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체육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급식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 8월 식단표, 식재료원산지 및 영양표시제, 급식품구매예정량통계표
작성자 박은복 등록일 20.07.27 조회수 1009
첨부파일

여름철(7~8) 제철 음식 감자 효능과 삶는법, 보관방법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이미지 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61pixel, 세로 641pixel       여름철 제철 음식 감자 효능과 삶는법, 보관방법

안녕하세요? 더운 여름하면 생각나는 음식 중 하나인 감자! 오늘은 감자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포실포실하게 삶아서 간식으로 먹기도 하고, 밥 대용으로 먹기도 하는 든든한 감자! 여름철에 옥수수와 함께 많이 찾는 대표 제철 음식입니다. 감자는 6월부터 10월까지가 맛있는 때이니 감자로 맛있는 한끼를 준비해보세요~! 그럼 감자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감자의 효능

감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코로나19로 면역력이 중요한 지금, 비타민 C가 중요하겠죠?! 또한 감자에는 칼륨이 들어 있는데요.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것을 도와주기 때문에 몸이 잘 붓는 사람들은 감자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혈압이나 심장질환, 뇌졸중의 발병률을 낮춰주기도 합니다. 여름철에 나오는 감자는 제철을 맞이해 영양분이 풍부하고 맛도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감자 삶는법

그렇다면 포슬포슬~ 맛있게 감자를 삶으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먼저, 감자는 흐르는 물에 씻어 흙을 제거한 후 껍질을 벗깁니다. 껍질은 감자필러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껍질을 벗겨낸 후 감자가 반 정도 잠기게 물을 넉넉히 넣어줍니다. 그 후 소금 약간과 설탕을 넣고 뚜껑을 덮어 끓여주면 됩니다! 감자는 10~15분 정도 삶다가 젓가락으로 찔러 푹 들어가면 익은거며, 아직 덜 익었으면 조금 더 삶아주세요~ 감자가 거의 익어가면 물을 한 컵 정도만 남기고 다 버린 다음, 뚜껑을 열고 끓여 수분을 날려주세요! 그럼 포슬포슬한 감자가 완성된답니다.

감자 보관방법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이미지 4.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81pixel, 세로 585pixel

감자를 대량으로 구매했다면 먼저 썩은 감자가 없는지 확인하고,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감자는 오래되면 싹이 나고 감자의 싹에는 솔라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구토와 현기증, 두통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감자는 냉장고 보다는 상온에 두는 것이 좋으며, 수분이 많은 다른 야채와 함께 보관하는 것을 피해주세요!

감자 활용방법

만약 감자가 오래되서 싹이 났다면, 싹이 난 감자를 잘라 욕실 청소에 사용해보세요! 묵은 때가 지워지고 차량 유리를 닦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또는 감자를 갈아 팩으로 활용해보세요! 감자를 갈 때는 껍질을 벗기고 싹을 제거하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는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미백이나 트러블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쓰임이 많은 감자는 삶아 먹는 것도 좋지만, 바삭한 감자전을 해먹거나 감자볶음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영양분도 풍부한 감자로 맛있는 요리를 해보세요!

 

이전글 7월27일(월) 사진으로보는 급식
다음글 7월24일(금) 사진으로보는 급식