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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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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이란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은 저소득층 영 · 유아 및 아동 청소년의 교육의 기회, 과정, 결과에서 나타나는 주요 취약성을 최대한 보완하기 위한 다차원(교육, 문화, 복지 등)적 지원사업임.
 본 사업은 학교가 중심이 되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통해 학습, 문화, 심리 · 정서 등, 삶 전반에 대한 지원을 함으로써 저소득층 아동, 청소년의 교육적 취약성을 해결해 나가고자 함.
사업목적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은 도시 빈곤지역에 소재하는 아동·청소년의 교육·문화·복지수준을 총체적으로 제고하고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교육복지 증진에 기여하기 위함.
추진배경

 - 계층간 소득격차의 심화, 가정의 기능약화, 급격한 도시화 등이 초래하는 사회통합 위기에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성 증대

 - 교육문화적 조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도시 저소득층 밀집 지역으로 교육 및 문화적 기회 불평등 완화 정책 추진이 시급한 실정

의의
* 저소득층 아동의 생활 및 교육환경 변화를 추구하는 지역접근

 - 아동 개인에 대해 교육에 소요되는 일부 비용을 지원하는 것만으로는 아동이 생활하는 환경이나 교육환경을 개선하는데 한계가 있음. 따라서 저소득층 아동들을 위하여 지역사회의 교육적 환경을 전반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가정의 취약성으로 인한 정서ㆍ행동 발달상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학교 및 지역사회의 교육ㆍ문화 환경 조성

* 학교를 중심으로 하여 지역사회의 교육공동체 구축

 - 저소득층 아동ㆍ청소년의 실질적 교육 기회 보장을 위한 지역 사회 차원의 교육ㆍ문화ㆍ복지의 통합 서비스망 구축

 - 학교가 지역 사회 교육ㆍ문화ㆍ복지 통합 서비스망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투자우선지역 내 학교의 기능 강화

* 조기 개입을 통한 출발점 평등 구현을 통해 교육기회를 실질적으로 보장

 -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른 기본적 욕구 해결과 문제 행동 예방

  - 학력향상, 정서발달, 심성계발, 건강증진, 방과후 보육서비스 제고 등 다양하고 통합적인 교육복지 서비스 제공

추진 목표 및 전략
추진목표

 ① 저소득층 영·유아 및 초·중등 학생의 학습결손 예방 및 치유를 통한 학력증진

 ② 저소득층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신체 및 정서 발달과 다양한 문화적 욕구 충족

 ③ 교육·문화·복지 수준 제고를 위한 가정-학교-지역사회 차원의 지원망 구축을 통해 교육격차를 해소

추진목표

 ① 단계적추진

· 사업추진 초기, 학교와 지역사회의 상호이해를 위한 과정 필요
· 협의체 구축 : 교육복지사업의 추진, 학교 교육의 특성, 지역의 특성, 지역내 아동 및 청소년의 특성을 공동으로 이해하며 향후 계획 수립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제도화를 통해 사업의 안정적인 추진 도모

 ② 학교를 중심으로 한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 지역사회와의 연계필요성 인식
· 상호이해와 의사소통을 위한 협의체 구축(가정-학교-지역사회 모델 개발)

추진 체계
사업내용
학습능력 증진

* 저소득층 학생의 학습결손 누적 방지를 위한 학습동기 유발에 역량 집중
- 학생들의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교사들의 공동 노력
- 저소득층 아동 특성 분석에 기초하여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모색

* 교원의 전문성 제고
- 저소득층 아동 특성 분석, 교사간 협의, 교수-학습 자료 개발 등 전문성 신장 등을 위해 필요한 지원

* 지역사회의 자원 활용
- 학교 방과후에도 학생들 학습을 도와줄 수 있는 지역사회의 인적자원 및 기관과 적절한 연계를 통해 사업의 효과 제고

문화활동 지원

* 저소득층 학생의 안정적 인성 발달과 다양한 문화적 욕구 충족 기회의 제공을 위해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노력
* 저소득층 아동이나 학생만이 아닌 지역의 모든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지역 전체의 문화 활성화에 기여할수 있도록 함.
* 지방자치단체와의 연계를 통하여 아동과 청소년이 활용할 수 있는 기반 시설 확충 요구

심리․정서활동 지원

* 저소득층 학생들 중 성장과정에서 방임, 방치등의 경험으로 인한 심리적 문제로 학교 생활이나 일상 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치유와 지원 제공
* 저소득층 학생을 포함하여 지역의 아동 청소년들이 긍정적 자아개념, 건강한 사회성을 기를수 있도록 적절한 지원을 제공함.
* 저소득층 아동 및 청소년의 건강한 심리 및 정서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은 다음의 방향을 지향함.

- 아동의 발달단계와 대상 아동 특성의 이해에 기초함.
- 아동뿐만 아니라 가족 지원을 통한 가족 중심 실천 방안을 모색함.
- 아동의 단점 교정보다 강점을 드러내는 방식이어야 함.
- 아동의 잠재 성장력을 믿고 규제를 최소화 함.
- 아동이 속한 친구, 학교, 지역 사회 등의 요인을 고려하는 생태학적 관점을 도입하여야 함.

복지프로그램 활성화

* 건강한 신체 발달을 위해 필수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
- 인근 보건소, 민간의료기관 등과의 협력을 통한 의료서비스 및 건강 교육 지원
* 부모와 학교의 보호없이 학교밖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아동과 청소년들에 대한 학교와 지역사회 공동의 지원체제를 구축
- 지역내 운영중인 지역아동센터, 민간 공부방등과 연계ㆍ협력 강화

영․유아 교육 보육 활성화 지원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내 영ㆍ유아의 교육ㆍ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실질적 접근기회 보장을 위한 지원 확대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의 영ㆍ유아에게 더욱 좋은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유아교육기관과 보육기관간의 협의체제 구축
* 영ㆍ유아 교육ㆍ보육 관련 기관간 상호협력 활성화
- 교육여건 개선, 문화프로그램 활성화, 교사연수 및 프로그램 장학 지원 등을 위한 교육청과 자치단체 간 연계협력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