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일기쓰기 어떻게 지도할까?
작성자 청룡초 등록일 09.04.29 조회수 173
일기 쓰기 어떻게 시작할까?
<윤태규 지음>

이 책은 초등학교 1학년 일기 쓰기 지도가 중심이 되어 있으나 일기 쓰기 지도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특히 교사나 학부모에게) 상당히 도움이 될 책으로 보인다.

1장 일기 쓰기는 왜 실패하고 있는가

1. 글쓰기나 국어 공부를 시키려고 하기 때문에
일 기를 쓰면 글 쓰는 힘이 생긴다는 말은 맞다. 일기를 쓰다 보면 글자도 익히고 어휘 활용 능력도 늘어나서 국어 공부가 된다. 그렇지만 이것은 일기를 쓰면서 자연스럽게 얻어지는 것이지 여기에 목표를 두어서는 일기 쓰기 자체에 굉장히 방해가 된다. 작은 것을 얻으려다 일기 싹을 뿌리째 뽑아 버리고 마는 무서운 일이, 일기를 국어 공부 수단으로 삼는 일이다.

2. 특별한 일을 쓰라고 하기 때문에
하 루 일 가운데서 특별한 일을 골라서 쓰라고 가르치는 일기 지도가 일기를 애물단지로 만드는 두 번째 걸림돌이다. 날마다 되풀이되는 하루 일에서 특별한 일을 찾아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고 사실은 잔치, 여행 등 특별한 일이 있을 때는 오히려 마음이 들뜨거나 흥분해서 제대로 차분히 일기를 쓰고 앉아 있을 수가 없고 그런 노릇은 바람직하지도 않다. 평범한 일상에서 낮에 놀았던 재미를 되새기며 일기를 쓴다든가 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3. 길게 쓰라고 하기 때문에
한두 줄을 써도 하고 싶은 말을 다 썼으면 된다. '길게 쓰자.'가 아니고 '자세히 쓰자.' 해야 한다. 마음 속에 있는 것을 글로 다 써야 한다는 것을 알게 하고 남이 읽어서 궁금한게 없도록 쓰는 공부가 필요하다.
'재미있었다.'가 아니라 재미있엇던 이야기를 쓰도록 해야 한다. '우스웠다.'가 아니라 우스웠던 이야기를 그대로 자세히 쓰도록 해야 한다. '설쳤다.'가 아니라 설치는 모습이 눈에 보이듯이 써야 한다.
이전글 꼭 지켜야 항 실험실 안전수칙
다음글 ***야영활동이후 바다생물 체험 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