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공부할 때 효과적인 기억 방법
작성자 청룡초 등록일 09.04.29 조회수 181
1. 감각 기억의 특성에 근거해 기억력 향상 방법
1) 아동이 과제에 집중해야 감각기억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이도록 한다. 즉 현재 공부하고 있는 이외의 방해 자극제거하여 집중 가능한 환경 만들어 주어야 한다.
 2) 여러 감각을 활용하라. 감각 중 시각, 청각은 물론 운동자극(입술, 혀, 손의 운동)등을 활용해 공감각화하면 기억하기 좋다. 
  3) 중요한 부분에 선택적인 주의를 할 수 있게 색칠을 한다.

2 . 단기 기억의 특성에 근거한 기억력 향상 방법
 1) 정보를 반복하기 : 좀 더 효과적으로 기억하기 위해서는 시간차를 두고 반복 학습을 하는 것이 좋고, 수업시간에 5-10분 정도 요약해서 정리해주는 것도 효과적이다.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빈번하게 보거나 듣거나 냄새 맡거나 맛보는 어떤 것이든 애쓰지 않고 기억하는 경향이 있다.
 2) 정보를 집단화하기 : 전화번호나 주민등록번호처럼 긴 숫자를 기억할 때 2개 4 개 정도의 단위로 묶어서 기억하면 외우기가 쉽다.
 3) 정보를 조직화하기 : 다양한 정보를 머릿속에서 지도를 만들어 범주화하며 분류하여 잘 정리하고 보관하는 능력을 이용하여 정보를 덜 복잡하게 하고 관련짓는다.
 4) 정보를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기 :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관련시키거나 의미를  부여한다. 
3. 장기 기억의 특성에 근거한 기억력 향상 방법
 1) 정보를 조직화하기 : 도서관식 배열법 (여러 나라, 지역에 대한 공부를 할 때)
 2) 이전 지식 활성화하기 : 새로운 정보를 이전에 알았던 것에 연결시켜 학습하기 (열대지방의 기후와 생활방식을 연결시킴)
 3) 시각화하기 : 언어적인 정보를 그림이나 그래프 등 시각으로 자극하고 머릿속에   저장하게 한다.
 4) 단어를 친숙한 것이나 주변의 사물과 연관시켜 기억하도록 하는 것 : 기억하고자 하는 항목들을 특정한 장소나 사물과 연관시켜 기억한다.
 5) 정보의 유입 속도를 조절하기 : 너무 많은 것을 한꺼번에 가르치면 뇌가 소화못해 기억하기 어렵다. ( 예 : 수학 장애아동  한 번에 한 가지씩 가르치기)
 6) 이해하면서 기억하기 : 이해하면서 기억하면 머릿속에서 구조화가 잘 이루어져  더욱 오래 기억할 수 있다.
 7) 공부한 내용을 질문으로 바꾸어 그 질문에 대답하기(예 : 예상문제  만들어 답해보기)
 8) 학습한 내용을 향상 비교해보고 학습한 내용 중에서 비슷한 점, 다른 점, 새로운 점 찾기 등을 통해서 수많은 신경회로를 활성화 시키면 기억하기 좋다.
 9) 자신감 및 즐거운 마음 갖기 : 뇌에 긍정적인 회로를 활성화 시켜 좋은 기억력을 유지하는데 좋음
 10) 뇌가 항상 맑게 깨어 있도록 하기 : 운동이나 오감 자극,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으로 대뇌자극하기
이전글 수준별 국어 읽기 쓰기 급수장
다음글 놀이 수학 5학년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