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에게 ‘바르게 말하기’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자신감을 기르며, 나아가 폭넓은 세계관과 문제해결력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다음 안내와 같이 제1회 교내 3분 스피치’ 대회를 시행하고자 합니다.
행사명 : 제 1회 교내 ‘3분 스피치’ 대회 행사일시 : 2009년 6월 24일(수) 6, 7교시(오후 2:50 ~ 4:20 / 1시간 30분)
시상일시 : 2009년 7월 2일(목) 학생조회 때, 시상
행사주관 : 학생복지부
1. 행사 개요 가. 국내 외 정치, 경제, 문화, 사회, IT/과학 등의 시사 뉴스에서 ‘스피치’ 주제를 선정하여 소개하며,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주어진 ‘3분’의 시간 동안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대회를 진행한다. 나. 6월 25일을 행사일로 정함은, 폭넓은 세계관과 뚜렷한 주체 의식을 갖는 것이, 배움의 과정에 있는 학생으로서, 나라 사랑을 실천하는 길임을 이해시키고 함에 있다.
2. 행사 목적 및 세부 시행 방법 가. 목적 1) 국내 외 각종 시사 뉴스를, 신문(인터넷 포함), 방송 등 언론매체를 통해 관심을 갖고 접하는 생활 습관을 기른다. 2) 각 시사 내용에 대한 올바른 문제의식을 기르며, 바람직한 해결을 위한 자신의 의견을 가짐으로서, 시각장애인의 발전된 미래를 향한 진취성과 자기 주체성을 확립한다. 3) ‘3분 스피치’ 대회 참여(관람)를 통해 말하기의 중요성을 알고, 자신감을 길러, 자신의 생각을 여러 사람 앞에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기능을 더욱 연마하고자 하는 의욕을 고취시키는 계기로 삼는다. 나. 대회 세부 시행 방법 1) 시행 방법 가) 참가 대상 : 중학교, 고등학교(이료재활반 포함) 학생 중 신청자 나) 대회 장소 : 3층 대강당 다) 진행 방법 (1) 발표자 참가 신청 : 중학교 및 고등학교 각 1반은 학급당, 2명 이상 참가 고등학교 이료재활반은 학급당 1명 이상 참가 (2) 주제 :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접할 수 있는 국내 외 각종 시사 뉴스 내용 중, 자유롭게 선정 (3) 가산점 : 원고를 외워서 참가하는 학생에게 규정에 의해 가산점을 부여한다. (4) 관람 : 발표 참가 학생 이외의 학생은 각 학년(학급) 참가자들의 발표 내용을 경청함으로, 시사 뉴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의견 발표 기능 연마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라) 대회 규정 (1) 대회 참가자는 대회 시행일 3일 전까지, ‘3분 스피치’ 발표 원고를 작성, 제출한다. (2) ‘3분 스피치’ 대회에는 작성 원고를 이용하여, 읽기 형식으로도 참가가 가능하다. (3) 원고 암기 발표자에게는 기본 점수 외에 별도로 10점의 특별 가산점을 부여한다. (4) 말하기의 예절 요소를 말하기의 기능 요소보다 우선하여 채점한다. (5) 세부 채점 방법 및 상장, 상품 수여 방법은 별도 내역으로 정한다.
다. 채점 항목 해설 및 채점 기준(생략) 라. 시상(상장, 상품) 내역(생략) 마) 심사위원 위촉 기준 및 선정(생략)
3. 기대 효과 1) ‘3분 스피치’ 대회를 통해 ‘바르게 말하기’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신감을 기를 수 있다. 2) 뉴스 주제를 선정하고, 이야기 전달 내용을 글로 작성하며, 각 시사 문제에 대해 깊이 있는 사고 및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 3) 각종 국내외 뉴스 및 기사를 듣는 습관을 기르며, 폭넓은 세계관을 형성할 수 있으며, 향후 대면할 각 상황에서 명료한 문제의식과 문제해결 의지를 기르며, 발전적으로 자기 주체성을 확립해 나아갈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