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발표요령
작성자 청룡초 등록일 09.04.29 조회수 178

<발표하는 요령>

학년

상황

저 학 년

중 학 년

고 학 년

의견을 말할 때

‧ ~이라고 생각합니다.

‧ 제 생각은 ~과

다른데 ~입니다.

‧ 첫째는~, 둘째는

~입니다.

‧ 예를 들면 ~입니다.

‧ 저는 ~점에서 다른데

제 생각은 ~입니다.

‧ ~에 대해서는 ~라고

생각합니다.

‧ ~에 대해서는 ~이므로

~라고 생각합니다.

찬성할 때

‧ 맞아요.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 저도 그렇게 생각

합니다. 그 까닭은

~이기 때문입니다.

‧ ~하므로 ~에 대해서는

같은 의견입니다.

보충할 때

‧ 그 외에 이라고

생각합니다.

‧ 또 ~라고도 합니다.

‧ 그 외에도

~도 있습니다.

‧ 그것을 좀 더

설명하면 ~입니다.

‧ 그런 것의 보기를 들면

~입니다.

‧ ~와 비슷하지만

저는 ~라고 생각합니다.

질문할 때

‧ ~은 잘 모르겠는데

다시 말해 주세요.

‧ ~에 대해서 물어

보겠습니다.

‧ 그렇다면 질문하겠는데

그 까닭을 말해 주세요.

‧ 그런 것의 보기를

말해 주세요.

‧ ~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합니까?

‧ ~에 대해서는 알겠는데

~에 대해서 다시 말해 주세요.

‧ ~과 ~의 관계를 보면 이해가 안가는 데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말해 주세요.

‧ ~까지는 알겠는데 ~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말해 주세요.

수정의견일때

‧ 그것보다는

~이 더 좋겠어요.

‧ ~과 비슷하지만

~면 어떨까요?

‧ ~부분은 ~으로 고치면

어떨까요? 그 까닭은

~이기 때문입니다.

<거수 방법>

1) 교사의 발문에 2) 나와 같은 3) 보충할 때 4) 내 의견과

응답하려 할 때 의견일 때 다를 때

 

이전글 악필을 예방하는 방법
다음글 한자 학습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