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반도체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여성흡연이 더 해롭고 위험한 이유는?!!
작성자 윤인주 등록일 11.01.04 조회수 250

여성흡연’이 더 해롭고 위험한 이유는?!!


▶흡연 여성

흡연 임산부에서 태어나는 신생아의 체중은 비흡연 산모 신생아 체중보다 200g 정도 적다. 또한 태어나는 아이가 죽어서 태어나는 사산율과 유산의 빈도도 높아지며 더구나 산모도 사망률이 증가한다. 심지어는 임산부의 흡연은 태아의 혈액속의 저산소증으로 말미암아 정신발달 장애까지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흡연과 불임

 흡연은 임신율도 저하시킨다고 한다. 여성 흡연자들은 비흡연자들보다 자궁외 임신이 2배나 많고, 월경불순자궁경부암도 많이 발생한다.  

▶모유를 먹이는 여성의 흡연 

모유에 들어있는 니코틴의 양은 물론 그 수유부의 흡연량과 비례한다. 니코틴이 젖을 먹는 아이에게 들어가면 아이가 불안하고, 초조해지며, 맥박이 빨라지고, 성장을 방해한다.

또한 엄마가 흡연을 하게 되면 영유아가 간접흡연으로 말미암아 급성기관지염, 모세기관지염, 폐렴, 만성중이염, 인두염, 만성 천식이 잘 생긴다.  

▶흡연과 폐경기 

흡연은 폐경기를 2년 정도 앞당긴다. 따라서 골다공증이 조기에 일어나게 되는데 흡연 자체가 골다공증을 일으키므로 더욱 악화된다. 골다공증이 진행되면 가볍게 넘어지기만 해도 뼈가 부러지고, 척추뼈가 짜부러든다.  

▶흡연과 피부미용 

담배를 피우면 니코틴에 의한 말초혈관 수축으로 혈액순환과 산소공급을 감소시켜 피부에 영향을 주므로 주름살이 생기고 빨리 늙어버리게 된다. 담배연기로 눈이 자극되어 결막염이 생기고 니코틴과 타르가 이를 누렇게 착색시키고 잇몸을 손상시킨다. 담배를 피우면 호흡이 힘들어지고 목소리가 변할 수 있다.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4년이상 먼저 늙는다!

“흡연하는 것은 인생의 종착지를 향해 가속페달을 밟는 것과 같은 상황”

 영국의 맨체스터 의대연구팀은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또래 비흡연자에 비해 4.6년 먼저 늙는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외모로 보이는 것 뿐만 아니라 DNA 상에서도 노화가 빨리 오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늙어보이고 싶은 사람은 없죠 ? < 금연나라 참고 >


이전글 금연교육 PPT자료 올림
다음글 청소년 흡연, 중년에 비만 될 위험 높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