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기도 및 자살 고위험 학생 지도를 위한 교사 수칙 |
|||||
---|---|---|---|---|---|
작성자 | 청운중 | 등록일 | 09.07.13 | 조회수 | 200 |
- 교사로서 불안하겠지만 안정을 찾는다. - 동료교사, 또는 그 학생의 친구에게 조력을 구한다. - 학생에게 서서히 접근하고 논리적으로 질문한다. - 학생과의 면담에서 충분한 정보를 얻는다. - 자살기도의 계획과 자살사고의 빈도를 구체적으로 파악한다. - 학생의 말을 잘 경청하고 정서적으로 지지한다. - 비판하거나 충고를 강요하지 않는다. - 학생에게 자존심 손상이나 인격적으로 모욕감이 들지 않게 주의한다. - 학생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긍정적 대처 방법을 모색한다. - 학생에게 희망이 존재함을 알게 한다. - 자살 외에 문제 해결을 위해 택할 수 있는 대안이 많음을 알게 한다. - 어떠한 자살기도도 심각하게 받아들인다. - 내담자의 자살사고와 의도를 비밀로 하겠다고 타협하지 않는다. - 학생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원 확인 및 이용 방법을 지도한다. - 자살 안하기 약속이행서 (No-suicide Contract)에 서명한다. |
이전글 | 우리 학교에서 없어져야 할 것 중 하나 |
---|---|
다음글 | 자살 시도 학생 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