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실제 추진 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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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청운중 | 등록일 | 10.01.14 | 조회수 | 330 | ||
1. 추진 배경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학교 수업의 다양화 필요
◦ 공급자 중심의 공교육은 만족도를 저하시켜,
궁극적으로 국가 교육경쟁력 저하 야기
※ 우리나라 교육경쟁력 : (’07년) 29위 → (’08년) 35위
(IMD, 세계경쟁력 연차 보고서) ◦ 선택중심의 제7차 교육과정의 취지에 맞는 교과
교실제 등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미흡
※ ‘08년 기준 중등학교의 수준별 이동수업
(영어, 수학) 실시 현황은 중학교 77.2%,
고등학교 76.1%이며, 이중 33개 중고교에서
교과교실제 실시(’09.4)
※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는 미국, 영국,
캐나다 등 선진국가에서는 중등학교에서 대부분
교과교실제 운영
교과운영 방식의 전환을 통한 학교 경쟁력 강화 필요
◦ 학급교실제 운영으로 교사에게 과중한 행정업무
(교무, 연구, 생활 등) 부과로 수업 질 저하 야기
※ 교사 행정업무 부담 불만도 : ‘교사 역할이 수업보다 행정업무에
치중’(48.4%), ‘공문처리를 위해 과다한 시간 투자’(50.5%),
(한국교총연구보고서, ‘07.10월)
◦ 교육과정의 경직성으로 인하여 급변하는 교육환경 대응 미흡
- 수업시간 운영 자율화, 이수 단위 증감을 통한 환경 대응력
제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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