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학부모 의견함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기억력을 높이는 법
작성자 청룡초 등록일 09.05.26 조회수 163
미디어다음 2005.6.6(월) 16:43 / 미디어다음 / 최용진 호주 통신원


기억력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호주 공영방송 채널7은 최근 호주에서 그동안 ‘암기왕’으로 뽑혔던 사람들을 초청해 이들이 기억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사용해온 비법들을 소개했다.

방송이 소개한 기억력 증진 비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연상 기억법’. 즉, 뭔가를 기억하려 할 때 그 내용과 관련된 어떤 사람이나 사물을 머릿속에서 그려가며 암기하고자 하는 내용을 외우는 것이다.

방송은 올해 호주의 한 암기대회에서 우승한 나단 워크(18) 역시 이 같은 연상 기억법을 주로 사용한다고 전했다. 워크는 트럼프 다섯 통에 들어있는 카드들의 순서를 가장 짧은 시간에 외운 기록을 갖고 있다.

워크가 카드의 순서를 외우는 방법은 카드 하나하나를 특정 사람·사물과 연관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그는 카드 ‘스페이드 10’를 외우고자 할 때 호주의 테니스 스타 ‘패트릭 라프터’를 떠올린다.

이유는 ‘스페이드 10(ten of spade)’을 빨리 발음하면 그 소리가 마치 ‘테니스페이드(Tennis-paid)’처럼 나기 때문. 워크는 이런 이유로 ‘스페이드 10’을 자신이 잘 아는 테니스 선수 라프터와 연관시켰다.

워크는 이런 방식으로 트럼프의 모든 카드를 다른 기억하기 쉬운 사람·사물 등에 연결시켜 놓았다. 그는 이 같은 연상 기억법에 대해 “기억하기 어려운 것 대신 기억하기 쉬운 것을 외우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방송은 아울러 다른 암기왕들의 말을 인용해 기억력을 높이는 다른 비결들도 소개했다. 방송이 전한 방법들은 △매일 의식적으로 뭔가를 외우면서 적당한 정신운동을 하는 것 △기억력 향상에 좋은 푸른 채소를 많이 먹는 것 등이다.

또 △신체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 △좋아하는 사람들과 정기적으로 만나는 것 △정신건강에 해로운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 등도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방법들로 소개됐다.

방송에 출연한 전문가들은 “지능지수와 달리 기억력은 기억력을 높이는 방법만 몇 가지 익히면 쉽게 향상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들은 이어 “나이가 들면 기억력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일반인들의 생각도 잘못된 면이 있다”며 “인간의 뇌세포는 평생 동안 새롭게 생성되므로 매일 뇌세포에 적당한 자극을 주기만 하면 나이에 상관없이 기억력을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전글 ***과학문화벨트 도내 추천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