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맹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WHO에서 추천하는 신종플루 예방수칙
작성자 김순옥 등록일 10.11.05 조회수 261
 

제목 : WHO에서 추천하는 신종인플루엔자A(H1N1) 예방 수칙 안내

 

★ 신종인플루엔자를 예방하고 각종 전염병으로부터 건강을 유지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 화장실에 다녀온 후, 재채기 또는 기침을 한 뒤에는 반드시 비누와 물로 손 씻기

 ◦ 손 세정제를 사용해서도 손 위생 실천

 ◦ 아픈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기

 ◦ 잘 먹고 규칙적으로 식사하며 자주 운동하기

 ◦ 만약 당신이 아픈 사람을 간호하고 있다면, 마스크 착용하기


★ 신종인플루엔자에 감염되면 어떻게 될까요? 

 ◦ 대부분의 환자들은 단지 가벼운 증상만 있을 뿐, 항바이러스제와 같은 특별한 치료 없이도 회복됩니다.

 ◦ 그러나 특히 기왕에 다른 질환을 앓고 있거나 임산부,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경우에는 중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중증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 투여나 입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 만약 신종인플루엔자에 걸렸다고 느낄 때 일반적인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휴지로 코와 입을 가리고, 쓰고 난 휴지들은 주의해서 버리기

 ◦ 직장이나 학교 또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 피하기

 ◦ 만약 증상들이 지속된다면, 의료기관에서 진료받기

 ◦ 일단 편히 쉬고, 많은 양의 수분 섭취하기

 ◦ 다른 사람에게 전염을 막기 위해 마스크 착용하기

 ◦ 확진환자는 적어도 7일, 또는 증상이 지속되면 7일이 지났어도 증상이 없어진 후 하루를 더 자발적 격리하기


★ 타미플루는 어떤 경우에 사용하나요? 

 ◦ 타미플루는 의사들이 처방이나 보건소장의 판단에 의해서만 됩니다.


★ 신종인플루엔자에 걸렸을 때 합병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큰 위험집단에 해당하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 천식, 기관지염, 폐기종을 포함한 만성 호흡기계 질환을 가진 사람

 ◦ 심장병, 당뇨병, 만성적 대사질환, 신장이나 신경계, 혈액계에 질환이 있는사람

 ◦ 면역이 억제된 환자 (예를 들어서 암이나 에이즈 환자)

 ◦ 임산부(특히 2-3개월 된 임산부)

 ◦ 비만인 사람

 ◦ 흡연자


★ 신종인플루엔자에 어떻게 감염되나요? 

 ◦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입에서 배출되는 신종인플루엔자바이러스를 가진 작은 물방울들이 보통 1~2미터 이내를 날아가서 직접 다른 사람의 손에 묻거나 호흡기, 눈을 통해서 감염됩니다.

 ◦ 또한 신종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묻은 물체의 표면에 다른 사람의 손이 닿고, 다시 손에 묻은 바이러스가 호흡기, 눈으로 들어가서 전파되기도 합니다.


★ 신종인플루엔자 증상은 무엇입니까? 

 ◦ 일반적인 계절인플루엔자와 비슷합니다. 발열, 기침, 두통, 근육과 관절통, 목 아픔, 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또한 일부 사람들은 구토와 설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해외 여행자들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현재 질병이 있는 사람들은 회복될 때까지 국제 여행을 미뤄야 합니다.

 ◦ 신종인플루엔자 위험집단에 해당하는 직원들은 해외출장을 자제하여야 합니다.

 ◦ 꼭 필요하지 않은 국제회의는 진행하지 않거나 참석하지 않도록 합니다.

 ◦ 그러나 일단 국제회의에 참석한 경우, 회의 기간 중에 몸이 안 좋으면 호텔이나 집에서 쉬도록 하고 회의 주최자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 신종인플루엔자 위험집단에 해당하는 사람은 어떻게 하여야 하나요? 

 ◦ 만약 신종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이 나타났거나 환자와 가까이 접촉한 후에는 즉시 의료기관에서 진료 받으시고 의사의 판단에 따라서 타미플루를 투약 받게 됩니다.

 ◦ 만약 타미플루를 투약받게 될 경우, 증상이 시작된 후 40시간 내에 또는 감염자와의 접촉 후 48시간 내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위험집단에 해당되지 않는 건강한 어른들의 경우는 어떻게 하여야 하나요? 

 ◦ 신종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대개 가벼운 병을 유발하기 때문에 항바이러스제는 필요 없습니다.

 ◦ 증상들이 사라질 때 까지 집에서 쉬면서 진통제를 먹고,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하십시오.

 ◦ 그러나 증상이 나타나고 3일이 지나도 열이 내리거나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즉시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으십시오.

 ◦ 의사의 진단과 검사 결과에 따라서 타미플루를 투약 받을 수도 있습니다.


★ 어른에게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중증으로 진행할 수 있으니 즉시 의료기관에서 진료 받으십시오.

 ◦ 열이 떨어지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

 ◦ 가슴 부위가 아플 때

 ◦ 숨쉬기가 곤란할 때

 ◦ 어지럽거나 의식을 잃는 경우

 ◦ 음식이나 물을 먹지 못하고 토하거나 탈수 증상이 나타날 때


★ 위험집단에 해당되지 않는 건강한 소아청소년들의 경우는 어떻게 하여야 하나요?

 ◦ 신종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대개 가벼운 병을 유발하기 때문에 항바이러스제는 필요 없습니다.

 ◦ 엄마나 아이가 몸이 좋지 않다고 하더라도 모유 수유는 지속될 수 있습니다.

 ◦ 18세 이하 소아청소년들에게 아스피린이 진통제로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 신종인플루엔자 증상이 시작된 후 7일간 또는 7일이 지나도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증상이 사라 진 후 1일간은 소아청소년들이 학교에 가지 말고 집에 있어야 합니다.

 ◦ 아이들은 탈수를 막기 위해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 소아청소년들에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중증으로 진행할 수 있으니 즉시 의료기관에서 긴급하게 진료 받으십시오. 

 ◦ 열이 떨어지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

 ◦ 가쁘게 숨을 쉬는 경우

 ◦ 탈수, 경련, 과도한 졸음 상태를 보이는 경우 


이전글 의안비용 후원에 대한 감사패 전달식
다음글 청주맹학교 인플루엔자 관리지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