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
상황 |
저 학 년 |
중 학 년 |
고 학 년 |
의견을 말할 때 |
‧ ~이라고 생각합니다.
‧ 제 생각은 ~과
다른데 ~입니다. |
‧ 첫째는~, 둘째는
~입니다.
‧ 예를 들면 ~입니다.
‧ 저는 ~점에서 다른데
제 생각은 ~입니다. |
‧ ~에 대해서는 ~라고
생각합니다.
‧ ~에 대해서는 ~이므로
~라고 생각합니다. |
찬성할 때 |
‧ 맞아요.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
‧ 저도 그렇게 생각
합니다. 그 까닭은
~이기 때문입니다. |
‧ ~하므로 ~에 대해서는
같은 의견입니다. |
보충할 때 |
‧ 그 외에 ~이라고
생각합니다.
‧ 또 ~라고도 합니다. |
‧ 그 외에도
~도 있습니다.
‧ 그것을 좀 더
설명하면 ~입니다. |
‧ 그런 것의 보기를 들면
~입니다.
‧ ~와 비슷하지만
저는 ~라고 생각합니다. |
질문할 때 |
‧ ~은 잘 모르겠는데
다시 말해 주세요.
‧ ~에 대해서 물어
보겠습니다. |
‧ 그렇다면 질문하겠는데
그 까닭을 말해 주세요.
‧ 그런 것의 보기를
말해 주세요.
‧ ~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합니까? |
‧ ~에 대해서는 알겠는데
~에 대해서 다시 말해 주세요.
‧ ~과 ~의 관계를 보면 이해가 안가는 데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말해 주세요.
‧ ~까지는 알겠는데 ~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말해 주세요. |
수정의견일때 |
‧ 그것보다는
~이 더 좋겠어요. |
‧ ~과 비슷하지만
~면 어떨까요? |
‧ ~부분은 ~으로 고치면
어떨까요? 그 까닭은
~이기 때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