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급식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6. 11월 식단표, 영양표시제,구매예정량통계표,영양교육자료
작성자 박은복 등록일 16.10.13 조회수 133
첨부파일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더불어 면역력까지… 과연 무엇?

미세먼지가 나날이 심해지고 있는 중 이에 따라 미세먼지를 잡는 음식이 주목받고 있다.

첫 번째 음식은 물이다.

물을 자주 마시면 기관지에 있는 미세먼지를 씻어내 소변으로 배출한다. 기관지 점막의 습도 유지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면 면역력 증진과 더불어 미세먼지를 희석시키는 효과도 있다.

두 번째는 해조류다.

해조류에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K와 독소 배출에 효과적인 칼륨이 풍부해 체내에 쌓일 수 있는 중금속 또는 발암물질 등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좋다.

세 번째는 고등어다.

오메가-3 지방산 섭취를 늘리면 기도의 염증을 완화시켜 폐질환의 증상인 호흡곤란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오메가-3가 많이 든 식품으로는 고등어 연어 꽁치 갈치 등 생선류와 아욱 들깻잎 등 채소류가 있다.

네 번째는 녹차다.

녹차에 들어있는 타닌 성분도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몸의 순환도 돕고 발암물질의 억제에도 탁월하다.

다섯번째는 배다.

기관지에 좋다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폐염증에 좋고 가래나 기침을 감소시켜 준다.

여섯번째는 마늘이다.

마늘은 뛰어난 해독작용을 가지고 있다.

미세먼지 속 중금속의 해독을 도와 체내에 중금속이 쌓이는 것을 막는 데 효과적이다.

일곱번째는 미나리다.

미나리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알카리성 채소로 혈액을 맑게 하고 해독작용을 한다. 매연과 먼지를 통해 몸 속으로 들어온 중금속을 흡수하여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효능이 있다.

이전글 10월13일(목) 사진으로보는 급식
다음글 10월12일(수) 사진으로보는 급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