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업은 학교가 중심이 되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통해 학습, 문화, 심리 · 정서 등, 삶 전반에 대한 지원을 함으로써 저소득층 아동, 청소년의 교육적 취약성을 해결해 나가고자 함.
- 계층간 소득격차의 심화, 가정의 기능약화, 급격한 도시화 등이 초래하는 사회통합 위기에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성 증대
- 교육문화적 조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도시 저소득층 밀집 지역으로 교육 및 문화적 기회 불평등 완화 정책 추진이 시급한 실정
- 아동 개인에 대해 교육에 소요되는 일부 비용을 지원하는 것만으로는 아동이 생활하는 환경이나 교육환경을 개선하는데 한계가 있음. 따라서 저소득층 아동들을 위하여 지역사회의 교육적 환경을 전반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가정의 취약성으로 인한 정서ㆍ행동 발달상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학교 및 지역사회의 교육ㆍ문화 환경 조성
- 저소득층 아동ㆍ청소년의 실질적 교육 기회 보장을 위한 지역 사회 차원의 교육ㆍ문화ㆍ복지의 통합 서비스망 구축
- 학교가 지역 사회 교육ㆍ문화ㆍ복지 통합 서비스망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투자우선지역 내 학교의 기능 강화
-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른 기본적 욕구 해결과 문제 행동 예방
- 학력향상, 정서발달, 심성계발, 건강증진, 방과후 보육서비스 제고 등 다양하고 통합적인 교육복지 서비스 제공
① 저소득층 영·유아 및 초·중등 학생의 학습결손 예방 및 치유를 통한 학력증진
② 저소득층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신체 및 정서 발달과 다양한 문화적 욕구 충족
③ 교육·문화·복지 수준 제고를 위한 가정-학교-지역사회 차원의 지원망 구축을 통해 교육격차를 해소
① 단계적추진
· 사업추진 초기, 학교와 지역사회의 상호이해를 위한 과정 필요
· 협의체 구축 : 교육복지사업의 추진, 학교 교육의 특성, 지역의 특성, 지역내 아동 및 청소년의 특성을 공동으로 이해하며 향후 계획 수립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제도화를 통해 사업의 안정적인 추진 도모
② 학교를 중심으로 한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 지역사회와의 연계필요성 인식
· 상호이해와 의사소통을 위한 협의체 구축(가정-학교-지역사회 모델 개발)
* 저소득층 학생의 학습결손 누적 방지를 위한 학습동기 유발에 역량 집중
- 학생들의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교사들의 공동 노력
- 저소득층 아동 특성 분석에 기초하여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모색
* 교원의 전문성 제고
- 저소득층 아동 특성 분석, 교사간 협의, 교수-학습 자료 개발 등 전문성 신장 등을 위해 필요한 지원
* 지역사회의 자원 활용
- 학교 방과후에도 학생들 학습을 도와줄 수 있는 지역사회의 인적자원 및 기관과 적절한 연계를 통해 사업의 효과 제고
* 저소득층 학생의 안정적 인성 발달과 다양한 문화적 욕구 충족 기회의 제공을 위해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노력
* 저소득층 아동이나 학생만이 아닌 지역의 모든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지역 전체의 문화 활성화에 기여할수 있도록 함.
* 지방자치단체와의 연계를 통하여 아동과 청소년이 활용할 수 있는 기반 시설 확충 요구
* 저소득층 학생들 중 성장과정에서 방임, 방치등의 경험으로 인한 심리적 문제로 학교 생활이나 일상 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치유와 지원 제공
* 저소득층 학생을 포함하여 지역의 아동 청소년들이 긍정적 자아개념, 건강한 사회성을 기를수 있도록 적절한 지원을 제공함.
* 저소득층 아동 및 청소년의 건강한 심리 및 정서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은 다음의 방향을 지향함.
- 아동의 발달단계와 대상 아동 특성의 이해에 기초함.
- 아동뿐만 아니라 가족 지원을 통한 가족 중심 실천 방안을 모색함.
- 아동의 단점 교정보다 강점을 드러내는 방식이어야 함.
- 아동의 잠재 성장력을 믿고 규제를 최소화 함.
- 아동이 속한 친구, 학교, 지역 사회 등의 요인을 고려하는 생태학적 관점을 도입하여야 함.
* 건강한 신체 발달을 위해 필수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
- 인근 보건소, 민간의료기관 등과의 협력을 통한 의료서비스 및 건강 교육 지원
* 부모와 학교의 보호없이 학교밖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아동과 청소년들에 대한 학교와 지역사회 공동의 지원체제를 구축
- 지역내 운영중인 지역아동센터, 민간 공부방등과 연계ㆍ협력 강화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내 영ㆍ유아의 교육ㆍ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실질적 접근기회 보장을 위한 지원 확대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의 영ㆍ유아에게 더욱 좋은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유아교육기관과 보육기관간의 협의체제 구축
* 영ㆍ유아 교육ㆍ보육 관련 기관간 상호협력 활성화
- 교육여건 개선, 문화프로그램 활성화, 교사연수 및 프로그램 장학 지원 등을 위한 교육청과 자치단체 간 연계협력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