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또 하나의 학습기제로 ‘정교화’가 있습니다.
‘정교화’는 우리들이 학습할 내용을 보다 잘 기억할 수 있도록 깊이 있는 정보처리를 하게 합니다.
그럼 ‘정교화’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기억은 하나의 정보 그물과 같은 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물을 한 번 머릿속에 떠올려 보세요.
그물은 마디마디가 연결이 되어 있지요? 기억의 그물은 마디 하나하나에 정보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때 정보는 아무렇게나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잘 연결되고 조직화되어 저장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계의 기후에 대해 학습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경우에는 기억의 그물에 세계 기후의 종류, 특징, 해당지역 등이 하나의 개념이 되어 마디마다 하나씩 조직적으로 연결되어 저장됩니다.
무엇을 학습한다는 것은 정보그물에 개념 마디를 새로 첨가하거나 기존의 개념 마디들 사이에 새로운 구조망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무엇을 기억해 낸다는 것은 관련된 개념 마디들과의 관계들을 연결되어 있는 그물을 따라 꺼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억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새로운 개념 마디를 첨가할 때 기존의 개념들과 관련지어, 즉 내가 이미 알고 있는 내용과 연결 지어 저장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연결되어 있는 정보들은 연결된 마디를 따라서 서로 기억해 낼 수 있는 단서가 되어 쉽게 기억해 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렇듯 정보들을 보다 깊이 있게 처리하는 과정을 ‘정교화’하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내가 이미 알고 있던 내용과 연결 지어 조직적으로 새로운 내용을 저장시켜 두세요. 그물의 연결고리를 따라서 쉽게 정보가 꺼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 가이던스 에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