켓잡기, 스텝방법, 단식복식 게임방법 익히기

20명

3

비즈공예

- 비즈공예의 방법을 익히고 다양한 소품 만들기

20명

   

    ⇨ 학부모 교육 실시

      ∘교육내용 : 학교폭력 예방 및 자녀와의 대화, 육아법 등(연 2회 실시 예정)

    ⇨ 다양한 학교홍보활동

      ∘학교소식지(월 1회), 학교문집(연 1회) 제작

      ∘학교 행사 및 소식을 SMS를 사용해 수시로 학부모에게 홍보

    ⇨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행복산행 추진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하는 등반대회 추진을 통해 결속을 다지고 서로를 이해하는 장을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