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1학년 자유학기제(2학기) 운영 안내 |
안녕하십니까? 학부모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1학년 2학기에는 지식·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시행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운영하는 교육과정인 ‘자유학기제’가 운영됩니다. 학기 초 사전 수요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자유학기제 활동 프로그램을 편성하였으며, 학생의 희망을 반영한 활동 프로그램으로 배정합니다. 배정 방법은 온라인 수강 신청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신청하며 모든 강좌는 선착순으로 마감됩니다. (* 수강 신청 관련 가정통신문 별도 배부) 자유학기제 활동 프로그램에 대해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리니 참고하시어 학생들이 꿈과 희망을 디자인할 수 있는 소통하고 협력하는 탐구 중심 자유학기제가 운영될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1. 1학년 2학기 일과 시간표 요일 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1교시 | ‣공통 기본 교과 편성(25시간) + [진로탐색활동 : 전일제 체험활동(비정시)] 국어(3), 사회(2), 도덕(1), 수학(4), 과학(2), 기술‧가정(2), 체육(3), 음악(2), 미술(1), 영어(3), 한문(1), 진로와 직업(1)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39시간): 자율·자치활동(12), 동아리활동(27) ‣자유학기 활동 편성(6시간): 진로탐색(2)(진로, 도덕), 주제선택(4)(국어, 사회, 과학, 한문) * 주제선택 - 1기: 8월~10월, 2기: 11~1월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교과 | 스포츠클럽 | 교과 | 교과/진로탐색 | 교과 | 6교시 | 교과/진로탐색 | 주제선택1 | | 주제선택2 | 교과 | 7교시 | 창의적체험활동 | |
2. 자유학기제 운영 프로그램 안내 1) 주제선택활동 : 매주 화, 목 2시간씩(주당 총 4시간) 1기, 2기로 나누어 학생 1인당 요일별 2개 반씩(1기 2개+2기 2개=총 4개)을 선택, 해당 반 이동하여 수강함. (*1기: 8월~10월, *2기: 11월~1월) 1기: 화요일(6·7교시)1개+목요일(6·7교시)1개 = 2개 | 2기: 화요일(6·7교시)1개+목요일(6·7교시)1개 = 2개 | 순 | 프로그램명 | 주요내용 | 지도교사 (협력교사) | 순 | 프로그램명 | 주요내용 | 지도교사 (협력교사) | 1 | 다양한 국어생활A | 문학, 기사문, 광고 등 일상에서 만날 수 있는 글과 영상 속 다양한 국어를 경험함으로써 국어에 대해 관심을 갖고 국어 활용 능력을 기르는 활동 | 류O | 1 | 다양한 국어생활B | 문학, 기사문, 광고 등 일상에서 만날 수 있는 글과 영상 속 다양한 국어를 경험함으로써 국어에 대해 관심을 갖고 국어 활용 능력을 기르는 활동 | 류O | 2 | 알아두면 쓸모있는 사회교실A |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 학습 및 영상매체를 활용한 탐구 활동, 교과 게임 및 체험을 통해 사회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문제 해결 능력 및 실천적 사회 참여 역량을 기르는 활동 | 이O미 | 2 | 알아두면 쓸모있는 사회교실B |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 학습 및 영상매체를 활용한 탐구 활동, 교과 게임 및 체험을 통해 사회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문제 해결 능력 및 실천적 사회 참여 역량을 기르는 활동 | 이O미 | 3 | 과학콘서트A | 다양한 여러 주제(물질, 인체, 생태, 물리 법칙 등)에 대해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탐구, 실험, 토의를 통해 과학적 역량을 기르는 활동 | 최O정 | 3 | 과학콘서트B | 다양한 여러 주제(물질, 인체, 생태, 물리 법칙 등)에 대해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탐구, 실험, 토의를 통해 과학적 역량을 기르는 활동 | 최O정 | 4 | 웃으면서 배우는 한문교실A | 한자 문화권에 대해 알아보고 기초한자, 성어 및 동음이의어 학습을 통하여 어휘력과 문해력을 기르는 활동. | 노O균 | 4 | 웃으면서 배우는 한문교실B | 한자 문화권에 대해 알아보고 기초한자, 성어 및 동음이의어 학습을 통하여 어휘력과 문해력을 기르는 활동. | 노O균 | 5 | 생각하는 도덕교실A | 일상생활 속에서 마주치는 갈등, 선택, 책임 등의 도덕적 문제 상황을 다양한 매체(영상, 이야기, 뉴스 등)나 역할극, 토론 등을 통해 탐구하고, 나의 생각을 표현하고 친구들과 소통하며 도덕적 민감성과 사고력을 기르는 활동. | 문O진 | 5 | 생각하는 도덕교실B | 일상생활 속에서 마주치는 갈등, 선택, 책임 등의 도덕적 문제 상황을 다양한 매체(영상, 이야기, 뉴스 등)나 역할극, 토론 등을 통해 탐구하고, 나의 생각을 표현하고 친구들과 소통하며 도덕적 민감성과 사고력을 기르는 활동. | 문O진 | 6 | 코딩 첫걸음A | 인공지능 개념, 원리, 작동 방식에 대해 이해하고, 파이썬 개발 환경 실습 및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머신러닝 체험 등을 통해 정보통신매체 활용 능력을 기르는 활동 | 김O종 (협력교사) | 6 | 코딩 첫걸음B | 인공지능 개념, 원리, 작동 방식에 대해 이해하고, 파이썬 개발 환경 실습 및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머신러닝 체험 등을 통해 정보통신매체 활용 능력을 기르는 활동 | 김O종 (협력교사) |
2) 진로탐색(교과)활동[학급별 주당1차시 x 17주] 순 | 프로그램명 | 주요내용 | 지도교사(협력교사) | 1 | 미디어 활용 진로탐색 | 다양한 활동 주제로 영상을 활용한 활동 수업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하기 | 강O영 |
3) 진로탐색(체험)활동[전일제 체험활동-총 17차시 이상 운영] : 전일제 교내외 체험학습 및 진로 및 직업 체험을 통한 진로 탐색 활동을 운영하면서 학생 스스로 미래를 설계 해 나갈 수 있는 토대 마련 및 기회 제공 순 | 프로그램명 | 주요내용 | 지도교사(협력교사) | 1 | 산림교육 프로그램 | 산림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진로 체험 및 직업군 탐색 | 강O영 (담임교사 및 교과교사) | 2 | 충북대학교 학과체험 | 자연과학과 관련된 기술 체험 및 관련 직업군 탐색 | 3 | 진로교육원 진로체험 | 11개 진로체험마을 체험을 통한 나의 적성 세계 이해 | 4 | 메타인지 학습코칭 | 시간관리법, 효율적인 암기법 활용 | 5 |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 | 재밌는 게임형 교육으로 창업을 직접 체험 | (※자유학기제 활동 프로그램의 운영 방식과 일정은 방역 지침 및 학사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청 운 중 학 교 장 <직인생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