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학년도 선진형 교과교실제 신청 계획(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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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청운중 | 등록일 | 10.01.14 | 조회수 | 298 | ||||||
2010학년도 선진형 교과교실제 신청 계획(안)
□ 제안사유 2010학년도 선진형 교과교실제 신청에 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얻고자 함. □ 제안내용 2010학년도 선진형 교과교실제 신청 □ 선진형 교과교실제 신청 일정 및 개념 1. 신청기간 : 2009.06.30(화) 2. 실시기간 : 2010.03.01~ 3. 교과교실제의 개념 기존 중․고교에서 “일반교실+특별교실” 위주로 교사가 이동하여 수업하 던 방식에서 교과목에 맞게 특성화된 교실로 학생들이 이동하며 수업을 듣 는 방식 가. 교과교실 구축 및 운영(Hardware 측면) ◦ 교과교실의 구축 ◦ 교과교실의 운영 나.학생 중심의 탄력적 교육과정 운영 (Software 측면) 1)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 실현 ◦ 집중 이수제 추진 및 수업시간 운영의 자율화 ◦ 학생의 자율적 선택 과목 확대 노력 ◦ 국민 공통기본 교과 및 선택과목 수업시수의 다양화 2) 다양한 교육과정 개발 ◦ 학생 능력에 부합하는 특화된 수준별 수업 프로그램 개발 ◦ 창의성 함양 수업 극대화 ◦ 학교 밖 연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교육활동의 다양화 3) 기초학력 보장 및 수월성 교육 강화 노력 ◦ 기초학력 신장을 위한 개별지도 혹은 수준별 지도방법 운영 ◦ 특별활동, 체험활동, 방과 후 활동 등 학교 재량으로 다양하게 운영 다. 교원 및 행정인력 적극 지원 (Humanware 측면) ◦ 교육과정 다양화․전문화에 따른 교원 확보 ◦ 행정보조 인력 지원 ◦ 교원 연수 및 교재 개발비 지원
4. 기대 효과 가. 단위학교 경쟁력 강화 및 공교육 내실화 추진 ◦ 단위학교 특성에 맞는 교과교실제 모형 도입으로 공교육에 대한 학생․학 부모 등 교육수요자의 만족도 제고 나. 단위학교의 학교운영체제를 교과중심으로 전환하여 학교운영(school governance)의 기본구도 전면 개선 다. 사교육 수요를 공교육으로 흡수하여 교육자치제 토대 구축 ◦ 학생 개인의 수준별 및 맞춤형 수업 제공으로 학부모의 사교육 수요를 공교육으로 흡수하여 사교육비 경감 ◦ 지역사회가 단위학교 중심으로 운영되는 실질적 교육자치 기반 구축
□ 제안근거 충청북도교육청 학교정책과-7904(2009.06.12) □ 참고사항 ◦ 추진일정(신청-6월말, 학교선정-7월, 연수 및 시설공사-8월~ ) ◦ 예산지원 - 선정된 학교는 15억여원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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