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체육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영양상담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폭식증 상담
작성자 박은복 등록일 21.02.02 조회수 117

1. 폭식증

1) 폭식증이란

폭식증이란 짧은 시간에 많은 음식을 한꺼번에 먹고 나서 섭취된 열량을 없애기 위해 구토를 유발하는 것이다.

2) 폭식증의 원인

① 우울감, 피로감, 상심, 긴장, 외로움, 무료함, 불안, 화와 같은 불 쾌한 감정이 느껴질 때

② 자신이 뚱뚱하다는 느낌이 들 때

다이어트로 인해 허기를 느낄 때 또는 다이어트 규칙이 깨졌을 때,

혼자 있을 때, 생리 전, 등 폭식을 유발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함

3) 폭식증의 증상

① 매우 많은 양의 음식을 짧은 시간 내에 소비한다.

자주 폭식하는데도 체중은 대개 정상 범위이거나 약간 과체중이다.

③ 체중 증가를 몹시 두려워한다.

④ 먹은 것을 토하기 위해 식사 후에 매번 화장실에 다녀온다.

⑤ 하제(변비약) 또는 이뇨제를 사용한다.

⑥ 턱주위의 침샘이 붓는다.

⑦ 월경이 불규칙해진다.

폭식의 다른 사람과 있을 때는 정상적으로 먹으나, 혼자 있을 때 비밀리에 일어난다.

⑨ 자제력 상실은 폭식증의 핵심 증상이다.

4) 폭식증의 치료

폭식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영양적 치료와 함께 정신적 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 또는 정신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하여 받는 것 이 좋을 때도 있다. 폭식증 환자들의 30%정도는 교육을 하는 정도의 한시적 치료에 잘 반응한다. 폭식증 환자들끼리 서로 지지를 받으 면서 생활을 해나가는 경우도 있다. 폭식 행위는 가족을 떠나서는 이해할 수 없다. 따라서 가족 내에서 폭식 행위를 이해하려고 노 력해야 한다.

5) 폭식증의 생활 지침

하루 3-4회의 식사와 1-2회의 간식을 미리 정한 시간에 하려고 노 력한다.

② 미리 하루의 계획을 세워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이 길지 않도 록 하면서도 너무 바쁜 스케줄이 되지 않도록 한다. 만약 식행 동의 조절력을 잃을 것 같을 때에는 미리 언제 무엇을 먹을지 자세하게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③"식사일지"를 작성하여 자신의 식행동을 객관적으로 감시하도 록 한다.

④ 음식을 한꺼번에 많이 사지 않는다. 음식을 많이 사게 될 것만 같을 때에는 돈은 가능하면 적게 가지고 다닌다.

⑤ 과식이나 폭식하기 쉬운 시간대를 미리 파악하여, 그 시간대에 는 친구를 만난다든지, 운동을 한다든지, 목욕을 한다든지 등의 다른 활동을 할 계획을 세운다.

⑥ 체중에 신경이 많이 쓰이더라도 체중측정은 일주일에 한번만 하 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가능하다면 전혀 측정하지 않도록 한다. 만약 체중을 꼭 줄이고자 할 때에는 식사의 횟수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1회의 식사량을 감소시키도록 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자신의 맞는 체중 범위를 받아들이고 서서히 체중을 감소시켜 가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한다. 

이전글 수면장애(불면증)상담
다음글 거식증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