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어지능 시인에서 개그맨까지 | 논리수학지능 수학자와 007 | 음악지능 가수, 작곡가, 편곡자 | 특 징 | 1.질문, 특히 왜라고 묻는 유형의 질문 을 자주한다. 2.말하기를 즐긴다. 3.풍부한 어휘력을 가지고 있다. 4.두가지 이상의 외국어를 구사하기도 한다. 5.새로운 언어를 쉽게 배운다. 6.단어게임, 말장난, 시낭송, 말로 다른 사람을 웃기는 일 등을 즐긴다. 7.책 등을 읽는 것 8.다양한 종류의 글쓰기를 즐긴다. 9.언어의 기증을 잘 이해한다. | 1.다양한 퍼즐 게임을 즐긴다 2.수를 가지고 논다 3.사물의 작용과 운동 원리에 관심이 많다 4.규칙에 바탕을 둔 활동 성향을 가진다. 5.사물을 모으고 분류하는 것을 좋아한다. 6.분석적으로 문제에 접근한다. | 1.소리 패턴에 민감하다 2.자주 노래를 흥얼거린다. 3.리듬에 따라 박자를 맞추거나 몸을 흔든다. 4.소리를 쉽게 구별한다. 5.음에 대한 감각이 좋다 6.리듬에 맞추어 움직이는 데 능숙 하다 7.박자 변화에 따라 운동 패턴을 조절한다. 8.음조와 소리 패턴을 기억한다. 9.음악적 경험을 추구하고 즐긴다. | 잘 하 는 일 | 소설, 연설, 신화, 시, 안내서, 잡지, 주장, 농담, 글자 맞추기, 각본, 연극, 논픽션, 이야기, 신문, 계약서, 논쟁, 재담 등 | 컴퓨터 프로그램, 수학적 증거, 흐름도, 대차대조표, 퍼즐풀이, 의학진단, 발명, 스케줄, 논리적 명제 등 | 노래, 오페라 교향곡, 연주, 작곡, 사운드트랙 등 | 관 련 직 업 | 작가, 사서, 방송인, 기자, 언어학자, 연설가, 변호사, 영업사원, 정치가, 설교자, 학원 강사, 외교관, 성우, 번역가, 통역사, 문학 평론가, 시인, 방송 프로듀서, 판매원, 개그맨, 경영자, 아나운서, 리포터 등 | 엔지니어, 수학자, 물리학자, 과학자, 은행원, 컴퓨터 프로그래머, 구매 대리인, 생활 설계사, 공인회계사, 회계 감시원, 탐정, 정보기관원 의사, 법조인, 경리, 회계업무 등 | 음악가(성악가, 연주가, 작곡가, 지휘자 등), 음악 치료사, 음향 기술자, 음악평론가, 피아노 조율사, DJ, 가수, 댄서, 음악교사, 음반 제작자, 영화음악 작곡가, 반주자, 음악 공연 연출가 등 | 다 중 지 능 기 르 기 | .배운 내용을 다시 나 자신의 말로 바꾸어 자세하게 정리하기 .설명을 주위 깊게 듣거나, 책을 주의 깊게 읽기 .공부할 내용의 목차와 점검표를 만들 어 공부하기 .여러 번 말로 반복하여 암기하거나 녹음해서 다시 듣기 .내용을 잘 기억하기 위하여 약어를 만들거나 핵심단어 찾아내기 .내용 기억에 도움이 될 만한 재미있거 나 무서운 이야기 찾기 또는 만들기 .어휘력 높이며 공부하기 | .내가 틀린 문제나 잘못한 것의 이유 생각해보고, 개선할 방법 생각하기 .육하원칙에 따라 질문하여 생각하기 .단계를 나누어 상세히 설명하기 .만약~한다면 식으로 가정하여 생각 하고 실험하기 .개념의 관계성을 파악할 수 있는 일정한 규칙을 찾아보기 .개념의 상위 범주와 하위 범주를 두어 분류하기 .정보를 수집하고 비교하고 비판하기 | .공부의 능률을 올리도록 공부 전이 나 후에 음악을 듣거나 악기 연주 하기 .기억해야 하는 새로운 정보들을 리듬이나 노래에 맞추어 암기하기 .단어의 억양 강조하기 .천천히 큰 소리로 말하거나 빨리 말하면서 공부하기 .음악을 듣거나 음악을 끄는 등 자신이 가장 편안한 소리 환경을 조성하여 공부하기 .공부할 내용과 관계있는 음악을 찾아보기 .피곤할 때 음악을 들어 뇌를 활성 화 시킨 후 공부하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