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풍령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유괴·성폭력 예방 안내
작성자 추풍령초 등록일 09.03.20 조회수 203

학부모님께!

경기 안양에서 발생한 초등학생 유괴·살해 사건으로 모든 사람들이 안타까워하며 가슴아파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 해 전국적으로 미아가 되는 어린이가 3,000명을 넘고 있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을 잘 읽어 보시고 사랑스런 자녀의 안전을 위하여 상황에 알맞은 행동 요령을 지도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유괴, 어떻게 발생하나?




어린이들은 외모로 사람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어, 낯선 사람일지라도 웃음 띤 얼굴과 친근한 태도로 다가가면 속아 넘어가기 쉽습니다. 과자나 장난감 등을 이용해 호의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오히려 예방이 쉽습니다.

문제는 도움을 요청하거나 권위를 이용하는 등 어린이들의 여린 감정을 흔들며 접근할 때입니다.

- 약자로 가장해 길을 가르쳐 달라고 하거나, 짐을 들어 달라고 하거나

- 경찰이나 조사관 등을 가장해 도움을 청하기도 합니다.

- 엄마나 아빠가 다쳤다는 식으로 정신적 충격을 주기도 하고,

- 아이의 가방이나 옷에 쓰인 이름을 보고 아는 사람인 척 접근하기도 합니다.

- 심지어 강아지를 찾는 것을 도와 달라고 하는 등 아이들을 유혹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동선 파악은 기본






등학생이 되면 아이들은 혼자 다니기 시작합니다. 지리 감각이 어느 정도 생기고, 부모들도 독립심을 키운다는 생각으로 집에서 멀지

않으면 아이를 혼자 오가게 합니다. 그러므로 이 때 아이 안전과 관련해 가장 걱정을 많이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 우선 아이의 동선을 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 아이의 일과와 친한 친구들 정보를 최대한 자세히 파악하고,

- 예정된 시간에 돌아오지 않으면 곧장 연락을 취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동선을 기록하거나 친구 연락처 등을 한 곳에 정리해 놓는 게 좋습니다.

- 아이가 놀러 나갈 때도 놀 장소와 돌아올 시간을 미리 정해 놓고.

- 부모나 다른 보호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범위 안에 머물게 하는 것이 좋으며,

- 낯선 사람이 접근하면 절대 시키는 대로 하지 못하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 평소 알고 지내는 사람일지라도 부모의 허락 없이는 따라가지 못하도록 합니다.

- 아이에게 위험에 빠질 수 있는 다양한 상황 등을 얘기해 주고, 왜 위험할 수 있는지도 설명해 주세요.

- 예를 들어, “어른이 도움을 요청해도 너는 아이니까 도움을 주기 어렵고, 차라리 주변 어른에게 도움을 청하게 하는 게 낫다”는 식으로 얘기해 줍니다.

- 호의를 베풀거나 권위를 이용할 때는 어떤 상황이라도 절대 시키는 대로 해서는 안 된다고 가르칩니다.

- 사전에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옷이나 가방 등 소지품에 아이 이름을 크게 쓰지 않도록 하고, 너무 화려하거나 값비싼 옷,  소지품 등을 가지고 다니지 않도록 합니다.




성폭력이란 무엇인지 정확히 말해주세요.




“어른들이 너를 예뻐할 때 속옷 속의 몸을 만지는 것은 절대 네가 예뻐서 그러는 것이 아니다. 네 몸을 가지고 나쁜 마음으로 장난치는 거다”라는 것을 확실히 말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속옷 속의 몸은 커서 아이를 낳을 곳이기 때문에 절대로 보여 줘서도 안 되고 만지게 해서도 안 된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성폭력은 단호하게 거절, 사후 치료 철저




- 성폭력이 벌어질 만한 상황에서는 거절 의사를 분명히 표현하도록 가르칩니다.

   아동 성폭력은 주변 사람이 저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우발적으로 벌어지기 때문에 신체를 만지려는 어른에게 “안돼요”라고 분명하게 말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싫다는 표현

누군가가 싫은 행동을 할 때, 아는 사람이라도 원하지 않는 접촉을 시도하면 참고 있지 말고 분명히 큰소리로 단호하게 의사 표현을 하도록 연습시켜 주세요. 

 

  “싫어요!  안 돼요!  만지지마세요!”

  ‘네가 표현을 하지 않으면 그 어른은 네가 싫어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계속 그런 행동을 할 수도 있어’라고 덧붙이면서 분명하게  “싫다”라는 이야기를 해야만 한다는 것을 말해주세요.




- 성폭력이 불발에 그쳤더라도 시도가 있었다면 반드시 부모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 아이가 성폭력을 당했다면 조용한 곳에서 구체적이고 침착하게 물어 봐야 합니다. 이때 아이에게는 아무런 잘못이 없음을 반드시 강조하고,

- 필요할 경우 병원에 가서 증거를 채취해 둡니다.

  피해 당시 입었던 옷은 그대로 보관하고,

- 전문 기관에 심리 상담과 의료·법률

- 신고한 뒤에는 사건 전과 같은 태도로 아이를 대하고, 아이의 잘못이 아님을 다시 확인시켜  줍니다.

  도움을 요청합니다.

이전글 2008 학생 건강검사 안내
다음글 1830운동(1일8회30초 손씻기)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