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천중학교 로고이미지

자유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누에고치의 교훈
작성자 김화태 등록일 09.06.19 조회수 440
 

<훈화자료>

누에고치의 교훈(고난과 시련을 극복해야 삶의 보람이 있다)


학생 여러분!

온실 속에서 자란 화초는 조금만 추워도 시들지만 비바람을 견디어 낸 사철나무는 겨울철에도 꿋꿋하게 푸름을 자랑하며 잘 자랍니다.

사람은 서 있으면 앉고 싶고, 앉아 있으면 눕고 싶고 이렇게 편한 것만 찾게 되지만, 그러나 어려운 일도 해 보면서 극복하기도 하여야 어떤 상황에도 적응할 수 있는 사철나무같이 믿음직한 푸르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오늘 여러분들에게 “누에고치의 교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떤 사람이 누에를 기르고 있던 어느 날 누에고치에서 나방이 나오는 것을 보고 누에고치 하나를 집어서 나방이 잘 나올 수 있도록 가위로 큰 구멍을 뚫어 주었습니다.

다른 나방들은 많은 고통을 겪으면서 스스로의 힘으로 구멍을 뚫고 밖으로 나왔지만 큰 구멍을 내준 나방은 아무 고생도 하지 않고 쉽게 나올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일이 벌어 졌습니다.

많은 노력 끝에 스스로의 힘으로 구멍을 뚫고 나온 나방들은 모두 날개를 치며 공중으로 힘차게 날아올랐지만 구멍을 뚫어 주었던 나방은 아름다운 날개를 지니고도 날지 못한 채 비실비실 땅으로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이 나방은 껍질을 깨는 고통을 겪지 않았기 때문에 날개의 힘을 기르지 못하고, 날개의 물기도 채 마르지 않아 날지 못한 것입니다.


우리는 흔히 어려운 일을 당할 때 부모님이나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기를 원하지만 시련을 겪지 못한 사람은 큰 구멍으로 쉽게 나온 나방처럼 나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고통과 인내가 따르더라도 내 일은 내가 하겠다는 자립 의지로 역경과 아픔을 스스로 헤쳐 나가야만 심신이 튼튼하고 훌륭한 인재로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입니다.』




이전글 성공의 지름길은.....
다음글 선유동계곡을 다녀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