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님께!
경기 안양에서 발생한 초등학생 유괴·살해 사건으로 모든 사람들이 안타까워하며 가슴아파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 해 전국적으로 미아가 되는 어린이가 3,000명을 넘고 있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을 잘 읽어 보시고 사랑스런 자녀의 안전을 위하여 상황에 알맞은 행동 요령을 지도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유괴, 어떻게 발생하나?
어린이들은 외모로 사람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어, 낯선 사람일지라도 웃음 띤 얼굴과 친근한 태도로 다가가면 속아 넘어가기 쉽습니다. 과자나 장난감 등을 이용해 호의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오히려 예방이 쉽습니다.
문제는 도움을 요청하거나 권위를 이용하는 등 어린이들의 여린 감정을 흔들며 접근할 때입니다.
- 약자로 가장해 길을 가르쳐 달라고 하거나, 짐을 들어 달라고 하거나
- 경찰이나 조사관 등을 가장해 도움을 청하기도 합니다.
- 엄마나 아빠가 다쳤다는 식으로 정신적 충격을 주기도 하고,
- 아이의 가방이나 옷에 쓰인 이름을 보고 아는 사람인 척 접근하기도 합니다.
- 심지어 강아지를 찾는 것을 도와 달라고 하는 등 아이들을 유혹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 동선 파악은 기본
초
등학생이 되면 아이들은 혼자 다니기 시작합니다. 지리 감각이 어느 정도 생기고, 부모들도 독립심을 키운다는 생각으로 집에서 멀지
않으면 아이를 혼자 오가게 합니다. 그러므로 이 때 아이 안전과 관련해 가장 걱정을 많이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 우선 아이의 동선을 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 아이의 일과와 친한 친구들 정보를 최대한 자세히 파악하고,
- 예정된 시간에 돌아오지 않으면 곧장 연락을 취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동선을 기록하거나 친구 연락처 등을 한 곳에 정리해 놓는 게 좋습니다.
- 아이가 놀러 나갈 때도 놀 장소와 돌아올 시간을 미리 정해 놓고.
- 부모나 다른 보호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범위 안에 머물게 하는 것이 좋으며,
- 낯선 사람이 접근하면 절대 시키는 대로 하지 못하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 평소 알고 지내는 사람일지라도 부모의 허락 없이는 따라가지 못하도록 합니다.
- 아이에게 위험에 빠질 수 있는 다양한 상황 등을 얘기해 주고, 왜 위험할 수 있는지도 설명해 주세요.
- 예를 들어, “어른이 도움을 요청해도 너는 아이니까 도움을 주기 어렵고, 차라리 주변 어른에게 도움을 청하게 하는 게 낫다”는 식으로 얘기해 줍니다.
- 호의를 베풀거나 권위를 이용할 때는 어떤 상황이라도 절대 시키는 대로 해서는 안 된다고 가르칩니다.
- 사전에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옷이나 가방 등 소지품에 아이 이름을 크게 쓰지 않도록 하고, 너무 화려하거나 값비싼 옷, 소지품 등을 가지고 다니지 않도록 합니다.
■ 성폭력이란 무엇인지 정확히 말해주세요.
“어른들이 너를 예뻐할 때 속옷 속의 몸을 만지는 것은 절대 네가 예뻐서 그러는 것이 아니다. 네 몸을 가지고 나쁜 마음으로 장난치는 거다”라는 것을 확실히 말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속옷 속의 몸은 커서 아이를 낳을 곳이기 때문에 절대로 보여 줘서도 안 되고 만지게 해서도 안 된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 성폭력은 단호하게 거절, 사후 치료 철저
- 성폭력이 벌어질 만한 상황에서는 거절 의사를 분명히 표현하도록 가르칩니다.
아동 성폭력은 주변 사람이 저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우발적으로 벌어지기 때문에 신체를 만지려는 어른에게 “안돼요”라고 분명하게 말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싫다는 표현
누군가가 싫은 행동을 할 때, 아는 사람이라도 원하지 않는 접촉을 시도하면 참고 있지 말고 분명히 큰소리로 단호하게 의사 표현을 하도록 연습시켜 주세요.
“싫어요! 안 돼요! 만지지마세요!”
‘네가 표현을 하지 않으면 그 어른은 네가 싫어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계속 그런 행동을 할 수도 있어’라고 덧붙이면서 분명하게 “싫다”라는 이야기를 해야만 한다는 것을 말해주세요.
- 성폭력이 불발에 그쳤더라도 시도가 있었다면 반드시 부모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 아이가 성폭력을 당했다면 조용한 곳에서 구체적이고 침착하게 물어 봐야 합니다. 이때 아이에게는 아무런 잘못이 없음을 반드시 강조하고,
- 필요할 경우 병원에 가서 증거를 채취해 둡니다.
피해 당시 입었던 옷은 그대로 보관하고,
- 전문 기관에 심리 상담과 의료·법률
- 신고한 뒤에는 사건 전과 같은 태도로 아이를 대하고, 아이의 잘못이 아님을 다시 확인시켜 줍니다.
도움을 요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