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도자료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충청일보10.04.08] 사교육 없는 행복한 학교
작성자 교무실 등록일 10.09.09 조회수 235
사교육 없는 '행복한 학교'
맞춤형 수준별 교육 … 사교육비 15% 절감원어민 방과후 교육 통해 글로벌 인재 육성
'1인 1운동'으로 튼튼한 체력 다지기 '앞장'

▲ 사천초전경.

 ▨ 학교 연혁

   2005년 개교한 청주 사천초등학교(교장 강영근)는 지난 2월 4회 졸업생을 포함해 모두 552명의 미래 꿈나무를 배출했다.지난 해는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사교육 없는 학교'(2009년9월1일~2012년8월31일)로 지정됐다. 사천초는 학교자율화 중심의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운영 등을 통해 학교경영평가 최우수학교, 학교평가 우수학교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는 충북도교육청으로부터 교육실습 협력학교로 지정돼 2년간 운영되게 됐다. 특수학급을 포함한 28학급 규모로 모두 59명의 교직원이 '새롭게 생각하고 바르게 행동하며 자신을 개척하는 어린이' 육성에 한마음으로 공교육의 내실화를 기하고 있다.


 ▨ 만족도 Up 사교육비 Down 행복한 학교

 사천초는 학생과 학부모 중심의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사교육 없는 학교 운영을 위해 학부모 설명회와  수요 조사에 기초해 '학생과 학부모 중심 만족도 Up 사교육비 Down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기치로 학교 자율화 중심의 특색있는 교육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정규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수준과 능력에 적합한 맞춤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영재 조기 발굴과 체계적 교육을 통한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해 상설 수학 경시반을 운영하고 있다. 방과후 교육에서는 정규 교육 과정과 연계해 창의력 논술, 생각 수학, 생활 영어를 중심으로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등 11개 부서 1000여 명의 어린이들이 방과후 특기·적성교육에 참여해 잠재 능력을 계발하는 등 양적·질적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보육 돌봄교실과 대학생 멘토링, 인턴교사와의 1대1 보충 수업 등 부진아 지도도 함께 이뤄지고 있다.

  그 결과 지난 해 사교육비가 15% 가량 절감되는 성과를 얻었고, 올해는 20% 이상의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사교육 없는 학교의 효율성 및 학력신장 제고를 위해 프로그램별 학생 개인지도 기록카드를 작성·활용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학습 능력을 진단한 뒤 이를 가정에 개별 통보함으로써 학습결과 진단과 환류 시스템을 체계화했다. 학생·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사교육 없는 학교 만족도 조사 결과를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 맞춤형 눈높이 이동수업으로 실력 쑥쑥!

 21세기 지식기반사회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한 학생의 능력과 수준을 고려한 수요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사천초는 학교 노력 중점의 일환으로 학력신장을 통한 '실력 사천인'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3~6학년 모든 어린이들이 수학과 맞춤형 눈높이 수업을 위해 이동 수업을 실시한다. 매월 첫째주와 셋째주 토요일을 '수준별 이동수업의 날'로 정해 1~2차시에 심화반, 응용반, 실력반으로 나눠진 심화·보충학습 책임 교사 고정제로 운영한다. 학생들은 동학년 교육과정 진도에 맞춰 각 교실에서 담임교사와 수업을 마친 뒤 간단한 단원별 테스트를 거친 뒤 각 수준별로 1대1 눈높이 책임 교사를 찾아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동 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자기 수준에 맞는 눈높이 개별화 학습이 가능해졌고, 학교 자체적으로 주요 5대 과목 단원별 요점 포켓북을 개발·제작해 알짜 핵심 내용을 언제 어디서나 펼쳐보고 익힐 수 있도록 전체 학생들에게 보급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고취시키고 있다.

 ▨'Book-morning 2080' 운동으로 독서·논술 교육 강화

 '독서의 힘! 백년을 이끌 리더를 키우고 천년의 역사를 연다!'는 슬로건이 붙은 사천초 도서관은 매일 아침 8시20분부터 미래의 꿈나무들이 한 줄로 차례를 지키며 책을 대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1만2000여 권의 책을 갖춘 사천 책마루 도서관은 하루 평균 250~300명의 어린이가 이용하고 있다.

  올해 노력 중점의 하나로 'Book-morning 2080' 운동을 추진, '하루에 20분씩 일 년에 80권 읽기 운동'으로 매일 아침 각 교실은 조용히 책 읽는 모습으로 하루를 연다. 아이들 개개인에게 독서 통장을 발급해 독서 의욕를 고취시키고 다독자 표창, 독서 경진대회, 사이버 독서 감상문 쓰기, 사이버 독서 논술대회 등 다양한 행사와 시상이 실시된다. 올해는 독서·논술 교육을 전 학년 34시간 재량+특별 주제 통합 활동으로 실시함으로써 사고력·논리력·표현력 신장에 중점을 두고 있다.

 세계화에 대비한 외국어 교육 강화

 사천초의 각 층별 계단에는 토킹 센서 및 생활 영어 문장이 부착돼 언제 어디서든 영어를 접할 수 있고, 외국어 교육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방과후 교육으로 3명의 원어민이 매일 학년별 상·중·하 수준별로 편성된 반을 담당하고 있으며, 테마별 영어 체험교실은 영어 수업에 적극 활용돼 의사 소통능력 향상에 힘쓰고 있다. 사교육비 절감과 방학중 학습 결손을 방지하기 위해 영어 어휘력 급수제를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한편 사천 영어 홈페이지와 뿌리영어 학습 프로그램 활용을 통해 능력별 자율학습이 가능해 영어 사용 능력 신장은 물론 자율학습 태도가 정착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 '사랑합니다' 365 - 품격 높은 사천 어린이

 학교를 방문하는 누구든 현관이나 복도에서 어린이들과 교직원을 마주하면 "사랑합니다"라는 인사를 받고 입가에 미소를 짓는 아이들을 만날 수 있다. 이는 '사랑합니다. 365' 운동을 꾸준히 추진한 결과로 "안녕하세요. 안녕히 계세요, 감사합니다. 실례합니다. 여보세요" 등 각종 인사를 "사랑합니다"로 통일해 품격있는 사천 어린이 육성의 프로젝트로 개교 이후 계속 진행되고 있다. 빨간 모자를 쓰고 쉬는 시간과 급식 시간에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 지킴이도 사천의 명물이다. 4학년 이상의 고학년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 스스로 체계적·자율적인 지도로 1학년 입학부터 학교의 차분하고 질서있는 풍토를 습득하고 있다. 명상의 시간을 통한 품성 계발 지도와 쉬는 시간 생활지도 순회교사제를 운영하고, 질서 최우수 학급을 선정해 매월 시상하며 사천 청소년지킴이 활동 등 기본생활 질서지도에도 힘쓰고 있다.

 ▨ 1인1운동 통한 튼튼한 체력 만들기

 지덕을 갖춘 사천 어린이에게 빠질 수 없는 체력을 위해 올해는 알찬 프로젝트가 운영된다. 지난 해 32회 교육감기 차지 시·군대항 육상경기대회 1위, 2회 튼튼한 체력만들기 선발대회 충북 1위, 31회 교육장기 차지 육상대회 3위, 38회 충북소년체육대회 청주시예선에서 수영 자유형과 평형 50m 각각 1위, 32회 교육감기 도내 학생수영대회 2위 등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올해도 육상·수영·양궁에 소질있는 어린이들이 열심히 자신의 특기를 신장시키고 있으며, 전교생 모두 1인 1운동을 스스로 정해 튼튼한 체력 다지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김헌섭·홍성헌기자

이전글 [충청일보10.04.08] 실력과 품성 겸비한 사천인 육성에 최선
다음글 [충청일보10.03.07] 청주사천초 학사달력 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