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연구학교] 【일반화자료】교복입은 민주시민 프로젝트1 |
|||||
---|---|---|---|---|---|
작성자 | *** | 등록일 | 20.08.13 | 조회수 | 86 |
첨부파일 |
|
||||
2020.충청북도교육청 지정 민주시민교육 연구학교
우리 모두가 더불어 사는 민주사회의 일원이 되기 위하여 학년별 민주시민 로고 공모 시행 학급별 우수작 선정(학급회의)-->학년별 우수작 선정(대의원회)-->학년별 최우수작 선정(전교생 투표) 각 학년별 최우수작은 학년티 제작시 로고로 인쇄하고 학년티는 평소 학교 생활복 및 단체활동복으로 활용하여 실용성을 높임
[민주시민로고 공모 효과] 가. 학생들이 학년별 주제에 적합한 로고를 제작하기 위해 민주시민의식과 관련한 내용을 깊이 있게 숙고하고 이해하는 활동 을 실천 할 수 있음 나. 민주시민이라는 단어가 더 이상 사회, 도덕 교과에서 나오는 교육 용어가 아닌 현재의 삶에서 우리 자신이 민주시민이라는 인식을 확고히 하고, 실제 참여하는 실행능력을 배양할 수 있음 다. 일련의 과정에 참여하며 타인에 대한 관심, 배려, 이해를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지 몸소 체득하게 됨(심미적 감성 역량) 라. 친구들과 의견을 교환하며 자연스러운 토론 문화를 조성할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자신과 타인의 의견이 충돌됐을 때 더 나은 의견 을 선택하고 자신의 의견이 부족함을 인정하는 의사소통 스킬을 습득할 수 있음(의사소통 역량) 마. 최종적으로 모두가 공통의 문제에 참여하고 협력하면 여러 사람의 생각이 모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경쟁보다는 존중 과 배려 로서 서로 어울려 살아가는 법을 일깨워줄 수 있음(공동체 역량) 바. 평소 학교 생활복 및 단체복으로 활용 가능하여 실용성 제고, 스스로 고안한 민주시민의 의미를 가슴에 각인시킬 수 있음
[첨부] 2020.교복입은 민주시민 프로젝트1(양청중)
|
이전글 | [2020.연구학교] 【일반화자료】교복입은 민주시민 프로젝트2 |
---|---|
다음글 | [2020. 연구학교] 운영 계획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