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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능력개발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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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 및 지원계획
작성자 임성규 등록일 19.08.23 조회수 204

2018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 및 지원계획

충주고등학교

1.평가결과종합분석

.평가지표별결과분석

1) 28학급 727명의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평가하였음.

2) 교원은 교장, 교감, 수석교사 1명과 일반교사 59, 보건1, 영양1명 총 64명이 참여하였음.

.평가지표별연수이력분석

1) 수석교사는 수업지원 평가요소 중 교수·학습 전략지원을 계획하였음.

2) 일반교사는 수업실행 평가요소 중 학습자료 및 매체 활용을 가장 많이 계획하였으며, 보건교사는 보건의료서비스 평가요소 중 응급환자관리를 계획하였고,

영양교사는 영양교육 평가요소 중 식생활 정보제공 및 상담과 위생 및 안전관련 지도 평가 요소 중 조리실 종사자 지도 및 감독을 계획하였음.

.평가결과SWOT분석

1)(내부환경)강점/약점

- 강점: 비평준화 지역 자율형공립고등학교, 과학중점학교, 사회중점학교,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로 학생들은 지역의 다른 학교에 비해 학습능력이 우수하고 학업성취

  욕구가 높으며, 진로·진학에 관심과 열의가 크며, 전교원은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과 실력과 품성을 겸비한 학생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열정적으로 지도함.

- 약점: 학생들은 대체로 기본생활규칙을 준수하고 모범적인 학교생활을 하고 있음. 저학년일수록 상위권 학생과 하위권 학생의 갭이 큼. 기초학습이 부진하고,

  ​수업 시간에 끝까지 집중하지 못하는 학생이 간혹 있어, 깨우면서 수업하기 힘들다는 교사들의 하소연이 있음. 간혹 대입진학에 대한 강한 의식이 이기적인 행동으로

  나타나는 학생들도 있고, 실천력이 다소 부족한 학생도 보임. 교사·학생·학부모가 함께 <충주고등학교 생활협약 실천사항>을 제정하여 스스로 체크하고 지키려고 노력하는 중임.

2)(외부환경)기회/위협

- 기회: 학교 및 학생들에 대한 관심과 기대치가 높으며, 인근 지역 우수 학생들이 많이 입학하여 대입 진학을 위한 학업 성취 욕구가 높음.

- 위협: 대입의 수시 전형의 확대로 지역의 우수한 인재들이 특목고, 자사고등 타 지역으로 유출되고 있으며, 관내 다른 인문계고로의 지원율이 높아져 하위 성적의 학생들

   과 주변의 농촌지역 학생들의 지원이 증가하고 있음.

3)분석결과에따른대응전략

- 교원능력개발 평가의 추진 방향과 목적에 대한 인식 제고

- 수업실행 평가요소에서 교사의 발문은 교과의 특성과 학생의 수준을 고려한 발문을 구상하고, 평가 및 활용에서 평가결과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 강구

 

2.결과활용계획

.연수계획

1)단위학교연수계획

- 연수 지원 요청 사항을 분석해보면 연수원의 연수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남.

- 2018학년도의 하반기 교육과정연찬회를 활용

- 학년별 교과군별 2018학년도의 업무계획에 따른 실적을 공개하여 토론

- 2019학년도 학교교육력 제고, 교육과정 역량 강화, 교실수업 개선 방안 강구

2)개별교원연수지원계획

- 2018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연수비자체예산 확보

- 개인별 능력개발 계획서 분석을 통한 연수이력 및 평가 지표 관련 자율 직무연수 적극 안내 및 지원

.차년도교육활동개선계획

1) 학교교육계획: 학생,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교육계획 수립

2) 교육과정 운영: 2015. 개정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린 다양한 선택권 제공 및 수업방법 개선

3) 교육성과 관리: 창의융합형 인재육성과 고교교육력 도약을 위한 교육의 질 제고

4) 교육경영: 지와 덕성을 겸비한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으로 세계로 웅비하는 실력 충주고 실현

 

3.예산확보지원방안

. 2019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자율연수비 지원을 위한 자체예산 확보

. 하반기(겨울방학 중) 교직원 연찬회를 통한 단위학교연수 및 개별교원 연수관련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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