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실용경제 대체 학습 |
||||||
---|---|---|---|---|---|---|
작성자 | 고효상 | 등록일 | 23.11.15 | 조회수 | 26 | |
리로스쿨 실용경제 과제물 진행 후 작성, 실용경제 용어정리 참고
1. 일상생활에서 경제 개념 연결해 보기(한글 파일에 작성 후 제출, 발표하고 싶은 학생은 ppt도 제출할 것) 자신의 실생활에서 찾을 수있는 경제개념을 스토리있게 구성하여 서술하시오. 예시) ~어떤 일이 있었는데 이것은 경제 개념 무엇과 연결되어 있다. 내가 어떤 것을 선택하기 위해 합리적 선택의 과정의 절차를 거쳤는데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해 역선택을 하게 되었다. 앞으로는 이러한 역선택을 막기 위해 관련 리뷰를 보는 등 선별의 과정에 힘쓸것이다. 착한 소비 공정무역에 대해 배웠는데 이것이 개인적으로 합리적 선택인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다. 편익적 측면에서 내가 나눔으로써 얻은 이익이 얼마정도 되므로 ~ 개인적으로 합리적 선택은 사회전체적으로는 ~ 어떻다. 우리가 배운 개념 : 희소성, 기회비용, 매몰비용, 물가, 정보의 비대칭성, 역선택, 도덕적해이, 선별, 신호발송, 베블런 효과, 합리적 선택, 합리적 소비, 윤리적 소비, 생산요소, 이스털린 역설, 소득과 소비, 한계편익, 한계비용, 최저임금, 금리, 비교우위, 구성의 모순, 절약의 역설, 공유지의 비극, 외부효과(외부성), 조세, 죄수의 딜레마, 비용 편익 분석, 문구(긍정적, 부정적) 틀짓기, 구성의 모순의 실제 사례, 시장실패(외부효과 발생, 독과점 기업 발생, 공공재 생산 부족), 정부의 실패의 사례 최대한 자세히 쓰고 경제 개념과 연결 시킬것, 내가 알게 된것을 알리는 소식지도 만들면 좋음 합리적 선택의 경험을 이야기할때는 아래에 배운 개념의 활용을 첨부하는 것이 좋음.
|
이전글 | 2학년 '스포츠 생활' 가정학습 자료 |
---|---|
다음글 | 2학년 민주시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