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문 유 형 |
발 문 모 델 |
(1) 덕목이나 도덕
적 가치 개념을
추출하는 발문 |
0 이 글에서 00의 행동은 어떤 행동이라고 생각하는가?
0 이 이야기는 무엇에 대한 이야기인가?
0 모든 사람이 다 00와 같이 생각한다면 어떤 점에서 좋지 못한 결과가 생
기겠는가?
0 이 글을 읽고,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되는가? |
(2) 덕목이나 가치
개념의 뜻을 밝
히는 발문 |
0 친절을 베푸는 행동과 남을 동정하는 행동은 같은 것인가?
0 다르다면 어떤 점에서 다르겠는가?
0 어제 이러이러한 일이 있었다고 하면, 그때 내가 어떤 행동을 취해야 친 절한 행동이 되었다고 생각하는가? |
(3) 기본 덕목의
일반적 성립 근
거나 이유를 묻
는 발문 |
0 이웃에게 친절하게 하는 일과 인류애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0 각자의 이익이나 욕심만 쫒아서 행동한다면 이 사회는 어떻게 될까?
0 다른 사람에게 친절히 대하는 것과 예절의 기본정신 또는 사람의 사회생
활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
(4) 구체적인 판단
의 근거나 이유
를 묻는 발문 |
0 00의 행동은 왜 나쁜가?(좋은가?)
0 이 사람의 행동에서 우리가 배율 점은 무엇인가?
0 왜 그런가?
0 너라면, 그때 어떻게 하였겠는가?
0 그 이유는 무엇일까? |
(5) 규범의 갈 등을
확인하는 발문 |
0 이런 경우에 내가 이렇게 행동하는 것은 좋은점도 있지만 나쁜점도 있을
지 모른다. 너도 그렇게 생각하는가?
0 이 행동의 좋은 점은 무엇이고 나쁜 점은 무엇인가?
0 이 이야기 속에서 00은 어떤 처지에 빠져 있는가?
0 00는 무엇을 망설이고(고민하고)있는가? |
(6) 학생들의 행위
를 선택하도록
하는 발문 |
0 너라면 이 경우에 어떻게 하겠는가?
0 수미는 할아버지에게 집을 찾아주어야 할까? 아니면 학교로 가야 할까? |
(7) 자신의 입장을
정당화 시키는
발문 |
0 너는 왜 그렇게 하는 것이 친절하다고 생각하는가?
0 만일 너의 부모님이 네 생각을 알게 되면 찬성할 것 같은가? 아니면 반대
할 것 같은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0 네 입장과 영수의 입장을 비교할 때 어떤 이유 때문에 네 입장이 옳다고
할 수 있는가?
0 더 좋은 방법은 없을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