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풍초중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한빛일보에 본교교육활동 우수사례 소개
작성자 청풍초중 등록일 09.02.27 조회수 123
본교 교육활동 교육활동 우수사례(청풍 5품제, 방과후 교육활동)가  6월 6일  한빛일보에 소개되었습니다. 신문에 실린 기사 전문을 옮겨왔습니다. 인터넷으로 한빛일보를 검색하시어 6월 6일자 지역면을 찾으면 볼 수 있습니다.

“도시 학생들 부럽지 않아요”  
   
제천 청풍초·중교 ‘청풍 5품제’ 성과  
        
윤규상 기자 yks0625@hvnews.co.kr       
        




▲ 제천시 청풍초등학교 학생들이 ‘청풍 5품제’ 중 하나인 한자학습 인증제 평가를 받고 있다.


“시골보다 상대적으로 교육 여건이 좋다는 도시 학생들이 전혀 부럽지 않습니다. 수려한 자연 환경 속에서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식 ‘웰빙 교육’을 받아 잠재력 개발에 큰 도움이 돼 오히려 도시 보다 업그레이드 된 교육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천시 청풍면 청풍초·중학교(교장 정정우)가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기 위해 다양한 특색사업을 추진, 관심을 끌고 있다.
아름다운 청풍호반의 수려한 산자락에 위치한 이 학교는 ‘특수재능아 양성을 위한 인증제’를 시행,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수재능아 인증제는 △컴퓨터 기능 인증제 △외국어 능력 인증제 △독서교육 인증제 △한자학습 인증제 △예·체능(줄넘기, 단소) 인증제 등 5개 부문으로 시행되고 있다.
단계별로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인증서를 주기 때문에 ‘청풍 5품제’로 명명되기도 한다.
이 학교는 각 부문별 인증 내용과 등급을 학교 홈페이지와 학급 게시판을 통해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소질과 적성에 맞는 분야를 선택·학습, 기능을 익혀 가장 높은 단계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학교측은 학생들이 2개 부문 이상에 도전하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등급은 무학년제로 운영해 자연스럽게 학생들간 경쟁을 유도하고 있다. 또 각 영역별 20∼1급으로 급수를 정해 지도하고 더 높은 급에 도전토록 하는 등 학생들의 성취의욕을 고취시켜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인증제 시행 초기에는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던 학생들도 급우들이 인증서를 받으면서 실력이 향상됐음을 인정받고 좋아하는 모습을 보면서 선의의 경쟁을 해 자연스럽게 동참 학생들이 늘어나면서 이젠 전교생이 인증서를 갖고 있을 정도로 학생 생활의 일부로 자리매김했다.
5개 부문 인증제 가운데 체력도 기르고 지식·정서 함양에 큰 도움이 되는 줄넘기와 독서가 학생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자신들의 적성에 맞고 실력이 부족한 부문의 인증제에 참여하는 학생이 늘어나고 있다.
이 학교는 조화로운 학력 제고를 위해 매주 월∼금요일 오후 6∼9시 학교를 개방해 자율학습 지도도 실시해 도시 지역에 비해 열악한 교육 환경을 극복해 나가고 있다.

        
        
2005년 06월 06일         
이전글 공지사항
다음글 청풍중학교 2005학년도 1학기말고사 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