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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소화된 2023학종 어떻게 평가할까
작성자 김영종 등록일 22.03.06 조회수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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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소화된 2023학종 어떻게 평가할까.. 건대 경희대 연대 중대 외대 5개교 ‘NEW학종 평가요소책자 '주목'

요약

1. 학업역량에서 학생이 자기주도적 학습하려는 의지와 태도가 중요

- 세특에서 스스로 배움을 확장하려는 모습이 중요!

- 스스로 어떤 하나에 심취해 보았는지에 대한 경험 중요!

2. 학업역량에 탐구력 :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꾸준히 연구한 역량 확인!

3. (중요)!! 기존에 '전공적합성''진로역량'으로 변경

- 전공적합성이 평가자의 관점이라면, 진로역량은 학생의 관점

- '전공교과 이수 노력''전공관련 교과 성취도'로 분리하여 평가!

4. 기존 '전공관련 활동과 경험'에서 '진로 탐색활동과 경험'으로 변경

5. 평가가 어려운 인성, 발전가능성 평가 요소를 폐기하고 '공동체 역량'으로 명칭 통합

평가요소 학업역량/진로역량/공동체역량 3개로 개편

학종을 둘러싼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학종 평가방법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필요한 때다. 교사추천서는 2022학년 전면 폐지되었고, 자소서 역시 2024학년 폐지를 앞두고 있다. 학생부는 기재항목이 축소되고 2024학년부터 수상/독서/봉사활동은 대학에 제공되지 않는다. 이에 건국대 경희대 연세대 중앙대 한국외대의 5개교는 ‘NEW 학생부종합전형 공통 평가요소 및 평가항목책자를 지난달 발간했다. “전형자료에 내용이 나오지 않아 평가가 어려운 요소를 가능한 한 배제하고, 평가항목 간 중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사한 항목을 통합하고 명칭을 변경해 평가의 타당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학종 공통 평가요소/항목을 새롭게 개편했다대학의 학종평가요소 개편은 여전히 상위대학 수시 최대전형이면서도 평가요소가 축소되면서 혼란이 커진 2023 학종 대응을 위해 고교현장에서 주목해야 할 자료라는 전문가들의 평가다.  

기존의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4개 평가요소는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의 세 가지 역량 중심 평가요소로 개정했다.

 

학업역량에서 학업태도와 학업의지학업태도, ‘탐구활동탐구력으로

 

진로역량에서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전공(계열)관련 교과 이수 노력전공(계열) 관련 교과 성취도로 분리하고, 기존 연구의 평가항목인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을 통합해 전공대신에 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으로 변경했다.

 

 공동체역량에서는 기존의 인성발전가능성평가항목 중 협업과 소통능력’, ‘나눔과 배려’, ‘성실성과 규칙준수’, ‘리더십으로 재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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