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환경교육주간 운영 계획(안내) |
||||||||||||||||||||||||||||||||||||||||||||||||||||||||||||||||||||||||||||||||||||||||||||||||||||||||||||||||||||||||||||||||||||||||
---|---|---|---|---|---|---|---|---|---|---|---|---|---|---|---|---|---|---|---|---|---|---|---|---|---|---|---|---|---|---|---|---|---|---|---|---|---|---|---|---|---|---|---|---|---|---|---|---|---|---|---|---|---|---|---|---|---|---|---|---|---|---|---|---|---|---|---|---|---|---|---|---|---|---|---|---|---|---|---|---|---|---|---|---|---|---|---|---|---|---|---|---|---|---|---|---|---|---|---|---|---|---|---|---|---|---|---|---|---|---|---|---|---|---|---|---|---|---|---|---|---|---|---|---|---|---|---|---|---|---|---|---|---|---|---|---|
작성자 | 김시충 | 등록일 | 24.05.30 | 조회수 | 156 | |||||||||||||||||||||||||||||||||||||||||||||||||||||||||||||||||||||||||||||||||||||||||||||||||||||||||||||||||||||||||||||||||||
충청북도교육청환경교육센터 행사 개요 ❍ (추진배경) 국민의 환경보전 의지 고취 및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환경의 날(6.5.)’을 포함한 1주간 환경교육주간으로 정하여‘ 운영(‘22~) ※ 근거: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3조(환경교육주간)(‘22.1월 시행) ❍ (목적) 전국민 환경교육 참여 유도 및 기후위기 극복 인식 확산 ❍ (슬로건) ‘좋다! 배우고 즐기고 나눌 수 있어서’ ※ 의미: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현재의 환경(심각성)을 인지하고 해법에 대한 교육이 중요하며, 환경교육주간을 통해 배우고 즐기고 나누는 좋은 기회가 마련됨을 표현 ❍ (주 제) ‘나의 일상 속 녹색 습관 길들이기’ ❍ (운영기간) 환경교육주간: 2024. 6. 5(수) ~ 11(화) ※ 학교 실정에 맞게 탄력 운영 세부 추진 계획
❍ (내용) 환경주간 및 환경교육의 달 운영 - 교육과정 연계 탄소중립 및 환경교육 중점 실시 - 기후위기 대응 행동 실천 확산 행사 운영 ※ 학교 실정에 맞게 자율사업 운영 → 12월 ‘모두를 위한 탄소중립학교’ 결과보고서 제출 시 실적 제출 ❍ (환경기념일) 월별 계기를 활용한 학생 참여형, 주도형 환경교육 운영 *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충청북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발 (2023. 학교자율시간 교과 및 활동 예시(안) - 환경기념일 교수학습자료 - ‘충북과 함께 Green 데이’ https://www.cbnse.go.kr/eecwow/board/view/reference03/0974 * 교육부 – 17개 시도교육청 공동 개발 / 학교 여건·특성에 따라 활용 - 충북교육청환경교육센터https://www.cbnse.go.kr/eecwow/board/list/reference/page/3 - 국가환경교육통합플랫폼 https://www.keep.go.kr/contents/netzero_edu/index.html ※ 월별 환경기념일과 연계하여 할 수 있는 활동 사례
※ [자료출처] 서울특별시 교육청 (초등)교육과정 연계 생태전환교육 도움자료
❍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조직문화로의 전환 - 교육공동체의 공감대와 합의를 통한 조직 문화의 전환 - 생태발자국 점검 항목을 함께 만들고 공감대를 바탕으로 자율적으로 실천하기
※ [자료출처] 서울특별시 교육청 (초등)교육과정 연계 생태전환교육 도움자료
❍ 탄소중립 실천 Tree - 내용: 탄소중립 실천 의지를 담은 메시지 작성 전시 - 장소: 도교육청 본관 1층 로비 - 기간: 2024. 6. 5.(수) ~ 2024. 6. 11.(화) - 탄소중립 실천 의지 참가자 기념품 제공 ❍ 이상기후 대응 기상기후사진전 - 내용: 청주기상지청 제40회 기상기후 사진 공모전 입상작 - 장소: 도교육청 본관 1층 로비 및 복도 - 기간: 2024. 6. 5.(수) ~ 2024. 6. 11.(화)
❍ (환경잇슈아카데미) 청소년 환경 학습자의 이야기 - 내용: 학교를 너머 삶으로, 나의 환경 생애사-청소년 환경 학습자의 이야기 - 일시: 2024. 6. 14.(금) 14:00~16:40 - 장소: 충청북도교육청환경교육센터와우 1층 상생마당 - 대상: 도내 교원 20여명 - 강사: 박현성(공주대) ❍ (리더십) 기후위기 대응 학교관리자 리더십 연수 - 내용: 학교관리자 역량강화를 통한 환경교육 활성화 및 탄소중립학교 운영방향 공유 - 일시: 2024. 6. 17.(월) 10:00~12:00 - 장소: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시청각실 - 대상: 유초중고특수대안학교 교(원)장, 교(원)감 대상, 교별 1명 - 강사: 조효제(성공회대 사회학과 교수) ❍ (교원연수) 2024. 기후환경 프로젝트 수업 역량강화 연수 - 내용: 기후환경 프로젝트 수업 설계 및 사례 공유 - 1기 운영 기간: 2024. 6. 21.(금)~6. 28.(금)[7시간] - 2기 운영 기간: 2024. 6. 29.(목) [8시간] - 대상: 환경교육에 관심이 있는 중등 교사 30여명(각 기수) - 참여방법: 충북교육연수포털(https://edu.cbe.go.kr/) - 신청기간: 2024.5.17.(금)~2024.6.12.(수) ❍ (교원연수) 2024. 환경교육센터 와우해(6월), 우암산 수풀링 - 일시: 2024. 6. 29.(목) 14:00~16:40 - 장소: 와우센터 및 우암산 일원 - 내용: 우암산 수풀링 및 와우센터 학교지원 프로그램 해설 - 대상: 도내 교원 20여명 - 참여방법: 충북교육연수포털(https://edu.cbe.go.kr/) - 신청기간: 2024.06.05.(수)~24.06.12.(수)
❍ 환경 시민 참여 프로그램_환경시민과 함께 떠나는 지구여행 - 주제: “환경, 예술을 만나다” - 내용: 2024. 대청호 환경 미술제 전시 관람, 작가 특별 강연 및 공동 참여 작품 제작 - 일시: 2024. 6. 22.(토) 13:50~17:00 - 장소: 청주시립대청호미술관 - 대상: 환경시민 20명 - 참여방법: 환경교육센터 누리집(https://www.cbnse.go.kr/eecwow/) →프로그램예약→‘환경’ 선택 후 해당 프로그램 예약 ❍ 가족 참여 프로그램_ 탄소중립 환경시작 캠프 - 내용: 국립공원 생태계 복원 캠프 - 일시: 2024. 6. 1.(토) - 장소: 속리산국립공원 및 비룡(삼가) 저수지 일원 - 대상: 초등학생이 포함된 가족 ❍ 가족 참여 프로그램_ 세대공감 가족생태교실 - 내용: 우암산 와우수풀링 - 일시: 2024. 6. 매주 토요일 10:00~12:00 - 장소: 우암산의 곤충들 - 대상: 유ㆍ초ㆍ중ㆍ고등학생 자녀를 둔 가족 - 참여방법: 환경교육센터 누리집(https://www.cbnse.go.kr/eecwow/) →프로그램예약→‘환경’ 선택 후 해당 프로그램 예약 ❍ 와우에서 만나는 환경 시네마그린틴 - 내용: 21회 서울환경영화제 함께 보기 - 일시: 2024. 6월 한달 간 - 장소: 환경교육센터와우 상생마당 - 대상: 와우센터 단체 관람객 - 참여방법: 환경교육센터 누리집(https://www.cbnse.go.kr/eecwow/) →환경교육센터관람예약→단체 예약 ❍ 기후위기 대응 청소년 환경 아카데미 - 내용: 시스템다이나믹스로 배우는 기후위기 - 일시: 2024.6.15.(토) - 장소: 환경교육센터와우 상생마당 - 대상: 청소년 환경리더 그룹 ❍ 주말환경놀이터 - 일시: 매주 토요일 14:00~15:00 - 장소: 환경교육센터와우 일원 - 대상: 환경교육센터와우 주말 관람객 - 참여방법: 환경교육센터 누리집(https://www.cbnse.go.kr/eecwow/) →환경교육센터관람예약→개인 예약
기대효과 ❍ 환경교육 필요성 제고 및 공동참여 분위기 조성으로 환경교육 체화 실현 ❍ 교육공동체의 주체적인 참여를 통한 탄소중립 사회 토대 마련 |
이전글 | 2024학년도 대성여자상업고등학교 교육공무직원(교무실무사) 대체인력 채용 공고 |
---|---|
다음글 | 2024학년도 1학기 1차 지필고사 2학년 영어1, 2학년 기업과 경영 과목 재시험 안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