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고등학교개인정보처리방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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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청주고 | 등록일 | 18.04.12 | 조회수 | 618 | |||||||||||||||||||||||||||||||||||||||||||||||||||||||||||||||||||||||||||||||||||||||||||||||||||||||||||||||||||||||||||||||||||||||||||||||||||||||||||||||||||||||||||||||||||||||||||||||||||||||||||||||||||||||||||||||||||||||||||||||||||||||||||||||||||||||||||||||||||||||||||||||||||||||||||||||||||||
청주고등학교 개인정보처리방침
청주고등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추후 구체적인 지침에 따라 『개인정보처리방침』이 변경될 수 있으며, 개정되는 경우 청주고등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제1 조 (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
청주고등학교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제2 조 (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청주고등학교가 회원가입,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해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3 조 (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
이용자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하여는 아래의 사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제4 조 ( 개인정보의 제3 자 제공 )
청주고등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 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 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5 조 ( 개인정보의 파기)
청주고등학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1. 파기절차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 에 옮겨져( 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 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기한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 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 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제6 조 ( 개인정보처리 위탁 )
청주고등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 없이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추후 위탁계약 시에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제7 조 (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청주고등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 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여 접근권한을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정기적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등의 개인정보 관리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암호화이용자의 개인정보 중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청주고등학교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 등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6.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 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7.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8.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8 조 (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등)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자신 및 14 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및 가입해지의 요청
2.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의 요청
3.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 및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하겠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개인정보보호법」제35 조 5 항 및 제27 조 2 항에 의하여 열람 및 처리정리의 요구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②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③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가.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나.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다.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라.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마.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제9 조 (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청주고등학교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법 제31 조 제1 항에 따른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제10 조 (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청주고등학교에서 보유중인 개인정보파일의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을 접수.처리하는 부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11 조( 개인정보의 유출)
개인정보의 유출이라 함은 법령이나 개인정보처리자의 자유로운 의사에 의하지 않고,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대하여 개인정보처리자가 통제를 상실하거나 또는 권한 없는 자의 접근을 허용한 것으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1.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면, 이동식 저장장치, 휴대용 컴퓨터 등을 분실하거나 도난당한 경우
2. 개인정보가 저장된 데이터베이스 등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정상적인 권한이 없는 자가 접근한 경우
3. 개인정보처리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해 개인정보가 포함된 파일 또는 종이문서, 기타 저장매체가 권한이 없는 자에게 잘못 전달된 경우
4. 기타 권한이 없는 자에게 개인정보가 전달되거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에 접근 가능하게 된 경우
제12 조( 통지시기 및 항목)
1. 개인정보처리자는 실제로 유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된 때 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5 일 이내 에 해당 정보주체에게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알려야 한다.
① 유출된 개인정보의 항목
② 유출된 시점과 그 경위
③ 유출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정보주체가 할 수 있는 방법 등에 관한 정보
④ 개인정보처리자의 대응조치 및 피해구제절차
⑤ 정보주체에게 피해가 발생한 경우 신고 등을 접수할 수 있는 담당부서 및 연락처
2. 개인정보처리자는 제1 항제2 호의 경우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최초 발생한 시점과 알게 된 시점 사이에 시간적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이에 대한 과실유무를 입증하여야 한다.
3. 개인정보처리자는 제1 항 각 호의 조치를 취한 이후에는 정보주체에게 다음 각 호의 사실만을 일차적으로 알리고, 추후 확인되는 즉시 알릴 수 있다.
① 정보주체에게 유출이 발생한 사실
② 제27 조제1 항의 통지항목 중 확인된 사항
제13 조( 통지방법)
1. 개인정보처리자는 정보주체에게 제27 조제1 항 각호의 사항을 통지할 때에는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 전화, 휴대전화 문자전송 또는 이와 유사한 방법을 통하여 지체 없이 정보주체에게 알려야 한다.
2. 개인정보처리자는 제1 항의 통지방법과 동시에,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제27 조제1 항 각호의 사항을 공개할 수 있다.
제14 조( 개인정보 유출신고)
1. 개인정보처리자는 1 만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한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에는 정보주체에 대한 통지 및 조치결과를 5 일 이내에 행정안전부장관 또는 시행령 제39 조제2 항 각호의 전문기관 중 어느 하나에 신고하여야 한다.
2. 제1 항에 따른 신고는 별지 제1 호서식에 따른 개인정보 유출신고서를 통하여 하여야 한다.
3. 개인정보처리자는 전자우편, 팩스 또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하여 유출신고를 할 시간적 여유가 없거나 그밖에 특별한 사정이 있는 때에는 먼저 전화를 통하여 제27 조제1 항의 사항을 신고한 후, 별지 제1 호서식에 따른 개인정보 유출신고서를 제출할 수 있다.
4. 개인정보처리자는 1 만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한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에는 제27 조제1 항에 따른 통지와 함께 인터넷 홈페이지에 정보주체가 알아보기 쉽도록 제27 조제1 항 각호의 사항을 7 일 이상 게재하여야 한다.
제15 조 (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02-405-5150 (국번없이) 118( 내선2 번) (www.kopico.co.kr/privacy.kisa.or.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02-405-4789 (국번없이) 118( 내선2 번) (http://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 02-3480-2000 (http://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 http://www.netan.go.kr/)
제16 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 청주고등학교 홈페이지는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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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쿠키의 사용 목적 :자주 찾는 서비스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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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 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청주고등학교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당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기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 25조 제 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학교내부의 취약지역에 CCTV(Closed Circuit Television)을 설치 운영합니다.
가. 폭력 및 범죄로부터 학생들을 안전하게 보호
나. 보안 및 화재예방, 도난방지, 외부인 무단출입 사전 예방을 통해 안전한 학교 건설
2. 영상정보처리기기시설 설치‧운영 담당부서, 책임관, 연락처
○ 담당부서 : 생활안전부
3. 영상정보처리기기 수량, 위치, 성능 및 촬영범위 <교내 CCTV 설치 현황 2018.3 기준>
4. CCTV 설치 안내판의 규격 및 부착 장소
○ 부착장소 : 학교 정문 및 교내 CCTV 설치 장소
○ 안내판 규격
5. 정보주체의 권리행사 및 불복수단에 관한 내용, 절차 및 방법
○ 영상정보의 존재확인 및 열람‧삭제의 요청 등 정보주체의 권리행사 및 불복수단에 관한 내용‧절차 및 방법은「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을 준용한다.
○「학교 내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표준 가이드라인(교육부)」제16조제3항에 따라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학교의 장은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의 장은 10일 이내에 서면 등으로 거부사유 및 불복방법을 정보주체에게 통지한다.
- 범죄수사‧공소유지‧재판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6. 영상정보처리기기 촬영시간, 영상정보의 보유기간, 영상정보의 보관‧관리‧삭제 방법, 영상정보의 보관 장소
○ 영상정보처리기기 촬영시간 : 24시간 연속 촬영
○ 영상정보의 보유기간 : 30일
○ 영상정보의 보관‧관리‧삭제의 방법 : 본관 교무실 및 행정실에 설치된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보관되며, 컴퓨터에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책임관 및 담당자 이외에는 저장된 영상정보를 볼 수 없도록 보안에 철저를 기하고, 30일이 경과되면 자동삭제 처리
○ 영상정보의 보관 장소 : 본관 교무실 및 행정실
7. 영상정보처리기기에 의하여 전송되는 영상정보가 실제로 열람‧재생되는 장소 및 출입통제 현황
: 본관 교무실 및 행정실에서 열람‧재생되며, 책임관 및 담당자 이외에는 영상정보를 볼 수 없도록 통제
8. 영상정보처리기기 실시간 모니터링 관련 사항(시간대별 전담 인력 지정 및 운용, 통합관제센터 연계 포함)
○ 책임관 및 운영담당자와 교무부장 등 모니터링 요원을 지정하여 수시 교대 운용
9. 녹화된 영상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열람‧재생하도록 할 수 있는 사유와 그 절차 및 방법
○「학교 내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표준 가이드라인(교육부)」제14조에 따른 경우 제3자에게 제공
○ 영상정보 제공 절차 및 방법 :「공공기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가이드라인(안전행정부)」에 따라 다음과 같이 처리함.
- 제공받고자 하는 기관의 명칭/취급자, 목적/사유, 근거, 기간(파기예정일자 포함), 제공형태를 모두 기재한 문서(전자문서 포함)로 신청 받음.
- 다음의 사항을 기록하고 관리하며, 파기 등 개인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요청함.
- 개인영상정보를 제공받은 기관의 보유기간 만료, 목적 달성 등의 경우 제공받은 개인영상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하고 그 결과와 처리일자를 통보받음.
- 파기예정일자가 도래할 경우 파기기간 연장을 문서(전자문서 포함)로 다시 요청받음.
- 영상정보 제공이후 파기 등 결과 회신 여부를 분기별로 점검하여 제공받은 기관이 파기 등 결과와 처리일자를 회신하여 오면 이를 영상정보 관리대장에 기록하고 관리함.
-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당 기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10. 영상정보의 안정성 확보 조치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 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으며, 고정된 촬영 범위 외의 촬영이나 음성녹음이 불가능합니다.
11. 기대효과
○ 학교폭력으로부터 학생 보호
○ 안전한 교육 환경 조성에 기여
○ 도난, 외부인 무단출입 사전 예방
12.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은 2018년 3월 5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당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제18 조 (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가능한 변경사항의 시행 7 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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