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폭력예방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1년 학교폭력 예방교육 운영 계획서(충북고)
작성자 김영국 등록일 21.04.14 조회수 61
첨부파일

2021. 학교폭력 예방교육 운영 계획서

운영주제

학생자치 주도의 학교폭력 예방교육

학교현황

학교명

충북고등학교

설립 구분

공립

교원수

62

학급수

30

학생수

760

대표전화

043) 299-2322

예방교육 교육과정 반영

학교장

0

운영 총괄

성 명

0

휴대전화

***-****-****

학교폭력

예방교육

운영 교부액

3,000천원

추가편성

예산액

0

3,000천원

학교폭력

예방교육

운영학교

기본운영

계 획

어울림 운영 기본 계획

교과 연계

창체

자유학년

(해당)

사이버 폭력

학급별운영

예정시간

국어과

3차시

7차시

사회과(윤리포함)

2차시

12시간

어울림 반영 영역

공감

의사

소통

갈등

해결

감정

조절

자기

존중

학교폭력인식

반영

여부

1학년

2학년

1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2학년

3학년

3학년

전 학년

어울림

미반영 사유

어깨동무 운영 기본 계획

(2개영역 이상)

중점1

(언어)

중점2

(사이버)

중점3

(또래)

중점4

(관계중심)

중점5

(사이버)

중점6

(기타)

공동체교육

운영 목적

행복씨앗학교 운영 3주체(학생, 학부모, 교사)가 학교 일에 함께 동참하고 충분한 의견 수렴으로 활기 넘치는 학교학교풍토를 조성하고자 함.

친구사랑의 날 운영, 학생자율 그린 서포터즈 봉사단 운영, 학생회 주관 다양한 선도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폭력 Zero화를 구현하고자 함.

학교폭력, 따돌림, 흡연 없는 3무 운동과, 웃음, 사랑, 예체능이 넘치는 3다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학생민주시민의 긍지를 높이고자 함.

어울림

운영

세부계획

(구체적으로 작성)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

학년

대상

역량

1학년

2학년

3학년

교과

연계

창체

(자율)

교과

연계

창체

(자율)

교과

연계

창체

(자율)

교과

연계 어울림

프로

그램

공감

1(국어)

1(국어)

의사소통

1(국어)

갈등해결

1(국어)

1(국어)

1(국어)

감정조절

1(국어)

1(국어)

자기존중감

1(국어)

학교폭력 인식 및 대처

2(사회)

2(사회)

2(사회)

사이버

어울림 프로

그램

(기본)

공감

1

(학교폭력 1학기)

1

(학교폭력 1학기)

1

(학교폭력 1학기)

의사소통

2

(학년특색활동 1학기)

2

(학년특색활동 1학기)

2

(학년특색활동 1학기)

자기존중감

1

(생명존중자살예방 1학기)

1

(생명존중자살예방 1학기)

1

(생명존중자살예방 1학기)

인터넷 윤리의식 및 활용

1

(정보통신 1학기)

1

(정보통신 1학기)

1

(정보통신 1학기)

자기조절

감정조절

1

(생명존중자살예방 2학기)

1

(생명존중 2학기)

1

(생명존중자살예방 2학기)

사이버상 갈등해결

사이버폭력 인식 및 대처

1

(학교폭력 2학기)

1

(학교폭력 2학기)

1

(학교폭력 2학기)

시수 합계

12

12

11

안전교육 연계 운영

1. 안전교육 폭력예방 및 신변보호교육과 어울림 프로그램 연계

2. 안전교육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교육사이버어울림프로그램 연계

교원 학교폭력 예방교육 역량 강화

1. 집합 연수 참여: 학기별 집합연수 1회 실시(2)

2. 역량강화 연수: 사이버 폭력예방 프로그램 교육역량 온라인 연수 권장

학부모 학교폭력 예방교육 역량 강화

1. 학기별 1회 집합연수 실시: 학부모의 날 및 공개수업의 날 실시

2. 역량강화 연수: 학부모용 어울림 온라인 콘텐츠 연수 실시

어깨동무

운영

세부계획

(구체적으로 작성)

운영시간: 교과시간, 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율, 동아리 시간

주요 프로그램

1.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운영

. 친구사랑의 날 운영 : 42(친구사이), 79(친한 친구), 94(친구사랑), 101(친구와 함께) 운영

. 학생자치회 주관 자율선도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학생자율 그린서포터즈 봉사단운영

. 자율적인 학생자치회 활성화를 통한 학교 폭력추방 결의대회 시행등 다양한 선도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학교 폭력 Zero화를 위해 노력.

2. 학교적응력을 높이고 학교생활 안정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 개인의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구안(지식 영역)

- 잠재력 개발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 학습능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 자기주장 향상을 위한 학생주도 테마토론 시간운영

. 인간애에 대한 감수성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구안(감성 영역)

- 모둠별 가치 토론을 위한 독서활동 프로그램

- 또래관계 증진 훈련 프로그램

. 독립적인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한 프로그램 구안(자립 영역)

- 진로탐색 훈련 프로그램

- 학교폭력 피해자와 가해자를 위한 치유.선도 프로그램

- 요보호 친구를 위한 멘티-멘토 의형제맺기

기대효과

학교내 대안교실을 설치함으로써 학생들의 정서 순화와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인성 변화를 위한 여러 가지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교육적 공간을 확보.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함으로써 바른 품성을 지닌 인간으로 육성하여 학교폭력 예방.근절에 도움이 됨.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한 지역교육공동체의 구성은 지역사회의 학교폭력에 대한 근절과 그 실천 의지를 확산시키고, 건강한 지역사회를 조성.

 

이전글 학교폭력 예방교육 자료(2021.3.3)
다음글 학폭예방 개정법률안 안내(인터넷, 휴대폰으로 접촉, 협박 및 보복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