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자살예방 교육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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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청운중 | 등록일 | 09.07.13 | 조회수 | 161 | ||||||||||||||||||||||||||||||||||||||||||||||||||||||||||||||||||||||||||||||||||||||||||||||||||||||||||||||||||||||||||||||||||||||||||||||||||||||||
1. 추진 배경 ❍ 우리나라 자살 사망률은 세계최고 수준(OECD 국가 중 1위)이며, '07년 자살 사망률이 '06년 대비 사망원인 순위 5위에서 4위로 급상승 하여 우리사회의 생명경시 풍조 반증 ❍ 특히, 왕성한 활동시기인 10대와 20대 사망원위 2위, 1위가 자살 (고의적 자해)로 청소년 자살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며, - 최근 유명인 자살로 인한 청소년 모방 자살(베르테르 효과)이 우려되는 바,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학생자살예방 대책 마련 시급 ❍ 또한, 자살은 가족과 사회 및 국민의 고통과 부담을 증가시키고,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국가 경쟁력과 발전의 저해요인으로 작용 2. 필요성 ❍ 자살은 초기 경고 사인을 보이며 이에 대한 신속하고 적극적인 개입으로 자살방지 가능 ❍ 청소년기 주요 상담ㆍ조력가는 교사와 또래 친구로 자살 위기상황 시 일차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주요 인력이나, - '자살'에 대한 인식과 대응능력 부족으로 학생 자살예방 교육 및 위기 상황 대처능력 강화 필요 3. 현황 ❍ 우리나라의 자살률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국가 중 최고 수준으로 지속 ❍ ’07년 자살사망자수는 12,174명, 자살사망률은 인구 10만명당 24.8명 (OECD 기준 보정치 24.0명) ❍ 우리나라 사망원인 중 ‘자살’로 인한 사망은 ’92년 사망순위 10위에서, ’98년 7위, ’07년 4위로 급격히 상승 ❍ 학생 자살률 지속적 증가 및 높은 자살생각률 ※ 청소년1) : 자살생각률 (韓)22.6% 〉(美)16.9% 【 초ㆍ중ㆍ고등학생 자살사망현황 (’05~’07) 】
<자료출처 : 교육과학기술부, 2008> ❍ 전체 사망률 중 자살이 20대 1위, 10대 2위로 청소년 자살 사망률이 심각
<자료출처: 김진학 “청소년 자살예방 전략과 학교중심 프로그램”> 4. 추진 계획 ❍ 학생 정신보건 및 자살예방 담당교사 연수 강화 - 보건교사, 상담교사 및 담임교사 등 상담연수 확대 ※ 각종 자격연수, 직무연수 등에서 관련 내용 연수 확대 ❍ 학생 자살예방 교육 및 자살위기 학생 관리방법 등 교사 연수 강화 - 지역교육청 별 1회, 각급 학교 별 2회 이상 ※ 각종 교육, 전달연수, 교직원회의 등에서 관련 내용 연수 확대 ❍ 학생 자살예방 교육 강화 - 각급 학교 : 학기 별 1회 이상 - 학생 자아정체성 형성지도 및 생명존중 교육 등 학생 자살예방 교육 ※ 지역교육청 및 학교 자체 실시 후 추진현황 보고 : '09. 11. 10(화)까지 <보고서식 6> ❍ 자살 예방 교육 강화 : 관련 교과 및 훈화/상담을 통한 “나를 사랑하기” 운동 전개 ❍ 자살 사이트 폐해 차단 교육 철저 ❍ 자살의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관찰․상담기능 강화 ❍ 요선도 학생, 실직자 자녀, 소년․소녀가장 등 수시 상담 : 상담 리콜제 ❍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가치관 교육 프로그램 활용 1) 2005년도 청소년 건강행태조사 심층분석 결과(대구가톨릭의대 박순우, 제2차 청소년 보건정책포럼, 07.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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