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한 해를 마무리 하는 12월입니다. 학부모님의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본교에서는 학생들의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다양한 학교폭력예방 교육활동을 운영해 왔으나 학교교육만으로 목표한 교육적 성과를 이루어내기란 힘듭니다. 학교 교육은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 함께 뒷받침 되었을 때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안내해 드리는 내용을 꼭 숙지하시고 소중한 내 아이가 학교폭력의 피해자뿐만 아니라 가해자가 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학교 안팎에서 “사소한 장난”으로 시작된 행동일지라도 친구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고 신체적인 괴로움을 준다면 “학교폭력”입니다. |
학교폭력유형 | 학교폭력예방법 관련 | 예 시 | 신체폭력 | 상해, 폭행, 감금, 약취․유인 | ▪일정한 장소에서 쉽게 나오지 못하도록 하는 행위(감금) ▪신체를 손, 발로 때리는 등 고통을 가하는 행위(상해, 폭행) ▪강제(폭행, 협박)로 일정한 장소로 데리고 가는 행위(약취) ▪상대방을 속이거나 유혹해서 일정한 장소로 데리고 가는 행위(유인) ※ 장난을 빙자해서 꼬집기, 때리기, 힘껏 밀치는 행동 등도 상대학생이 폭력행위로 인식한다면 이는 학교폭력에 해당 | 언어폭력 (급격한 증가 추세) | 명예훼손, 모욕, 협박 | ▪여러 사람 앞에서 상대방의 명예를 훼손하는 구체적인 말(성격, 능력, 배경 등)을 하거나 그런 내용의 글을 인터넷, SNS 등으로 퍼뜨리는 행위(명예훼손) ※ 내용이 진실이라고 하더라도 범죄이고, 허위인 경우에는 형법상 가중 처벌됨 ▪여러 사람 앞에서 모욕적인 용어(생김새에 대한 놀림, 병신, 바보 등 상대방을 비하하는 내용)를 지속적으로 말하거나 그런 내용의 글을 인터넷, SNS등으로 퍼뜨리는 행위(모욕) ▪신체 등에 해를 끼칠 듯한 연행(죽을래 등)과 문자메시지 등으로 겁을 주는 행위(협박) | 금품갈취 | 공갈 | ▪돌려 줄 생각이 없으면서 돈을 요구하기 ▪옷, 문구류 등을 빌린다며 되돌려주지 않기 ▪일부러 물품을 망가뜨리기, 돈을 걷어오라고 하기 등 | 강요 | 강제적 심부름, 강요 | ▪속칭 빵 셔틀, 와이파이 셔틀 등 ▪의사에 반하는 행동을 강요하는 행위(과제 대행, 게임 대행, 심부름 강요) ▪폭행 또는 협박으로 상대방의 권리행사를 방해하거나 의무 없는 일을 하게 하는 행위(강요) | 따돌림 | 따돌림 | ▪집단적으로 상대방을 의도적이고, 반복적으로 피하는 행위 ▪싫어하는 말로 바보취급 등 놀리기, 빈정거림, 면박주기, 겁주는 행동, 골탕 먹이기, 비웃기 ▪다른 학생들과 어울리지 못하도록 막기 등 | 성폭력 | 성폭력 | ▪상대방에게 폭행과 협박을 하면서 성적 모멸감을 느끼도록 신체적 접촉을 하는 행위 ▪성적인 말과 행동을 함으로써 상대방이 성적 굴욕감, 수치감을 느끼도록 하는 행위 등 | 사이버 폭력 (급격한 증가 추세) 미성년자인 자녀의 휴대폰 사용 점검 및 확인 |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정보 등에 의해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 | ▪특정인에 대해 모욕적 언사나 욕설 등을 인터넷 게시판, 채팅, 카페 등에 올리는 행위(댓글도 해당-선플 달기) ▪특정인에 대한 허위 글이나 개인의 사생활에 관한 사실을 인터넷, SNS, 카카오톡 등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 공개하는 행위 ▪성적 수치심을 주거나, 위협하는 내용, 조롱하는 글, 그림, 동영상 등을 정보통신망을 통해 유포하는 행위 ▪공포심이나 불안감을 유발하는 문자, 음향, 영상 등을 휴대폰 등 정보통신망을 통해 반복적으로 보내는 행위 | 가. 화가 나도 참을 줄 알아야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어요. ○ 화가 날 때는 눈을 감고 천천히 열까지 세어보세요. 어느 덧 마음이 가라앉고 친구와 사이좋게 이야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떠오를 거예요. ○ 왠지 마음이 답답한가요? 청소년단체에 가입하거나 스포츠활동, 예술활동, 동아리활동에 적극 참여해 보세요. 스트레스가 확 풀리면서 가슴이 뻥 뚫릴 거예요. ○ 어떤 방법으로도 친구와 사이좋게 지낼 방법이 떠오르지 않는다구요? 선생님께 문의하세요. 사소한 걱정거리를 가지고 방문해도 선생님은 환한 미소로 여러분을 맞이해 주실 겁니다. 나.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이렇게 해보세요. ○ 원하지 않을 때는 “싫어”라고 분명하게 말하세요. ○ 여러분이 화가 나거나 싫은 이유를 정확하게 상대방에게 이야기하세요. ○ 상대방이 여러분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듣지 않는다면, 담임선생님이나 부모님께 고민을 털어 놓으세요. 상대방과 화해하거나 타협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을 알려주실 거예요. 다. 학교 안에서는 친구들을 존중하며 생활해요. ○ 평소 친구들의 의견을 귀 기울여 듣고, 상대방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요. ○ 내가 존중받고 싶듯이 친구도 존중받고 싶어합니다. 고운 말을 쓰고, 친구를 무시하지 마세요. ○ 나와 다르다고 친구를 차별하지 말고, 편견 없이 친구를 대하세요. ○ 친구와 다투거나 갈등이 생겼을 때, 나의 잘못은 없는지 한 번 더 생각하고 친구와 이야기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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