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9월 보건 소식지
작성자 청룡초 등록일 09.05.26 조회수 278

가을철 열성 전염병

    특성

종류

감염경로

증 상

발생시기

유행성

출혈열

들쥐, 집쥐 등에 있는 바이러스가 호흡기를 통해 전파

고열, 두통.

복통

7월 

10월˜12월

렙토스

피라증

감염된 동물(들고양이, 들쥐)의 소변으로 배출된 균이 몸에 난 상처를 통해 전염

고열, 두통,

근육통, 눈의

충혈

9 ˜ 11월

쯔쯔

가무시

관목 숲이나 들쥐에 기생하는 털 진드기의 유충이 사람을 물어서 전파

진드기에 

물린 상처, 열,

두통, 발진

9 ˜ 11월

♣ 예 방 법

1. 들쥐가 많은 지역의 산이나 풀밭에 가는 것을 피한다.

2. 잔디위에 침구나 옷을 걸쳐놓지 않는다.

3. 야외활동 후 귀가 시에는 옷에 묻은 먼지를 털고 목욕을 한다.

4. 가능한 한 피부의 노출을 적게 한다.

5. 밭에서 일할 때에는 긴 옷을 입고, 여성은 스타킹을 착용한다.

6. 작업 시 손발에 상처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장화, 장갑 등 보호구를 착용한다.

7. 들쥐, 집쥐 등 감염우려 동물을 없애도록 노력한다.

8. 이상 증세가 있으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다.

 

추석연휴 건강 관리

* 과음ㆍ과식은 금물

  음식 욕심을 내지 말고, 적당량을 먹는 게 좋다.

* 성묘길 유의사항

  성묘를 갈 때 야외 3대 전염병으로 알려진 렙토스피라와 유행성출혈열, 쓰쓰가무시를 예방하기 위해 풀밭에 눕거나 맨발로 다니지 않고 긴 옷을 착용한다. 또한 풀밭에 앉거나 옷을 널어 말리지 않는다. 성묘 뒤에는 샤워를 하고 옷을 갈아입는다.

* 유행성 결막염 예방

 만일 눈병환자가 있을시 접촉을 피하고 환자가 눈을 비빈 후 손을 댄 물건(손잡이, 개인용품 등)을 만진 후 절대로 눈을 만지거나 비비지 않도록 하며 손을 깨끗이 씻는다.

*식중독 예방

추석연휴 차량으로 이동할 경우 위생이 불량한 식당에서 만들어진 도시락을 먹거나 김밥 또는 백반등을 차량의 공기가 통하지 않는 곳에서 3-4시간 보관하면 식중독의 위험이 있다.

반드시 끊인 음식을 섭취하고 김밥, 도시락등은 제조후 4시간이 경과하기 전에 식사하며 항상 손을 깨끗이 씻는등 개인 위생에 주의하도록 한다.

 

☎ 응급의료정보센타  1 3 3 9

 

9월 9일은 귀의 날!

9월 9일은 대한이비인후과학회가 정한‘귀의 날’입니다. 숫자 9가 귀를 닮아서랍니다.

최근에는 각종 생활소음에다 이어폰, 헤드폰 사용으로 청소년 소음성 난청이 증가 추세이다. 문제는 소음성 난청으 경우는 근본적 치료법이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치료보다 예방이 필수 인 것이다. 예방 생활 수칙은 다음과 같다.      

1. 큰 소음은 최대한 피한다.

 - MP3플레이어로 음악을 듣거나 시끄러운 PC방에서 몇 시간째 게임을 하거나 큰소리로 떠드는 것 등을 피한다.

2. 귀에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 물놀이 후나 환절기 감기의 합병증으로 주로 생기는  중이염 주의

3. 귀지를 함부로 파지 않는다.

  - 귀지는 보호막 역할을 하므로 귀가 가려울 때나 목욕 후 습관적으로 귀를 후비는 것 등은 삼가야 한다.

 그 외 기압의 갑작스런 변화나 약물의 오․남용 등도 난청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여드름의 올바른 관리법

  청춘의 상징! 여드름은 피지의 과잉분비로 모공에 존재하던 여드름균의 증식으로 생기는 피부질환입니다.

  그럼 여드름 관리법을 알아 볼까요 ?

1. 자나 깨나 청결: 세안은 하루에 두 세 번이 적당, 너무 자주 세안하는 것도 좋지 않다. 외출 후엔 꼭 세안을 한다. 손을 자주 씻고, 머리는 매일 감는다.(손을 대지 말 것, 손에는 세균이 많아 2차 감염을 일으킴. 턱을 괴는 버릇은 치명적!)

2. 잠은 충분히: 피지 분비가 활성화되는 자정 전에 최소한 7-8시간씩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는      피지 분비를 촉진시킨다.

  3. 여드름에 좋은 식품과 나쁜 식품

  단 음식이나 지나치게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먹으면 피지선의 분비가 과도하게 되어 여드름 악화요인이 된다.

*좋은 식품: 생선, 신선한 야채와 과일, 녹차, 살코기, 달걀등

 *나쁜 식품: 당분이 많은 과자나 케익 초콜릿, 튀긴음식,지방이 많은 음식, 인스턴트식품, 술등

 4. 올바른 세안법

   ♠ 자신의 손을 먼저 비누로 깨끗이 씻는다.

   ♠ 미지근한 물로 얼굴을 충분히 적신다.

   ♠ 거품을 충분히 내어  부드럽게 클렌징하여 세안한다.

    (끝으로 꼭 찬물로  마지막 헹구어 세안시 벌여진 모공을 수축시킨다)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

여성 흡연의 위험성 

 

흡연 임산부에서 태어나는 신생아의 체중은 비흡연 산모 신생아 체중보다 200g 정도 적다. 또한 태어나는 아이가 죽어서 태어나는 사산율과 유산의 빈도도 높아지며 더구나 산모도 사망률이 증가한다. 심지어는 임산부의 흡연은 태아의 혈액속의 저산소증으로 말미암아 정신발달 장애까지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흡연과 불임

 흡연은 임신율도 저하시킨다고 한다. 여성 흡연자들은 비흡연자들보다 자궁 외 임신이 2배나 많고, 월경불순과 자궁경부암도 많이 발생한다.  

▶모유를 먹이는 여성의 흡연 

모유에 들어있는 니코틴의 양은 물론 그 수유부의 흡연량과 비례한다. 니코틴이 젖을 먹는 아이에게 들어가면 아이가 불안하고, 초조해지며, 맥박이 빨라지고, 성장을 방해한다.

또한 엄마가 흡연을 하게 되면 영유아가 간접흡연으로 말미암아 급성기관지염, 모세기관지염, 폐렴, 만성중이염, 인후염, 만성 천식이 잘 생긴다.  

▶흡연과 폐경기 

흡연은 폐경기를 2년 정도 앞당긴다. 따라서 골다공증이 조기에 일어나게 되는데 흡연 자체가 골다공증을 일으키므로 더욱 악화된다. 골다공증이 진행되면 가볍게 넘어지기만 해도 뼈가 부러지고, 척추뼈가 짜부러 든다.  

▶흡연과 피부미용 

담배를 피우면 니코틴에 의한 말초혈관 수축으로 혈액순환과 산소공급을 감소시켜 피부에 영향을 주므로 주름살이 생기고 빨리 늙어버리게 된다. 담배연기로 눈이 자극되어 결막염이 생기고 니코틴과 타르가 이를 누렇게 착색시키고 잇몸을 손상시킨다. 담배를 피우면 호흡이 힘들어지고 목소리가 변할 수 있다.                  

 

    웃음은 만병통치약

  웃음은 세포들의 운동을 돕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또 모르핀보다 300배 정도 강한 자연산 진통제이다. 박장대소는 인체의 620개의 근육 중 200개가 넘는 근육을 움직이고, 내장기관을 활발하게 하여 소화불량이나 변비도 예방한다.  

웃음 약의 놀라운 효능

15초 웃으면 이틀을 더 살 수 있다.

10초 동안 웃으면 3분 농안 배를 젓는 것과 같다.

웃음은 소화를 잘 되게 한다.

웃음은 스트레스, 긴장, 걱정을 없애준다.

웃음은 다이어트를 도와준다.

웃음은 통증을 잃게 해 준다.

웃음은 혈액에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해 준다.

웃음은 학습 이해와 기억을 도와준다.

 

성 교 육

양성평등의 실천

양성평등이란?

모든 인간이 고정된 성역할이나 성별 고정관념에 구속됨이 없이 자우롭게 자시의 능력을 개발하고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태어날 때 확정된 성(性)으로 인하여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를 받으며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길러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을 말합니다.

양성평등 실천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생활습관은 가정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설거지하기, 빨래 함께 널기, 물건 나르기 등 모든 일들을 남자․여자 구별 없이 서로 도와 가족  모두가 함께 한다면 집안일이 즐겁고 행복한 일임을 느끼는 가운데 남자나 여자 모두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성차별과 심적 부담을 느끼는 대표적인 성차별적인 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들에게 : 너는 우리집안의 대들보야,공부 못하면 어떻게 처자식 먹여 살려?,사내자식이 뭐 그런 걸 가지고 울어?

  사내자식이 통이 커야지,  사내다워야 하는 거야 등

딸에게: 공주같이 예쁜 딸, 얌전하고 여자다워야지

 여자니까 옷차림이 단정해야지, 여자니까 예쁘게 걷고, 말해라, 공부를 열심히 해야 시집을 잘 가지 등  

♣즐거운 추석 명절 연휴입니다. 이제는 여자도 남자도 아이도 어른도 며느리도 딸도 아들도 모두가 함께 차례상을 차리고 함께 웃는 즐거운 명절을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이전글 10월 보건 소식지
다음글 유행성 눈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