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교과별 발문은 이렇게
작성자 청룡초 등록일 09.04.29 조회수 186

 

<연수 자료>

교과별 발문 요령

 


도덕과 발문요령

  발 문 유 형

            발               문            모         델

(1) 덕목이나 도덕

  적 가치 개념을

  추출하는 발문

 0 이 글에서 00의 행동은 어떤 행동이라고 생각하는가?

 0 이 이야기는 무엇에 대한 이야기인가?

 0 모든 사람이 다 00와 같이 생각한다면 어떤 점에서 좋지 못한 결과가 생

   기겠는가?

 0 이 글을 읽고,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되는가?

(2) 덕목이나 가치

  개념의 뜻을 밝

  히는 발문

 0 친절을 베푸는 행동과 남을 동정하는 행동은 같은 것인가?

 0 다르다면 어떤 점에서 다르겠는가?

 0 어제 이러이러한 일이 있었다고 하면, 그때 내가 어떤 행동을 취해야 친     절한 행동이 되었다고 생각하는가? 

(3) 기본 덕목의

  일반적 성립 근

  거나 이유를 묻

  는 발문

 0 이웃에게 친절하게 하는 일과 인류애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0 각자의 이익이나 욕심만 쫒아서 행동한다면 이 사회는 어떻게 될까?

 0 다른 사람에게 친절히 대하는 것과 예절의 기본정신 또는 사람의 사회생

   활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4) 구체적인 판단

  의 근거나 이유

  를 묻는 발문

 0 00의 행동은 왜 나쁜가?(좋은가?)

 0 이 사람의 행동에서 우리가 배율 점은 무엇인가?

 0 왜 그런가?

 0 너라면, 그때 어떻게 하였겠는가?

 0 그 이유는 무엇일까?

(5) 규범의 갈 등을

  확인하는 발문

 0 이런 경우에 내가 이렇게 행동하는 것은 좋은점도 있지만 나쁜점도 있을

  지 모른다. 너도 그렇게 생각하는가? 

 0 이 행동의 좋은 점은 무엇이고 나쁜 점은 무엇인가?

 0 이 이야기 속에서 00은 어떤 처지에 빠져 있는가?

 0 00는 무엇을 망설이고(고민하고)있는가?

(6) 학생들의 행위

  를 선택하도록

  하는 발문

 0 너라면 이 경우에 어떻게 하겠는가?

 0 수미는 할아버지에게 집을 찾아주어야 할까? 아니면 학교로 가야 할까?

(7) 자신의 입장을

  정당화 시키는

  발문

 0 너는 왜 그렇게 하는 것이 친절하다고 생각하는가?

 0 만일 너의 부모님이 네 생각을 알게 되면 찬성할 것 같은가? 아니면 반대

   할 것 같은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0 네 입장과 영수의 입장을 비교할 때 어떤 이유 때문에 네 입장이 옳다고

   할 수 있는가?

 0 더 좋은 방법은 없을까?


국어과 발문요령

 

 발문유형

         발      문           모      델

(1) 선수학습 내    용 재생의 발문

 0 지난 시간에는 무엇에 대해서 공부를 하였나요?

 0 지난 시간에는 글의 줄거리를 어떤 방법으로 간추렸나요?

 0 그러한 방법 외에 또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2) 경험을 재생

  시키는 발문

 0 제목과 비슷한 글을 읽어본 일이 있으면 누가 발표해볼까요?

 0 이러한 글을 어떤 유형의 글이라고 하나요?

 0 여러분들 중에 경주에 가 본(~을 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 있나요?

 0 가장 감명 깊게 느낀 점은 무엇이었나요?

(3) 학습 활동을

  출발시키는 발문

 0 어떤 이야기인가를 잘 생각하면서 연필로 읽어 봅시다.

 0 이 글은 어떤 방법으로 나누면 좋을까요?

 0 재미있게 표현한 곳을 찾아볼까요?

 0 00가 아주 좋은 점을 말해준 것 같은데 여러분도 그렇게 생각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4) 학습 활동을

  심화시키는

     발문

 0 여러분은 주인공인 00를 어떤 분이라고 생각하지요?

 0 왜 그와 같이 생각하나요?

 0 만일 주인공인 00가 그와 같은 일을 완성해 내지 못했다고     하면 여러분들은 주인공을 어떻게 생각했을까요?

 0 다시 한 번 낭송해 보고 자기 글로 바꾸어 써 볼까요?

 

사회과 발문요령

 

  발문유형

          발      문         모      델

(1) 대비자료 활

 용을 통한 사고

 촉진의 발문

  

 0 교과서 0쪽과0쪽의 그림을 비교해 보고 어떻게 달라졌는가?

 0 옛날 서울의 모습과 오늘날의 서울의 모습을 비교해 보고 어떻게 달라졌는가, 그 모습을 이야기 해 볼까요?

 0 예, 아주 잘 비교해서 이야기 했어요.

(2) 조사 및 사례

  발표를 통한 발문

 0 교과서 0쪽부터 0쪽까지를 읽고, 각자 과제로 조사해 온 내용을 짝끼리 이야기를 나눈 후에 소집단별로 토의해 볼까요?

 0 이런 것을 조사하려면 어디에 가서 조사하는 것이 좋을까요?

 0 그리고 그림, 사진 등의 자료를 모으는 것도 매우 중요한 것이니까 모두 열심히 준비해 오세요.

(3) 자료, 해석

  력을 기르기

  위한 발문

 

 0 교과서 0 쪽의 그림을 보고,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각자의 생각을 발표해 볼까요?

 0 우리들이 할 수 있는 봉사활동에 대해 알아보고, 경험했던 내용을 발표해 볼까요?

이전글 사자성어
다음글 재미있는 수학놀이 스도쿠를 소개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